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23 (월)

  • 구름많음동두천 13.6℃
  • 맑음강릉 19.7℃
  • 박무서울 15.3℃
  • 맑음대전 15.5℃
  • 맑음대구 15.3℃
  • 맑음울산 17.9℃
  • 맑음광주 14.9℃
  • 맑음부산 19.1℃
  • 구름조금고창 17.5℃
  • 맑음제주 21.0℃
  • 맑음강화 15.1℃
  • 구름조금보은 11.9℃
  • 맑음금산 9.7℃
  • 맑음강진군 15.5℃
  • 맑음경주시 17.9℃
  • 맑음거제 17.4℃
기상청 제공

[최신연구] 'Hydagen aquaporin™' 24시간 보습 지속 유지

BASF, 혼합 액티브 원료 '높은 수용성, 내열성, 보수력' 진정한 속보습 유지

# 세포의 수분 채널 열어 강력한 보습 효과 주는 Glyceryl glucoside 원료 'Hydagen aquaporin™'

 

1. 서론

 

보습은 피부 관리의 첫 번째 단계이자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건조한 피부는 노화와 함께 찾아오는데 피지 분비와 수분 감소 때문으로 알려져 있다. 피부가 건조해지면 피부장벽이 손상되어 각질의 정상적인 탈락에 문제가 생겨 피부가 거칠어진다. 노화된 피부에서는 각질층의 수분 함유량이 유의미하게 감소하는데 각질층 지질구성 성분의 감소, 자연 보습 인자의 감소, glycerol 양의 감소 등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흔히 말하는 겉보습은 각질층의 지질막 성분과 유사한 제품을 바르는 것이라 볼 수 있고 속보습은 표피와 진피층이 수분을 더 머금도록 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하지만 다소 추상적으로 느껴지는 속보습을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는 소비자들이 많다. 속보습의 핵심인 세포 내 수분량을 늘릴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를 소개하고자 한다.

 

Aquaporin은 세포의 수분을 조절하는 통로로 동물과 식물 세포 모두에 존재한다. 1988년 분자생물학자 Peter agre가 발견했으며 이 공로로 2003년 노벨 화학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Aquaporin은 인체에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고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요붕증 등 생리적인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신체에 존재하는약 11가지 Aquaporin 중 Aquaporin3(AQP3)은 물과 Glycerol을 통과시키며 피부 각질층의 보습 효과에 관여한다고 알려져 있다.

 

BASF사의 Hydagen aquaporin™은 Glyceryl glucoside와 glycerin의 혼합 액티브 원료이다. Glyceryl glucoside는 미생물의 스트레스 내성에 관여하는 삼투 균형제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세포막 보호 능력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높은 수용성, 높은 내열성과 뛰어난 보수력(water holding capacity)을 갖고 있다. BASF사는 다방면의 연구를 통해 Glyceryl glucoside가 세포표면의 Aquaporin3 증가에 도움을 줄수 있는 것에 주목했다. 일시적인 보습 효과를 넘어 소비자들이 원하는 진정한 속보습을 도울 수 있는 원료인 Hydagen aquaporin™을 소개한다.

 

그림1 Hydagen aquaporin™의 AQP3 증가 효과 (SEM)

 

 

2. In vitro 실험


2-1. Aquaporin 3 발현 증가 효과

 

Hydagen aquaporin™의 핵심 성분인 Glyceryl glucoside 은 다양한 박테리아, 동물 세포, 식물 세포 등에서 발견 되는 물질이다. 일반적으로 보습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BASF는 더 자세한 작용을 알아보기 위해 동물세포 실험을 진행했다.

 

그림2 Hydagen aquaporin™의 AQP3 단백질 증가 효과(이미지 분석)

 

 

실험 결과, Hydagen aquaporin™이 세포 표면의 Aquapori 3을 증가시키는 것을 관찰했다(그림1). 이미지 분석을 통해 AQP3의 증가량을 수치로 확인했다(그림2).

