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30 (월)

  • 맑음동두천 15.0℃
  • 맑음강릉 16.1℃
  • 맑음서울 16.5℃
  • 맑음대전 15.6℃
  • 맑음대구 16.6℃
  • 맑음울산 15.1℃
  • 맑음광주 17.8℃
  • 맑음부산 17.4℃
  • 맑음고창 14.4℃
  • 맑음제주 19.3℃
  • 맑음강화 12.1℃
  • 맑음보은 12.6℃
  • 맑음금산 12.7℃
  • -강진군 15.6℃
  • 맑음경주시 13.7℃
  • 맑음거제 15.4℃
기상청 제공

리얼인터뷰

[리얼 인터뷰] 옵트바이오 정광호 대표 "환경, 사회, 친화적 기업 글로벌 시장 선도한다"

첨단 마이크로바이옴 기술 등 활용 지속가능한 내추럴 바이오 솔루션 제공 '화장품, 건식, 바이오의약품' 사업영역 확장

 

[코스인코리아닷컴 신보경 기자] 최근 화장품 시장에서 각광받고 있는 이슈 키워드는 ‘클린뷰티, 비건뷰티’와 ‘안티에이징’, 그리고 ‘친환경’이다. 어느 때보다도 소비자의 건강과 환경보호 등 사회적 가치의 중요성이 시장에서 높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옵트바이오(대표 정광호)는 클린뷰티 트렌드와 함께 화장품 원료 자체의 안전성과 품질 경쟁력에 대해 소비자와 국내외 화장품 제조사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시장에서 새로운 청사진을 그려내고 있다.

 

국내 천연물 소재 분야에서 특화된 기술력을 인정받은 옵트바이오는 화장품회사에서 시작된 원료기업이라는 탄탄한 커리어를 기반으로 친환경 소재 개발과 뷰티 메인 스트림의 새로운 핵심으로 떠오른 웰에이징(well-aging)을 위해 자연생명과학을 기초로 최적의 소재 확보를 미션으로 독자적인 행보를 보여오고 있다.

 

그 중에서도 국내 자생식물로부터 고품질의 천연 추출물을 정량화하고 엄격한 생산 환경에서 신뢰할 수 있는 원료, 피부에 적합한 고순도의 천연물 원료를 연구, 제조해 오고 있다. 이렇듯 천연소재로 기업 특유의 강점화를 구축하는 한편, 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해 뷰티산업에서의 상생을 도모하는 행보를 보여주고 있다.

 

2021년 3월 더마펌의 사업확장을 위한 색조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 와우벤처스와의 인수합병 후 화장품 원료사업부가 강릉에 위치한 원료 스마트 팩토리로 분할되면서 강원도와 연을 맺은 옵트바이오는 이후 강원지역 특산식물과 천연물 추출과 분리 정제 기술을 보유한 연구진을 중심으로 지역 연구기관과의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난해 4월에는 KIST(한국과학기술연구원) 강릉 천연물연구소로부터 ‘피부노화 개선 및 피부재생 촉진을 위한 기능성화장품 및 의약외품 후보물질’에 대한 기술을 이전받았다.

 

아울러 최근에는 피뿌리풀 추출물의 발모 촉진 효과를 추가로 밝혀내는 등 피뿌리풀의 피부노화 개선 기술 관련 국내와 다수의 해외 특허를 확보함은 물론 앞서 언급한 천연물 소재의 기술 이전을 통해 국내는 물론 글로벌 코스메슈티컬 시장에서 역량을 키워나가고 있다.

 

국내 대표 천연물 소재 전문기업으로써의 역량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을 겨냥하며 유럽과 프랑스 등 글로벌 인증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해외 시장 확대의 포석을 놓은 옵트바이오의 정광호 대표를 만났다.

 

Q1) 만나서 반갑습니다. 먼저 본사에 경사스러운 소식이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지난 9월 ‘사업주 직업능력개발훈련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입상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좋은 소식과 함께 인사를 드릴 수 있어 매우 기쁩니다. 우리가 입상한 ‘신기술훈련 부문’은 4차 산업혁명과 신기술 인력양성 관련해서 기술의 습득, 활용, 관련 제품의 생산 등에 필요한 역량 개발 훈련이 타의 모범이 된다는 뜻이라 기업 핵심 인력 양성과 종합적 역량 강화에 대한 우수성을 인정 받은 뜻 깊은 입상이라 생각합니다.

 

‘인재는 기업 성장의 원동력으로, 옵트바이오는 직원 성장이 곧 회사의 성장과 역량으로 직결된다’는 인재 제일의 경영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사업주 훈련제도를 활용해 업무와 직결되는 분야의 신속한 역량 강화를 위해 최고 수준의 리더들과 함께 현장 중심의 고급 실무 교육을 운영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재직자 60% 이상이 연구원인 자사는 설립 초기부터 대기업도 쉽게 갖추기 힘든 최고 수준의 연구와 생산 인프라를 갖추고 분야별 우수 경력자들과 강원도 지역 중심의 신규 인재를 채용했는데, 무엇보다도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을 통해 신속한 구성원 역량 강화와 현장 투입이 절실히 요구되는 상황이었습니다.

