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피부의 자외선차단제제 도포막 가시화 기술 개발
자외선차단제제는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한 다는 명확한 기능을 가진 화장품이다. 이 기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서는 제품을 바를 때 빈틈없이 발리고 피부에서 균일한 도포 막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땀이나 마찰의 영향으로 도포 막의 일부가 결여되어 버렸을 경우는 방어기능이 현저히 낮아지므로 그 도포 막이 내구성을 갖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또 최근 자외선에 대한 과도한 노출을 피하도록 권장하고 있으며 유아기부터 일상적으로 자외선차단제제를 사용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어 자외선의 방어기능 뿐 아니라 ‘피부에 부담감이 없는’ 등의 사용감도 중요시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자외선차단 기능을 높은 수준으로 오래 유지하면서 피부에 부담이 적은 자외선차단제제 개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그림1 관통 구멍 다공성 알루미나 박막(DIUTHAME®, Hamamatsu Photonics사7))
또 자외선차단제제에는 자외선흡수제나 무기분체, 유성성분 등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 배합 성분들은 자외선의 방어 뿐 아니라 도포 막의 뭉침 방지, 감촉 조정 등 피부에서 각각 다른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적절하게 조합하게 되면 도포막의 내구성과 감촉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한편, 이 배합성분들의 화학적 성질은 크게 차이가 있으며 각각 피부에서의 존재 위치, 탈락 거동 등에는 차이가 있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보다 기능성이 높은 자외선차단제제 개발을 위해서는 피부 도포 막에서의 분산성을 분자 레벨로 가시화해 성분별로 위치 관계나 탈락 메커니즘 등을 논의하는 것이 요구된다.
도포 막 평가에 대해서는 지금까지도 다양한 이미징 기술이 개발되고 있어 취득하고자 하는 정보나 측정 면적, 분해기능 등에 따라 구분해 시행하고 있다. 대표적인 가시화 기법으로는 자외선을 조사했을 때의 자외선 반사광 영상을 계측하는 것1)과 주사형 전자현미경(SEM, scanning electron microscope)을 이용한 관찰2) 등이 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코스메틱저널코리아(CJK) #2022년2월호 #화장품연구개발마케팅전문저널 #특집 #화장품개발최신평가측정기술 #피부자외선차단제제도포막가시화기술개발 #이미징기술개발 #자외선반사광영상계측 #주사형전자현미경(S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