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1.01 (수)

  • 흐림동두천 16.3℃
  • 맑음강릉 19.7℃
  • 구름많음서울 17.4℃
  • 구름많음대전 12.6℃
  • 맑음대구 12.1℃
  • 맑음울산 12.8℃
  • 구름많음광주 14.8℃
  • 맑음부산 17.2℃
  • 구름많음고창 13.9℃
  • 맑음제주 15.4℃
  • 흐림강화 17.2℃
  • 맑음보은 7.8℃
  • 맑음금산 8.2℃
  • -강진군 11.0℃
  • 맑음경주시 8.5℃
  • 맑음거제 14.1℃
기상청 제공

[최신연구] 항산화, 미백, 자극완화 효과 'Myers Vita Hydro'

마이어스 칵테일 요법 사용되는 '비타민, 미네랄' 등 담지한 소재

# 피부 건강 회복 위한 영양 밸런싱 'Myers Vita Hydro'

 

1. 서론


아름다움에 대한 욕망은 남녀를 불문하고 삶의 질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이러한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피부미용에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1). 건강하고 아름다운 피부를 위해 피부개선 효과가 있는 유효 성분을 피부에 공급하는 기능성화장품, 간편하게 복용할 수 있는 미용건강식품, 그리고 건강한 피부의 유지나 문제성 피부에 대한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다양한 미용시술들이 주목받고 있다2).

 

건강하고 아름다운 피부 유지를 목적으로 화장품 등을 사용해 심리적 안정과 생리적 활성을 유지, 강화시켜 주는 관리를 일반 피부미용이라 하고 문제성 피부를 치료차원에서 의료기기와 약품을 이용해 해결함으로써 빠른 시간 내에 피부상태를 정상화시키기 위한 피부 관리를 메디컬 스킨케어라고 한다. 특히 메디컬 스킨케 어를 위해 병의원에서 색소질환, 여드름, 노화된 피부 등의 문제성 피부를 의료기기 또는 피부 질환에 적합한 미용시술과 화장품 등의 방법들이 이용된다3)4).

 

메디컬 스킨케어로 시행되는 미용시술로는 레이저 시술이나, 보톡스, 실리프팅 등의 쁘띠 시술, 그리고 물리 · 화학적 필링제를 이용한 필링시술 뿐 아니라 다양한 영양성분들을 이용한 미용주사들이 이용되고 있다. 특히 시술이 간단하고 자극이 적은 미용주사요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미용주사요법으로는 백옥주사(글루타치온), 신데렐라주사(알파리포산), DNA주사(연어 PDRN), 샤넬주사(항산화제, 비타민과 아미노산 복합체), 마이 어스 칵테일주사(비타민과 미네랄 복합체) 등 다양한 종류들이 있다.

 

그 중에서 마이어스 칵테일 요법은 다양한 질환이나 증상에 비타민과 미네랄을 정맥 주사하는 방법으로 일명 비타민 요법으로도 불린다. 일상의 식이요법을 통해서는 필요한 비타민이나 미네랄 등의 영양성분이 충분할 정도로 혈중 농도에 도달하기 힘들기 때문에 정맥주사를 통해 체내에 직접 주사해 세포 내로 영양성분을 공급함으로써 비타민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이다5).

 

마이어스 칵테일 요법은 다섯 가지의 비타민(Vitamin B5, Vitamin B6, vitamin B12, Vitamine B complex, Vitamin C)과 두가지의 미네랄(Magnesium chloride, Calcium gluconate)로 구성되어 있으며 질환이나 증상에 따라서 조성비를 조절하거나 다른 영양성분을 추가해 정맥 주사한다. 이 치료법은 다양한 질환을 가진 환자들에게 적용됐고 좋은 결과를 보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현재는 피부미용과 관련해 노화방지, 면역력 증진, 피로회복, 피부탄력 개선 등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마이어스 칵테일에 포함되어 있는 성분 중 비타민C(Ascorbic acid)는 피부 항산화와 주름개선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멜라닌 세포 활성 억제, 자외선 차단, 그리고 상처치유 등의 효능을 갖고 콜라겐분자의 3차구조를 안정화시키는 Proline과 Lysine hydroxylase들에 대한 보조인자로써 작용하며 콜라겐 유전자 발현을 촉진한다6)7).