 

향후 직업능력개발 우수 사례 수상 결과가 최고급 제품 개발과 생산까지 이어져 지역사회 환원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또 이번 입상은 옵트바이오의 인재 중심 경영철학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Q2) 현재 옵트바이오가 주력하고 있는 화장품 원료소재에 대해 설명해 주신다면?

 

우리는 그린 바이오 기술을 활용해 cosmeceutical 효능이 뛰어난 환경친화적 기능성 소재를 발굴하여 제조기술과 제품에 대한 라이브러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소재의 안전성과 안정성을 확보해 현재 ▲Eco-Friendly제품 ▲LTVE 시리즈 ▲Plant Exosome ▲Protein Extract ▲Neurocosmetics ▲Microbiome 등 천연물을 활용한 다양한 화장품 소재화 기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한가지 예를 들면, 세포 간의 정보 교환을 위해 세포에서 분비되는 나노 크기의 소포체인 '엑소좀(Exosome)' 소재 개발은 청정 자연 지역의 식물 유래 엑소좀과 생체 유익균 유래 엑소좀 발굴에 집중했습니다. 식물성 엑소좀 상용화를 위한 연구개발의 핵심은 완제품 적용을 위한 엑소좀의 수율 증대, 즉 ml/당 Particle이 얼마나 있는지가 중요한 포인트로 자사 추출 엑소좀은 100억개/ml 이상으로 관리하고 있고 매 Lot마다 정확한 스펙관리를 통해 안티에이징, 발모, 피부질환개선, 주름개선, 미백 효과 등의 다양한 기능성을 정확하게 확인하고 이에 대한 scale-up 공정까지 성공적으로 구축했습니다.

 

더불어 현재 엑소좀 소재 원료에 대해 안전성과 효능 평가를 통한 품질 관리와 추가적인 신규 효능에 대한 검증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보니 국내외 다양한 화장품 제조업체에서 자체 효능 검증 후 엑소좀 제품에 대한 요청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Q3) 옵트바이오의 강점으로 ‘천연물’을 중심 소재로 둔 ‘클린뷰티’ 시장에서의 품질 경쟁력이 거론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최근 대기업과 중견기업 중심의 ESG 경영과 맞물려 ‘클린뷰티’를 위해 유해 성분을 배제하고 환경까지 고려한 자사의 천연물 연구, 개발, 생산에 있어 특히 폐기물로 버려지는 소재들을 재활용해 환경 친화적인 고부가 제품 생산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천연물 활용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실례로, 옵트바이오는 강릉의 초당두부 제조에서 찾은 부산물과 지평막걸리 잔사, 곰표맥주 잔사 등을 업사이클링해 폐기물을 최소화하며 자사의 정제, 분석 기술을 통해 이들을 고부가가치의 제품으로 개발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이는 지역사회의 발전과 지속가능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품질 경쟁력을 확보함과 동시에 친환경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ESG 경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Q4) 순수원료를 활용하는 데에 있어서 국내 자생식물 추출물을 우선적으로 강조하는 데, 이에 대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세계적으로 ‘클린뷰티’, ‘비건’ 등 자연주의 화장품이 꾸준히 부각되고 있습니다. 천연물을 활용한 화장품 개발은 특히 아시아권에서 이루어지고 있고 그 중심에 우리나라가 있습니다. 국내 자생 천연물을 활용한 기능성 화장품의 연구 개발은 세계 화장품 시작을 이끄는 K-뷰티의 큰 무기일 것입니다.

 

국내에 많은 자생식물은 원물 자체에 무궁무진한 기능적인 잠재 효능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연구가 덜 진행되어 더 좋은 기회들을 제공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특히 천연물 고유의 기능적 소재를 옵트바이오만의 추출기술로 차별성을 높이고 분리, 정제를 통해 피부와 건강을 이롭게 하는 메커니즘을 찾는다면 K 뷰티의 홍보 효과도 극대화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Q5) 피뿌리 풀의 피부노화 개선 기술 관련 국내와 다수의 해외 특허를 확보한 소식을 들었습니다. 어떤 내용의 특허인지 궁금합니다.

 

피뿌리 풀은 몽골 칭기즈칸 시대에 병사 혹은 말의 창상 치유 목적으로 사용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사는 강릉 KIST천연물연구소로부터 ‘피부노화 개선 및 피부재생 촉진을 위한 기능성화장품 및 의약외품 후보물질’에 대해 기술이전을 받았습니다.

 

피뿌리 풀은 각질세포 이동, 콜라겐 합성, 항주름 효과 등 관련 유전자 발굴과 작용기전 연구결과가 대조군 병풀보다 피부 재생과 항염 효과가 우수한 멀티 효능 소재로 입증되었습니다. 발모 촉진 효과 또한 특허 출원하였습니다. 피뿌리 풀은 전통적으로 민간에서 사용해 온 안전한 소재입니다.

