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19 (목)

  • 구름많음동두천 16.7℃
  • 흐림강릉 19.3℃
  • 흐림서울 17.8℃
  • 대전 16.2℃
  • 흐림대구 19.9℃
  • 흐림울산 20.2℃
  • 구름많음광주 20.6℃
  • 흐림부산 20.4℃
  • 구름많음고창 17.7℃
  • 맑음제주 22.5℃
  • 구름많음강화 14.3℃
  • 흐림보은 15.5℃
  • 흐림금산 15.8℃
  • -강진군 21.1℃
  • 맑음경주시 19.1℃
  • 흐림거제 19.7℃
기상청 제공

기획시리즈

[화장품 빅데이터 분석 (48)] 토너패드 트렌드 분석

토너패드 구매 시 성분, 후기리뷰 고려, 사용효과 수분, 보습 '첫손'

 

[코스인코리아닷컴 이효진 기자] 토너패드 전성시대다. 얼굴 전체를 덮는 마스크팩으로 피부에 수분과 유효성분을 전달하는 스킨케어의 인기도 여전하지만 토너를 듬뿍 머금은 작은 패드로 간편하게 원하는 부위만 집중 관리하는 토너패드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그동안 토너는 세안 후 피부 결을 정돈해주고 피부에 영양과 수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사용해 왔다. 하지만 화장솜에 토너를 덜어 쓰는 게 번거롭다고 느껴질 때가 종종 있다. 기존 토너 제품에 비해 토너패드는 간편할 뿐 아니라 각질 제거, 팩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2022년 소비자는 토너패드에 대해 어떤 생각들을 가지고 있을까? 인사이트코리아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토너패드에 대한 인식을 확인했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관 인사이트코리아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트렌드 보고서의 일환으로 ‘토너패드’ 트렌드를 분석했다. 인사이트코리아는 급변하는 시장을 선도하는 최적의 마케팅 인사이트 창출을 위해 Netnography 기법을 적용한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보고서는 인사이트코리아의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인 Deep MininG 자체 기획분석으로 2022년 6월 5일부터 7월 5일까지의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와 인사이트를 담고 있다.

 

토너패드 연관어 (단위 : 건, %)

 

 

인사이트코리아는 토너패드에 대한 연관어 분석을 통해 긍/부정, 사용 효과, 패드 재질, 성분, 구매 시 고려사항 등을 확인했다. 토너패드의 연관어를 보면 구매 시 고려사항, 사용 효과, 긍/부정, 패드 재질, 성분 순으로 언급량이 높았다.

 

토너패드 구매 시 고려사항으로는 성분, 후기/리뷰, 흡수력, 패드 사이즈 순으로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토너패드 사용 효과로는 수분/보습, 각질 제거, 피부 진정 순으로 높게 언급됐다.

 

토너패드 구매 시 고려사항 (단위 : 건, %)

 

 

토너패드 구매 시 고려사항으로는 성분(63.4%)에 대한 언급량이 가장 많았다. 소비자들은 “성분이 순해서 저자극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트러블이 더 심해진다거나 하지는 않겠다 생각이 들었다”며 순한 성분을 토너패드 구매 시 고려 요인으로 중요하게 언급했다.

 

성분 외에도 후기/리뷰(45.8%), 흡수력(39.9%), 패드 사이즈(32.5%) 또한 언급량이 많았다. 소비자들은 이와 관련, “끈적임은 없고 촉촉한 타입의 에센스로 흡수력까지 빨라서 딱 맞는 토너패드였다”거나 “토너패드 사이즈가 넉넉해서 한장으로 얼굴 세안부터 목, 귀, 쇄골라인까지 클리어하고 있다”는 반응을 보였다.

 

인사이트코리아 관계자는 “VOC 확인 결과 성분에 따라 토너패드의 용도가 다르고 소비자들은 피부 컨디션에 따라 용도에 맞는 토너패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성분에 대한 언급이 가장 높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토너패드 사용효과 (단위 : 건, %)

 

 

토너패드의 사용효과로는 수분/보습(80.3%)에 대한 언급이 가장 많았다. “세안 후 노폐물도 닦아내고 수분감도 채워주니까 없어서는 안 될 뷰티템”이라는 게 소비자들의 반응이다.

 

피부 트러블과 관련된 각질 제거(69.5%), 피부 진정(69.1%) 또한 토너패드 사용효과로 많이 언급됐다. 이와 관련해 “000패드를 활용해서 손쉽게 각질제거와 피지, 노폐물 케어해봐요”, “피부결을 정돈하면서 수분을 채워줘 은은한 광채케어하기에 좋아요” 등의 언급이 확인되기도 했다. 이 밖에 결 정돈(52.0%), 미백(15.1%), 주름관리(14.8%) 등도 토너패드 사용효과로 언급됐다.

