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지원 화장품 R&D 사업 담당기관인 (재)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글로벌코스메틱연구개발사업단(단장 박장서)은 9월 11일 오후 1시부터 일산 킨텍스에서 ‘K-Cosmetics : 새로운 도약을 위한 최신 국내 연구개발 현황’이라는 주제로 사업단 멘터링 워크샵을 개최한다.
이번 멘터링 워크샵은 2010년 화장품 산업의 R&D 지원을 위해 출범한 NCR이 충청북도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주관하는 BIO KOREA 2013 컨퍼런스 Beauty Track의 코디네이더(Coordinator)로 참여해 개최하는 행사로 화장품 융합기반기술과 발효화장품 2개 세션으로 진행된다.
화장품 산업은 창조경제 구현에 적합하고 미래 성장동력이 될 수 있는 산업으로 기술적으로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융복합기술이 요구되는 한편 문화적 요소가 크게 작용하는 선진국형 산업이다. 또 화장품 연구개발은 화장품 개발 과정에서 필요한 다양한 기반기술과 첨단의 혁신적인 기술개발이 지속적으로 요구된다.
화장품 제품개발 전반을 지원할 수 있는 융합기반기술은 특히 최근 들어 항노화 등 화장품의 기능이 강조됨에 따라 활성소재를 빠르게 탐색하고 안전성·유효성을 평가하는 기술과 피부흡수를 높이면서도 사용감을 좋게 하는 특화된 제형기술이 화장품 분야의 기반기술로서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분야다.
융합기반기술 세션에서는 NCR의 주요 성과와 함께 스킨/립 케어(Skin/Lip Care) 분야에 진출한 다국적 제약사 Pfizer의 기반기술을 확인할 수 있다.
발효기술은 유용한 가치가 있는 생리활성물질의 생산에 매우 중요한 공정으로 최근 많은 화장품 기업이 발효 공정에 의해 피부의 효능이 증대되는 소재 생산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P&G의 SK-II 피테라가 대표적인 사례로 해당 브랜드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세계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발효화장품 세션에서는 발효원료 개발동향과 함께 한국의 2대 화장품기업인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의 관련 연구성과도 발표된다.
NCR은 한국 화장품 산업의 국제 경쟁력 확보를 지원GO 수출주도형의 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국내 화장품산업에서 요구되는 글로벌 수준의 신기술, 신소재 및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미래유망 화장품 연구개발에 초점을 맞추어 선정된 각 분야 과제들을 수행하고 있다.
NCR 관계자는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최신 화장품 기반기술과 자연(Natural)과 피부효능이라는 양대 글로벌 메가트렌드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발효기술 개발현황을 소개함으로써 국내 화장품 기업과 연구자들의 화장품 최신 기술 동향에 대한 이해를 높여 세계 시장 진출을 위한 제품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멘터링 워크샵은 사업단 연구과제를 수행하는 연구자 외에도 BIO KOREA 컨퍼런스에 등록하면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글로벌코스메틱연구개발사업단 멘터링 워크샵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