 

또 기능성분 규명과 표준화 기술을 확보해 신원료로 주목할 만한 제품이라 해외 파트너링까지 전략적 협력을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도입한 특허 외에도 자사는 식물의 플라보노이드, 탄닌을 활용한 피부개선, 단삼추출물의 여드름 개선, 식물유래 발효균주를 활용한 특허 등 다양한 자체 연구개발을 통해 당사만의 독자성을 보이는 옵트바이오 신규 특허를 확보해 가고 있습니다.

 

Q6) EFfCI-GMP, EVE 비건 인증 획득 등으로 국내 뿐 아니라 유럽 등 해외에서도 옵트바이오의 기술력에 주목하는 시선이 많아졌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클린뷰티, 그린뷰티가 주목받는 시장은 국내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친환경 성분에 집중을 하고 있습니다. 비건은 강조하지 않더라도 원료에 대한 이해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이를 뒷받침하는 인증을 제품에만 적용하는 것이 아닌 생산 공장 자체에 환경인증을 받아 천연물 연구와 생산능력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특히 EFfCI GMP는 원료 제조현장에 대한 엄격한 보증을 추구하고 있으므로 제조와 품질관리 기준에 대한 인증을 통해 화장품 제조사와의 신뢰를 구축, 최종 소비자의 브랜드에 대한 신뢰감 상승, 일관성 있는 우수한 원료 공급, 원료에 대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기술력 확보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Q7) 지난 7월  ‘2023 인-코스메틱스 코리아(in-cosmetics Korea 2023)’에 참가하면서 기업과 브랜드 이미지를 다시금 알렸습니다. 특히 현장에서 저온진공으로 원료 고유의 수분을 취한 LTVE 공법과 향에 의한 뇌파의 변화를 연구한 Neurocosmetics 등에 바이어들의 관심이 높았는데, 향후 관련 브랜드의 방향성은 어떻게 나아갈 예정입니까?

 

코로나 팬데믹을 겪고 급격한 기후변화에 따른 친환경 이슈가 더욱 가속화되면서 특히 똑똑한 친환경 소비를 하려는 ‘그린슈머(환경-Green과 소비자-Consumer의 복합어)’의 등장으로 소비자 스스로 의식한 친환경소비 트렌드를 이번 전시를 통해 몸소 느꼈습니다.

 

저온진공추출 Eco-LTVE™의 제품은 열변형과 유기용매 없이 원물 그대로의 수분을 채취할 수 있고 공정상 버려지는 폐기물 없이 업사이클링이 가능해 환경을 생각하는 수대체제 친환경 제품으로 소개할 수 있었습니다. 또 향을 분석하고 뇌파 연구를 진행하는 Neurocosmetics는 Innovation Zone에 별도로 전시되었습니다. 빠르게 변화되고 스트레스 지수가 높아지는 현대인들은 더욱 개인화된 형태로 진화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렇기에 혁신적인 제품과 기술을 통해 신체적, 정신적 웰빙을 증진하는 데 중점을 둔 뇌파연구를 활발히 진행중이며 바이어들에게 신규 트렌드를 선도하는 업체로 인사드릴 수 있었습니다. 더 나아가 다양한 글로벌 화장품 제조기업과 브랜드사들과 함께 파트너쉽을 통한 시장 확대와 동반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Q8) 옵트바이오의 향후 비전과 미래 계획이 궁금합니다.

 

우리는 지속가능한 Natural Bio Solution을 제공하며 효능이 뛰어난 기능성 소재를 발굴해 천연물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부가적으로 새롭게 접목될 수 있는 첨단 마이크로바이옴 기술 등을 함께 활용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너뷰티 소재로의 체내 효능과 안전성을 확보해 건강기능식품, 바이오의약품 플랫폼 기술확립 등 가능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자 합니다.

 

옵트바이오는 환경, 사회, 친화적인 기업으로 뛰어난 생명과학기술 역량을 발휘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인류의 삶과 건강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겠습니다.

 

관련태그

#코스인 #코스인코리아닷컴 #화장품 #코스메틱 #첨단바이오소재기업 #옵트바이오 #정광호대표  #친환경소재개발 #뷰티메인스트림 #웰에이징  #강원도 #강릉시 #강릉과학산업단지  #고순도물질정제 #공법다각화 #Eco-Friendly #LTVE시리즈 #Plant Exosome #마이크로바이옴활용 #효능검증 #차별화기술확보 #신기술인재육성  #천연물소재 #재활용 #ESG경영 #ISO9001 #ISO14001 #EFfCI-GMP인증 #이브비건인증 #제조품질관리 #이너뷰티소재 #건강기능식품 #바이오의약품 #플랫폼기술확립 #사업영역확장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