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 최초 효모 세포벽 활용한 신소재 Yeast Veil®
평소 우리가 먹는 많은 음식물은 효모 등의 미생물 생명 활동인 발효 작용에 의해 제조되고 있다. 한편, 그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효모체는 활용되지 않으며 대부분 폐기되고 있다. 최근 화장품 원료에서 각종 미이용 자원을 업사이클링해 새로운 가치를 부여한 제품이 요구되고 있다. 우리는 맥주 양조에서 생기는 맥주 효모(Saccharomy ces pastorianus)를 활용한 화장품 원료 개발에 성공했다.
본 제품은 맥주 양조 후의 맥주 효모를 회수하고 자기소화, 효소 처리로 세포 내용물을 제거한 후 산 처리 등에 의해 세포벽 표면을 부드럽게 보풀어 줌으로써 제조된다(그림1). 성상은 효모의 형태를 유지한 상태의 효모 세포벽을 포함하는 수분산 슬러리이며(그림2) 방부의 목적으로 에탄올과 페녹시에탄올을 포함한다.
그림1 이스트베일에서의 효모 세포벽의 표면 상태
본 제품을 1% 포함하는 수용액을 건조시킨 후 전자현미경으로 관찰했을 때 효모 세포벽이 비늘조각상으로 변하는 모습이 관찰됐다(그림3). 본 구조는 효모 세포벽 표면의 부드러운 보풀(fluff)들이 서로 얽힘으로써 조밀한 구조가 형성된 것으로 추측된다. 이 구조체는 필름 형태로 피부 표면에서 수분 증발량의 억제와 보호를 기대할 수 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코스인 #코스인코리아닷컴 #코스메틱저널코리아(CJK) #화장품 #코스메틱 #2023년6월호 #화장품연구개발마케팅전문저널 #신소재신원료 #세계최초 #효모세포벽 #활용 #신소재 #이스트베일(Yeast Veil®) #(주)비타민C60바이오리서치 #맥주양조 #효모업사이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