 

비타민B5(Pantothenic acid)는 섬유아세포 증식과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비타민B6(Pyridoxine)는 피부구성 단백질 대사에 관여하고 알레르기성 피부염을 개선할 뿐 아니라 피지선 세포 내 지질량과 세포분화를 감소시켜 피지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비타민B12(Cobalamin)는 멜라닌 합성과 색소침착을 억제하고, 비타민 B 복합체는 콜라겐 재생에 도움을 준다8~10). 또 마그네슘과 칼슘 등의 미네랄은 보습에 도움을 주며 피부재생을 향상시키고 신진대사를 조절 한다고 알려져 있다.

 

마이어스 칵테일요법은 피부건강의 빠른 회복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지만 병의원에서 장시간 정맥주사를 통해서 시술을 받아야 하는 시공간적 제약과 시술에 적지 않은 비용이 소요되는 경제적 부담이 있다. 모아캠에서는 화장품의 형태로 가정에서 쉽게 마이어스 칵테일 요법을 통한 스킨케어를 할 수 있도록 마이어스 칵테일 요법에서 이용되는 비타민과 미네랄을 동일한 조성비율로 배합하고 천연에서 유래한 고분자로 이루어진 3차원 구조를 갖는 하이드로 메트릭스에 담지한 Myers Vita Hydro를 개발했다.

 

Myers Vita Hydro는 피부 도포 시 하이드로 메트릭스가 피부표면에 얇은 수막층(hydro-film layer)을 형성해 각질을 연화시키고 연화된 각질층을 통해 영양성분들이 피부 내로 흡수되도록 설계되어 마치 영양 수분팩을 한듯한 효과를 나타내도록 개발됐다. 이러한 Myers Vita Hydro의 활성 효과를 규명하기 위해서 항산화, 미백, 자극완화 효능을 평가했고 임상 평가를 통해 보습, 광택, 거칠기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

 

2. 시험방법과 결과


2-1. Myers Vita Hydro의 제조


하이드로 메트릭스를 형성하기 위한 천연유래 고분 자는 흰목이버섯(Tremella Fuciformis)으로부터 추출된 다당체를 이용했다. 하이드로 메트릭스 내부에 담지 되는 유효성분은 마이어스 칵테일 요법에서 사용되는 비타민과 미네랄을 이용했다. 비타민으로는 Vitamin C(ascorbyl glucoside), Vitamin B5(dexpanthenol), Vitamin B6(py ridoxine HCl), Vitamin B12(cyanocobalamin), Vitamin B complex(yeast extract)가 이용됐고 미네랄은 Magnesium chloride, Calcium gluconate가 적용됐다.

 

그림1 Myers Vita Hydro 의 모식도

 

 

유효성분인 비타민과 미네랄을 마이어스 칵테일 요법에서 사용되는 조성비율을 기준으로 수상에 용해하고 천연고분자인 흰목이버섯 유래 다당체를 이용해 3차원의 네트워크 구조를 갖는 하이드로 메트릭스를 형성시켜 영양 성분을 함유하는 하이드로 메트릭스를 제조했다(그림1).

 

2-2. 항산화 효과

 

그림2 Myers Vita Hydro의 DPPH 라디칼 소거 효과

 

 

항산화 활성 측정 방법 중 DPPH 라디칼 소거능 평가법은 실제 항산화 활성과 연관성이 높은 방법으로써 활성 라디칼에 전자를 공여해 지방질의 산화를 억제시키는 척도로 사용되고 있을 뿐 아니라 인체 내에서 활성 라디칼에 의한 노화를 억제하는 작용의 척도로 이용되고 있다. 따라서 Myers Vita Hydro의 항산화 활성 확인을 위해 DPPH 라디칼 소거 효과를 확인했다. 그 결과, Myers Vita Hydro 5% 처리 시 25%, 20% 처리시 46%의 DPPH 라디칼 소거능을 나타냈다(그림2).

 

2-3. 미백 효과

 

그림3 Myers Vita Hydro의 Tyrosinase 저해 효과

 

 

피부의 색을 결정짓는 멜라닌은 과도한 생성 또는 축적으로 인해 기미, 주근깨 등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Tyrosinase는 인체 내의 멜라닌 생합성 경로에서 가장 중요한 초기 속도 결정 단계에 관여하는 효소로서 많은 미백, 피부 톤업 성분이 이 효소를 억제하는 작용 기전을 갖고 있다. 시험 결과, Myers Vita Hydro 6% 처리 시 65%의 Tyrosinase 억제 효과를 보였다(그림3).

