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연소재 이용한 라멜라 구조 가진 유화제제 기능성 성분 피부 침투성 영향
피부 외용제는 외모를 아름답게 유지하고 QOL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수단이다. 피부 외용제의 효과를 보다 발휘시키기 위해서는 피부 내의 세포에 기능성 성분을 효율적으로 전달할 필요가 있다. 한편, 피부는 외부 자극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 장벽 기능을 갖고 있다. 또 나이가 들수록 기능이 저하되는 세포를 방어 하기 위해 각질층을 두껍게 하고 장벽을 강화한다.
‘무리하게 두꺼운 각질층 장벽을 돌파해 피부 외용제의 기능성 성분을 겨냥한 장소에서 효과가 있게 하는’ 것은 피부나 세포를 손상시킬 위험을 수반한다는 딜레마가 있었다. 그래서 ‘리스크가 없이 성분을 목표로 한 장소에 전달’하는 작용의 양립을 목표로 했다.
그림1 나이아신아마이드 수용액의 라만 스펙트럼
우리는 피부 3차원 모델을 이용해 기능성 성분의 피부 침투성과 각종 유전자 발현이 유산균으로 발효한 쌀을 이용해서 조제한 라멜라 구조를 가진 제제에서 높아진 것을 확인했다1). 본고에서는 침투성 항진 기능이 인체 피부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토한 결과를 보고한다.
피부 내 세포에 기능성 성분을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데는 피부 표면에 있는 ‘각질층’을 통과하는 것이 필수 불가결한 조건이다. 한편, 각질층은 이물질 침입이나 체내 수분의 증발을 막기 위한 물리적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각질층의 장벽 기능의 중심은 세포 간지질이 형성하는 라멜라 구조라고 알려져 있다2).
피부나 세포를 손상시키지 않고 기능성 성분이 각질층을 통과하는 방법으로서 유화 입자에 라멜라 구조를 갖는 제제를 채택해 각질층 세포간지질과 유사한 라멜라 구조를 피부 표면에 형성해 피부와의 친화성을 높이고 기능성 성분의 피부 침투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코스메틱저널코리아(CJK) #화장품 #코스메틱 #2022년7월호 #화장품연구개발마케팅전문저널 #특집 #피부침투연구 #천연소재 #라멜라구조 #유화제제 #기능성성분 #피부침투성영향 #피부3차원모델 #침투성항진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