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호 [특집]
화장품의 신소재와 신기술 동향(2)
립틴트 처방에 최적인 신규 소재의 제안
リップティント処方に最適な新規素材の提案
A new ingredient appropriate for lip tint formulations
荒平奈々(아라히하 나나, Nana Arahira)
佐々木直樹(사사키 나오키, Naoki Sasaki)
표1. 용해성 시험에 이용한 유성성분의 일람
1. 서론
시대의 흐름과 함께 화장품에도 여러 가지 유행이 있다. 특히 최근 한국을 발상지로 한 각질층을 염색하여 착색하는 틴트 타입이라고 불리는 메이크업 처방이 일본 시장에도 많이 보이고 있다. 립 상품만으로 한하면 안료를 이용한 처방과 같이 입술 표면에 색을 입히는 것과 달리 컵 등에 색 전이가 적고 또한 색이 오래 유지되고 지워지기 어려운 것이 립틴트 처방의 장점이다.
립틴트 상품은 입술의 pH와 수분량이 착색의 정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사용하는 사람의 그때그때의 상태에 의해 색에 차이가 나타나는 것이 오리지널 칼라로 인식되어 일본에서도 특히 젊은층에 인기가 있다.
본 고에서는 틴트를 이용한 립처방에 최적인 소재와 처방을 소개한다.
2. 색소의 용해성
일본에서 립틴트 처방에 사용하는 색소의 종류는 주로 3종(적색 218호(D&C Red No. 27), 적색 223호(D&C Red No. 21), 등색 201호(D&C Orange No. 5)이다. 처방에 응용할 때는 용해성이 우수한 유성성분을 이용하는 것으로 처방의 배합을 간이화(簡易化)하는 것이 가능하고 상품 품질의 안정화에 연결된다고 생각한다. 또한 고농도의 색소 용액을 별도로 제조하고 처방할 때 첨가하는 방법으로 착색을 일정하게 컨트롤하면서 제조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 이 기사는 프레그런스저널코리아에 수록된 기사입니다. 이 기사의 전체 내용은 프레그런스저널코리아 2017년 5월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