 

2-4. 자극완화 효과


Myers Vita Hydro의 세포 수준에서 자극완화 효과 확인을 위해 대식세포에 LPS(Lipopolysaccharide)를 처리해 자극을 유도한 뒤 세포 생존율을 확인했다. 그 결과, Myers Vita Hydro 4% 처리 시 LPS 자극 받은 대식세포의 생존율이 대조군 대비 36% 증가함을 확인했다(그림4).

 

그림4 Myers Vita Hydro의 LPS 자극완화 효과

 

 

2-5. 보습효과

 

2-5-1. 피부 임상 평가

 

Myers Vita Hydro의 수분함유량 증가 효과 확인을 위해 Corneometer를 이용한 임상평가를 진행했다. 10명의 피시험자를 대상으로 팔 하완에 Myers Vita Hydro과 대조군(Toner base)을 처리해 수분함유량을 측정했다. 시험 결과, Myers Vita Hydro은 처치 후 8시간까지 대조군보다 높은 수치의 수분함유량을 보였으며 15분 경과 시 대조군 대비 수분함량이 70%, 8시간 경과 시 52% 증가했다(그림5).

 

그림5 Myers Vita Hydro의 피부 보습 효과

 

 

2-5-2. 필름 형성을 통한 보습 효과

 

필름 형성에 의한 보습효과를 시각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Myers Vita Hydro 10%를 함유한 Toner와 Base Toner를 균일한 사이즈의 사각 떡에 도포해 시간대 별로 확인했다(그림6). 그 결과, 1시간 후 대조군(Toner Base)은 수분이 모두 증발해 균열이 많이 발생했으나 Myers Vita Hydro 10% 함유 Toner는 필름 형성으로 수분 증발이 억제되어 균열 발생이 감소함을 확인했다.

 

그림6 Myers Vita Hydro의 필름 형성을 통한 보습 효과

 

 

2-6. 광택과 거칠기 개선 효과


Myers Vita Hydro의 피부 광택과 거칠기 개선효과 확인을 위해 임상평가를 진행했다. Myers Vita Hydro 10% 토너 도포 시 피부 광택이 살아나고 거칠기가 개선됐으며 대조군인 Toner Base에 비해 개선된 효과를 확인했다(그림7).

 

그림7 Myers Vita Hydro의 광택과 거칠기 개선 피부 임상 효과

 

 

3. 결론


건강하고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 시술이 간단하고 자극이 적은 미용주사요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미용주사요법을 화장품에 적용하기 위해 모아캠에서는 대표적인 미용주사요법인 마이어스 칵테일 요법에서 사용되는 비타민과 미네랄을 동일한 조성비율로 천연 하이드로 메트릭스에 담지한 Myers Vita Hydro를 개발했다.

 

시험관 시험, 세포 시험을 통해 Myers Vita Hydro의 항산화, 미백, 자극완화 효과가 발현됨을 확인했다. 또한 임상 평가에서 Myers Vita Hydro를 사용한 결과, Base Toner를 사용했을 때보다 피부 수분 함유량을 증가시키고 피부 광택과 피부 거칠기가 개선됨을 확인했다. 이를 통해 Myers Vita Hydro는 보습막을 형성해 몸속의 수분이 피부 밖으로 유실되는 것을 억제하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화장품 소재로의 활용이 가능함을 확인했다.

 

문의처
(주)모아캠

주소 :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흥덕1로 13, A동 811호 (영덕동, 흥덕IT밸리)

TEL : 031-215-7752
E-mail : info@morechem.net

홈페이지 : http://www.morechem.net

 

관련태그

#코스메틱저널코리아 #CJK  #2021년11월호 #화장품연구개발마케팅전문저널  #기술정보 #최신연구 #모아캠 #항산화 #미백 #자극완화효과 #Myers Vita Hydro  #마이어스칵테일요법사용되는비타민 #미네랄담지한소재  #메디컬스킨케어 #미용주사요법 #마이어스칵테일 #3차원구조하이드로메트릭스담지 #항산화 #미백 #자극완화효능평가 #임상평가 #보습 #광택 #거칠기개선효과확인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