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20 (금)

  • 흐림동두천 13.8℃
  • 흐림강릉 18.5℃
  • 흐림서울 14.9℃
  • 흐림대전 13.1℃
  • 대구 15.1℃
  • 울산 16.9℃
  • 광주 14.2℃
  • 부산 19.3℃
  • 흐림고창 13.8℃
  • 구름많음제주 20.7℃
  • 흐림강화 15.1℃
  • 흐림보은 12.8℃
  • 흐림금산 13.1℃
  • -강진군 16.7℃
  • 흐림경주시 15.6℃
  • 흐림거제 19.4℃
기상청 제공

기획시리즈

[화장품 빅데이터 분석 (58)] 아이 메이크업 트렌드 분석

아이 메이크업 구매시 성분, 가격, 색상 등 고려 '톤, 색조, 또렷한 눈매' 기대

 

[코스인코리아닷컴 이효진 기자] 많은 현대인들이 본인의 아름다움과 개성을 표현하기 위해 메이크업을 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첫인상을 결정하는데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눈은 얼굴에서 가장 매혹적인 부위를 담당하고 있다. 이를 부각하기 위해 아이라인을 그려 눈매를 강조하거나 아이새도우를 통해 눈 주위의 색상을 바꿔 눈가를 돋보이게 한다.

 

2023년 소비자는 아이 메이크업에 대해 어떤 생각들을 가지고 있을까? 인사이트코리아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아이 메이크업에 대한 인식을 확인했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관 인사이트코리아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트렌드 보고서의 일환으로 ‘아이 메이크업’ 트렌드를 분석했다. 인사이트코리아는 급변하는 시장을 선도하는 최적의 마케팅 인사이트 창출을 위해 Netnography 기법을 적용한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보고서는 인사이트코리아의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인 Deep MininG 자체 기획분석으로 2022년 5월 1일부터 2023년 4월 30일까지의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와 인사이트를 담고 있다.

 

아이 메이크업 제품 연관어 (단위 : 건, %)

 

 

인사이트코리아는 아이 메이크업에 대한 연관어 분석을 통해 선호 색상, 구매 시 고려사항, 종류, 기대효과, 구매와 정보채널 등을 확인했다. 연관어를 보면 아이 메이크업은 구매 시 고려사항, 종류, 기대효과, 구매와 정보 채널, 선호 색상 순으로 언급이 많았다.

 

소비자들은 아이 메이크업 제품을 구매할 때 성분을 눈여겨 보고 있으며 가격/행사/프로모션, 색상, 브랜드, 질감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했다.

 

아이 메이크업 제품의 기대 효과로 톤/색조, 또렷한 눈매, 정리/정돈 등에 대한 언급량이 가장 높았으며 주름개선, 탄력, 잡티, 다크써클 제거 등 눈 주변을 깨끗하게 하는 효과 또한 많이 언급했다. 이 외에도 아이 메이크업 제품에 대한 종류와 선호 색상에 대한 언급 또한 높게 나타났다.

 

아이 메이크업 제품 구매 시 고려사항 (단위 : 건, %)

 

 

소비자들은 아이 메이크업 제품 구매 시 어떤 점을 가장 중요하게 살필까? “연약한 눈가를 보호하는 핑크 플라워 성분과 피부를 화사하게 케어하는 이너라이팅 성분이 함유돼 있다”는 언급과 같이 눈 주변에 화장을 하는 아이 메이크업 특성상 눈 건강에 위협을 줄 수 있는 성분(47.1%)과 안정성(23.4%)에 대한 언급량이 두드러졌다.

 

이어 가격/행사/프로모션, 색상, 브랜드, 질감, 디자인, 발림성 등이 아이 메이크업 제품 구매 시 고려사항으로 확인됐다.

 

인사이트코리아 관계자는 “‘가격은 좀 부담될 수 있는데요, 백화점 할인 가능하신 분이라면 가성비 면에서 괜찮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같은 언급처럼 아이 메이크업 제품의 가격/행사/프로모션 등 좋은 가성비와 여러 색상이 담긴 제품에 대한 언급 또한 많았다. 또 질감과 발림성 등 아이 메이크업 제품의 품질에 대한 고려사항도 언급됐다”고 설명했다.

 

아이 메이크업 제품 기대효과 (단위 : 건, %)

 

 

아이 메이크업 제품에 대한 기대효과로는 톤/색조(61.7%), 또렷한 눈매(37.5%)와 같이 개인의 스타일을 강조하기 위한 효과가 가장 높게 언급됐다.

 

실제 소비자들은 “흰기가 들어있기 때문에 칙칙한 눈두덩이를 톤업해주기 좋아 보이네요”라고 아이 메이크업 제품을 평가하거나 “눈매만 살~짝 또렷해지는 효과를 기대하며 샀는데 또렷한 눈매 딱 제가 원하는 정도더라구요”라고 후기를 전했다.

 

이 밖에 정리/정돈(31.3%)에 대한 언급량이 높게 나타났으며 잡티제거(15.2%), 다크써클 가리기(9.0%) 등 눈 주변의 트러블을 제거하는 효과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인사이트코리아 측은 “주름개선(30.2%), 탄력(23.1%) 등이 아이 메이크업 기대 효과로 언급된 것으로 보아 아이크림 제품을 통해 눈 주변 주름개선과 탄력을 기대하는 것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아이 메이크업 제품 종류 (단위 : 건, %)

 

 

아이 메이크업 제품 종류로는 눈가 주름과 눈 주변 피부를 관리해 주기 위한 아이(눈) 크림(57.0%) 제품에 대한 언급이 가장 많았다.

