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산균 분해 플라센타 발효액 - 태반을 유산균으로 발효 분해해 제조하는 새로운 플라센타추출물
플라센타추출물은 미용 소재로 널리 인식되고 있으며 외용 뿐 아니라 내용에 대해서도 in vitro 시험1)2), 동물실험3)4), 혹은 임상시험5)6)에 의해 그 유용성이 확인되고 있다. 즉, 플라센타추출물은 높은 미용 소구 효과를 가진 우수한 소재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플라센타추출물의 제조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고 한 마디로 ‘플라센타추출물’이라고 묶을 수는 없다.
대표적인 플라센타추출물의 제조 방법에 대해서 그림1에 정리했다. 스노우덴(주)을 비롯한 복수의 제조회사가 채용하고 있는 것이 프로테아제에 의한 ‘효소 분해법’에 의한 추출물 제조법이다. 이것은 비교적 완화된 조건에서 태반 단백질을 분해하고 태반에 포함된 유용 성분을 추출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추출 후에 세균과 바이러스를 사멸시키기 위해 일정 정도 이상의 고온에서 열처리가 실시된다. 그러므로 열에 약한 성분은 그 활성을 유지할 수 없다는 것이 문제 라고 지적되기도 한다.
그림1 플라센타추출물의 주요 제조 방법
한편, ‘산분해법’은 주사제(멜스몬, Melsmon)로서의 의료용 플라센타추출물의 제조에도 이용되고 있는 방법으로 염산에 의한 강력한 조건에서 태반을 가수분해함으로써 성분을 추출한다. 따라서 산에 약한 성분은 손실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회피하고 태반에 포함된 생리활성물질을 그대로 추출하자고 제안하고 있는 것이 이른바 ‘생(生) 플라센타’라고 불리는 것이다.
이것은 태반을 고상과 액상으로 나눠 낮은 온도에서의 열처리와 독자적인 막 여과에 의해 액상 부분에서 저온 조건인 채로 세균과 바이러스를 제거한 것이 다. 그 외에도 고압 추출7)과 아임계수 추출 등의 기술을 이용한 것도 보고되고 있지만 주류를 이루고 있지는 않다.
한편, 태반의 성분 추출에 그치지 않고 더욱 부가가 치를 더하는 것을 시도한 것도 있다. 예를 들면 ‘발효’를 이용한 것으로 일례로서 태반을 효소 분해법으로 처리해 얻은 플라센타추출물에 탄소원(흑설탕)을 첨가하고 그것을 배지로써 이용해 효모를 배양(발효)한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8). 발효공정을 추가함으로써 효소 분해법으로만 아미노산과 미네랄이 증가한다고 한다. 그러나 이 방법에서도 근본의 태반에서 태반 유용 성분의 추출 자체는 효소 분해법에 의존하고 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코스메틱저널코리아(CJK) #2022년2월호 #화장품연구개발마케팅전문저널 #기술정보 #최신연구 #스노우덴(주) #유산균발효로제조하는플라센타추출물 #유산균분해플라센타발효액 #태반 #유산균발효분해제조 #새로운플라센타추출물 #생(生)플라센타 #태반생리활성물질그대로추출 #높은미용소구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