 

인사이트코리아 측은 “결 정돈, 미백, 주름 관리와 같은 피부 미용에 관한 고려사항 또한 구매 시 고려하는 요인으로 나타난 것을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

 

토너패드 긍/부정 (단위 : 건, %)

 

 

토너패드의 인식과 관련해서는 긍정에 대한 언급량이 77.6%로 부정(50.6%)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토너패드에 대한 긍정적 인식으로는 팩과 다르게 부분적으로 집중 케어를 할 수 있다는 점이 강조됐다. 실제 이와 관련해 “패드를 올려주면 좀 더 영양감 있는 집중케어가 가능하다”는 언급이 확인됐다.

 

일반 토너 제품과 달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고, 패드를 통한 잔여물 제거 기능 또한 토너패드의 긍정적 인식에 한 몫을 했다.

 

반면 “피부에 쌓인 각질이나 노폐물을 제거하기 위해 강한 힘으로 피부를 문질렀더니 이로 인해 가려움증이 생겼다”는 등 토너패드 사용으로 인한 피부 손상과 여드름, 홍조와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부정적인 의견도 있었다.

 

토너패드 패드 재질 (단위 : 건, %)

 

 

토너패드의 재질로는 피부에 마찰이 없거나 자극을 적게 주는 순면 재질의 언급량이 전체의 91.1%로 가장 높았다. 소비자들은 “순면이라 촉감이 정말 거칠지 않고 부드럽다는 점도 호감요인”으로 꼽았다. 순면에 이어 엠보싱, 거즈면, 메쉬면 등 순으로 패드 재질에 대한 언급량이 높게 나타났다.

 

인사이트코리아 관계자는 “VOC 확인 결과 ‘닦토 패드는 엠보싱 원단이어서 각질제거, 피지관리, 노폐물 제거용으로 쓰길 권장한다’는 언급이 확인되는 등 소비자들은 피부 결 정돈, 각질 케어를 위해 엠보싱 면과 메쉬면 토너패드 재질을 많이 찾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토너패드 성분 (단위 : 건, %)

 

 

토너패드의 성분으로는 “판테놀과 히알루론산이 함유돼 피부 속도 수분을 잡아주는 느낌” 등의 언급에서 확인할 수 있듯 피부 수분 보충, 보습 효과를 주는 성분의 언급량이 두드러졌다.

 

이어 피부 진정 성분과 피부 재생 성분, 탄력 개선 성분, 항상화 작용 성분 등의 언급 순을 보였다. 소비자들은 특히 “피부 진정에 좋은 병풀 성분이 가득가득 들어있어 피부 진정은 물론 미백에 잡티케어까지 해주니 너무 편리하다”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인사이트코리아 안수현 이사는 “VOC 확인 결과 트러블이 생겼을 때, 여드름을 짜고 난 뒤 피부를 진정시키고 상처를 재생시키는 성분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탄력 개선과 항산화 작용을 통한 노화 방지 성분 또한 토너패드의 성분으로 언급됐다”고 말했다.

 

* 코스인은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관 인사이트코리아(대표 문준열)와 공동으로 2018년 1월부터 기획시리즈 [화장품 빅데이터 분석]을 연재한다. 기획시리즈는 매달 1회씩 연재되며 소셜 미디어(SNS)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 관심도가 높은 화장품에 대한 유의 있는 데이터를 분석해 자료를 공개하고 있다. 기획시리즈에 대한보다 상세한 자료와 문의는 코스인 편집국(02-2068-3413)으로 하면 된다. 인사이트코리아 빅데이터 분석 자세한 서비스 내용은 Deep MininG 홈페이지(http://www.insightdeepmining.com/)를 참조하고 빅데이터 석에 대한 문의는 인사이트코리아 Deep MininG팀(안수현 이사, 02-3483-0586)으로 하면 된다.

 

* 인사이트코리아는 뷰티 제품과 마켓 고객반응 파악을 위한 스페셜 타겟 패널 리서치를 2020년 1월 에포터 앱과 공동 연구해 론칭했다. 정성, 정량, 빅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성형, 피부, 미용, 상처치유, 회복 등과 관련한 고관여 스페셜 뷰티 패널이 참여하고 있다. (아래 배너 이미지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

 

 

관련태그

#화장품빅데이터분석 #빅데이터  #인사이트코리아 #트렌드보고서  #2022Cosmetic Trend Report #DeepMininG  #토너패드 #성분  #후기리뷰 #수분 #보습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