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즈오카현산 청귤추출물의 말초혈류 개선과 냉증 개선 효과
온난한 기후를 가진 시즈오카현에서는 관내 각지에서 귤을 중심으로 하는 감귤이 재배되고 있으며 2021년의 수확량과 출하량은 와카야마현, 에히메현에 이어 전국 3위이다1). 고품질의 귤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재배 도중 너무 큰 과실과 너무 작은 과실, 상처가 난 과실과 모양이 나쁜 과실을 솎아내고 있으며 시즈오카현에서만 연간 수만 톤에 이르는 미성숙한 풋귤 ‘청귤’이 폐기된다.
이 청귤에는 성숙한 귤과 비교해 헤스페리딘, 나리루틴(Narirutin)등 감귤 특유의 플라보노이드계 폴리페놀이 많이 포함돼 있어 지금까지 다양한 효능이 보고되고 있다2). 특히 헤스페리딘은 말초혈관을 강화하는 기능이 널리 알려져 있다. 그중에서도 플라보노이드 함유 량이 많은 것으로 알려진 7월 중순~하순에 수확한 무농약 청귤을 원료로 하는 추출물의 개발에 착수했다.
표 추출방법의 차이에 따른 주요 폴리페놀 함유량과 추출 효율의 비교
함유량은 추출액 100μL 당의 양(mg)과 전체에 대한 비율(%)로 표시했다.
플라보노이드는 수용성이 낮기 때문에 에탄올 등에 의한 유기용매 추출이 일반적이지만 우리는 환경부하가 낮은 추출법인 아임계수 추출을 이용하기로 했다. 대기압 하에서 물은 100℃에서 끓지만 가압하면 그 이상의 온도에서도 374℃, 22.2MPa까지는 액체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이 고온, 고압 상태의 물을 아임계수라고 부른다.
아임계수는 상온, 상압의 물에 비해 비유 전율이 낮아 유기용매의 성질에 가깝다. 동시에 매우 큰 이온 부피를 갖기 위해 강한 가수분해 작용을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3)4). 아임계수 추출 기술은 산과 알칼리, 알코올 등 유기용매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는 반응 프로세스를 물만으로 실시할 수 있으므로 안심되고 안전하며 환경친화적인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코스메틱저널코리아(CJK) #화장품 #코스메틱 #2022년11월호 #화장품연구개발마케팅전문저널 #특집 #이너뷰티개발동향 #시즈오카현산 #청귤추출물 #말초혈류개선 #냉증개선효과 #헤스페리딘 #나리루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