 

이어 아이라이너(43.7%), 아이섀도(25.8%)와 같이 눈 주변에 라인이나 색상을 줘 개인의 스타일을 강조하기 위한 제품들의 언급이 높게 나타났다. 이 중 아이라이너와 관련해서는 “정말 날렵하게 잘 그려질 것 같은 붓펜아이라이너 타입이 마음에 들었어요!”, 아이섀도에 대해서는 “노란기라곤 1도 느껴지지 않는 회끼도는 섀도우팔레트와 펄이 들어가 있어 맘에 쏙 들더라구요”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확인됐다.

 

아이브로우(23.0%), 속눈썹(20.6%), 마스카라(14.5%) 등 눈썹과 속눈썹을 보완해 주는 제품도 언급됐다. 이 외에도 컨실러(8.2%), 프라이머(4.4%) 등이 아이 메이크업 제품 종류로 꼽혔다.

 

아이 메이크업 제품 선호 색상 (단위 : 건, %)

 

 

소비자들은 아이 메이크업 제품 색상 가운데 핑크, 브라운, 베이지 등 자연스러운 색상에 대한 선호가 가장 높았다. 이 가운데 핑크 계열로는 핑크, 차콜, 피치 등이 언급됐다.

 

또 “레인 오브 그린을 이용한 아이 메이크업! 컬러들이 모두 발색도 좋아 사용하면서도 계속 감탄했던 거 같아요” 같은 언급처럼 그린, 퍼플 등 개성을 부각시키기 위한 색상들과 블루, 그레이, 오렌지 등 여러 색상이 아이 메이크업 제품 선호 색상으로 제시됐다.

 

아이 메이크업 제품 구매 및 정보채널 (단위 : 건, %)

 

 

소비자들이 아이 메이크업 제품을 구매하거나 정보를 얻는 채널은 어디일까? 인사이트코리아의 빅데이터 분석 결과 소비자들은 오프라인(898건)보다 온라인(1,210건)에서 아이 메이크업 제품 정보를 얻고 구매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아이 메이크업 제품 구매와 정보채널 중 온라인의 경우 포털(33.8%)이 첫손에 꼽혔고 블로그(22.9%), 인스타그램(19.0%), 유튜브(18.2%), 공식 홈페이지(16.9%), 스마트스토어(16.3%), 커뮤니티/카페(12.4%), 어플(7.6%), 당근마켓(3.6%) 순으로 조사됐다.

 

오프라인은 H&B 스토어(47.1%), 오프라인 매장(36.4%), 백화점(21.0%), 마트(12.8%) 순이었다.

 

인사이트코리아 안수현 이사는 “소비자들은 아이 메이크업 제품과 관련, 포털과 인스타그램, 유튜브의 인플루언서들의 추천 제품 등 여러 온라인 채널을 통해 많은 정보를 얻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번에 인스타 광고를 둘러보다가 컬링력도 괜찮고 뭉침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있다길래 바로 구매해보았어요!’, ‘0000 브로우 펜슬은 뷰티유튜버와 함께 개발한 걸로 유명하죠!?’ 등의 언급을 제시했다.

 

이어 ‘올리브영 가서 이거저거 구경하다가 아이라이너 상품중 눈에 확 들어왔던 게 있어요’라는 언급을 예로 들며 “오프라인의 경우 올리브영과 같은 H&B 스토어와 브랜드 매장에서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 코스인은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관 인사이트코리아(대표 문준열)와 공동으로 2018년 1월부터 기획시리즈 [화장품 빅데이터 분석]을 연재한다. 기획시리즈는 매달 1회씩 연재되며 소셜 미디어(SNS)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 관심도가 높은 화장품에 대한 유의 있는 데이터를 분석해 자료를 공개하고 있다. 기획시리즈에 대한보다 상세한 자료와 문의는 코스인 편집국(02-2068-3413)으로 하면 된다. 인사이트코리아 빅데이터 분석 자세한 서비스 내용은 Deep MininG 홈페이지(http://www.insightdeepmining.com/)를 참조하고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문의는 인사이트코리아 Deep MininG팀(안수현 이사, 02-3483-0586)으로 하면 된다.

 

* 인사이트코리아는 뷰티 제품과 마켓 고객반응 파악을 위한 스페셜 타겟 패널 리서치를 2020년 1월 에포터 앱과 공동 연구해 론칭했다. 정성, 정량, 빅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성형, 피부, 미용, 상처치유, 회복 등과 관련한 고관여 스페셜 뷰티 패널이 참여하고 있다. (아래 배너 이미지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

 

 

관련태그

#코스인 #코스인코리아닷컴  #화장품 #코스메틱  #화장품빅데이터분석 #빅데이터 #인사이트코리아  #아이메이크업트렌드보고서 #2023CosmeticTrendReport #DeepMininG  #아이메이크업 #성분 #가격 #브랜드 #색조 #또렷한눈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