# 화장품 OEM ODM에서 대체법 활용 현황과 과제
화장품 안전성은 많은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게 된 현재에는 제조업체와 판매업체 뿐 아니라 소비자들의 의식도 높아져 그 중요성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화장품은 안전성이 확인된 화장품 원료를 배합해 처방을 설계해 나가지만 그 원료 조합에 의해 단독 원료만의 결과와는 다른 거동을 나타내는 경우도 가정되므로 최종 제품에 의한 피부 자극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화장품 OEM ODM에서 안전성에 관한 생각은 제조업체와 기본적으로 차이가 없이 같다고 생각하지만 크게 다른 점은 제품 개발 속도와 양에 대한 대응이다. 당사에서는 1,000품목 이상의 신제품을 개발하고 제조해 국내외의 제조업체 등에 납품하고 있다. 시장 사이클이 빠르므로 단기 납기 의뢰도 많고 각국의 규제에도 대응할 필요가 있어 이러한 요구사항과 규제에 어떻게 안전성을 보장해 나갈지가 큰 과제이다. 이러한 과제에 대해 당사에서는 대체법을 이용한 독자 평가 등을 도입하고 있으며 이를 소개하고자 한다.
그림1 본 연구에 이용한 피부 모델
화장품은 원료의 혼합물이라고 생각하면서 개별 원료에서 안전성을 확인한 후에도 화장품 제제로서의 안전성을 확인해야 한다. 당사에서는 개별 원료는 기본적 으로 원료회사의 정보를 바탕으로 Cosmetic Ingredient Review(CIR)의 정보1)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테스트 가이드라인(TG)2)에 준한 대체법을 상황에 따라 실시하고 또한 in silico에 의한 예측 등의 정보로부터 사용 가능 여부와 배합량을 복합적으로 판단하고 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코스인 #코스인코리아닷컴 #코스메틱저널코리아(CJK) #화장품 #코스메틱 #2023년8월호 #화장품연구개발마케팅전문저널 #특집 #화장품 #안정성평가 #화장품OEMODM #대처법활용 #현황 #과제 #민감성피부 #자극성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