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유래 인체 올리고펩타이드의 개발과 그 기능
植物由来ヒトオリゴペプチドの開発とその機能
Development and function of the plant made human oligopeptide
大川昭一郎(오카와 쇼이치로, Shoichiro Okawa)
結城雅之(유키 마사유키Masayuki Yuki)
佐藤弘子(사토 히로코, Hiroko Sato)
▲그림 1 생리활성곡선
1. 서론
최근 화장품에 안티에이징의 기능을 갖는 성분을 더해 피부 건강을 증진하는 연구가 세계적으로 실시되고 있다. 안티에이징의 기능을 갖는 성분으로 지금까지 성장인자, 사이토카인 등에 관해서 연구가 진행됐다. 화장품 업계에서는 화장품의 유효성분으로 ‘인체 올리고펩타이드’로 알려져 있는 상피성장인자(epidermal growth factor : EGF)를 성장인자의 하나로서 기대하고 있다.
EGF는 Cohen팀이 1962년 마우스의 턱밑샘에서 발견한 성장인자로3), 화장품 원료로서는 피부 보습이나 턴 오버를 촉진하는 효과 등이 기대된다. 최근 식물로 단백질을 만드는 Molecular Farming이라는 기술이 진보하고 있고 고품질로 안전성이 높은 단백질을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게 됐다. 그래서 현재 화장품 등에 쓰이는 EGF의 대부분은 대장균이나 효모에 의해 생산이 된다. 그러나 우리들은 식물에서 EGF를 생산하는 기술을 개발했고 아래에 개발한 식물유래 EGF의 기능평가 결과를 소개한다.
2. 연구의 목적
식물에 의한 생산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대별된다. 하나는 세포의 핵이나 엽록체 게놈을 유용 단백질의 유전자로 재조합한 유전자 재조합 식물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또 하나는 식물 바이러스 벡터 등을 사용해 유용 단백질의 유전자를 후천적으로 식물 개체에 도입해 일시적으로 발현시키는 방법, 즉 일시적 유전자 발현법이다. 우리들은 후자를 생산방법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EGF의 화장품 원료로서의 적성에 대해서 그 구조, 활성, 순도, 안전성 등의 기초적인 해석을 실시했다.
※ 이 기사는 프레그런스저널코리아에 수록된 기사입니다. 이 기사의 전체 내용은 프레그런스저널코리아 2018년 2월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