 

2-2. ATP 증가 & 세포 장벽 강화 효과


앞선 실험을 통해 Hydagen aquaporin™이 세포의 수분 통로인 AQP3을 증가시키는 것을 확인했다. Involucrin은 각질세포막을 구성하는 성분 중 하나로 가시층과 과립층에 걸쳐 발현된다. 표피세포가 각질세포로 분화할 때 다른 단백질과 중합되어 세포막의 지지체 역할을 한다. BASF는 Hydagen aquaporin™이 세포 장벽 강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인다고 평가했고 이를 확인하기 위해 실험을 설계했다. 실험 결과, Involucrin과 ATP를 증가시키는 것을 실험으로 확인했다(그림3). Hydagen aquaporin™이 속보습을 위한 세포 장벽 강화와 활성 증가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3. In vivo 실험


3-1. 경피 수분 손실 감소 효과

 

동물세포 실험을 통해 Hydagen aquaporin™의 AQP3 증가, 세포 활성과 세포 장벽 강화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실제 피부에 주는 보습 효과를 실험했다. 실험은 이중맹검법을 기반으로 지원자들에게 Glycerin과 Glyceryl glucoside을 포함한 제형을 3주간 적용했다. 실험 결과, Glyceryl glucoside가 유의미한 경피 수분 손실(TEWL) 감소 효과를 갖는 것을 확인했다(그림4).

 

그림3 Hydagen aquaporin™의 ATP, Involucrin 증가 효과

 

 

그림4 Hydagen aquaporin™의 TEWL 감소 효과

 

 

3-2. 24시간 지속되는 보습 효과


소비자들이 기대하는 것은 적은 사용으로 오래 지속되는 보습효과일 것이다. 동시에 가벼운 사용감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점점 늘고 있다. 하지만 보습감이 오래 지속되는 제품은 대체로 무거운 사용감을 갖고 있어 소비자들이 원하는 가벼운 사용감과는 거리가 멀다. 임상실험으로 확인한 결과, Hydagen aquaporin™은 한 번의 사용만으로 24시간 지속되는 뛰어난 보습 효과를 보여준다(그림5). 또 제형을 설계할 때 BASF사의 Hydrasensyl glucan green™과 함께 사용하면 보습감과 가벼운 사용감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림5 Hydagen aquaporin™의 보습 효과(24시간)

 

 

3-3. Glycerin과 보습 효과 비교


마지막으로 Hydagen aquaporin™과 Glycerin의 보습 효과를 비교했다. 지원자의 팔 안쪽에 Hydagen aquaporin™ 1.5%와 Glycerin 4.5%가 포함된 제형을 적용했다. 그 후 보습효과를 20분, 6시간, 24시간에 측정했다(그림6). 시간이 경과할수록 Hydagen aquaporin™의 상대적인 보습도가 더 높아지는 것을 확인했다. 이처럼 피부 장벽을 효과적으로 복원하고 세포의 수분 통로를 열어 보습 효과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림6 Hydagen aquaporin™의 보습 효과. 적용 후24시간 동안 Glycerin과 비교한 수치

 

 

4. 정리


Hydagen aquaporin™은 피부 장벽 강화와 세포의 수분 채널을 열어 보습효과에 도움을 주는 원료이다. 세포의 수분 통로인 Aquaporin3을 증가, 피부 세포 활성화와 장벽 구성 인자인 Involucrin을 증가시킨다. 단일 원료 사용만으로도 24시간 이상 지속되는 보습 효과를 보여주며 Hydrasensyl glucan green 등의 원료와 사용했을 때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Hydagen aquaporin™은 순간적인 보습감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진정한 의미의 속보습을 도와줄 것이다.

 

5. 제품 정보


· INCI : Glyceryl glucoside (and) Glycerin
· Appearance : Clear to opalescent liquid
· Concentration of use : 1.5-5%
· Solubility : Soluble in water
· Optimal pH : 3-11
· IECIC 2015, 100% Natural origin

 

문의처
한국바스프 대리점 : (주)동양에프티

주소 :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35다길 32, 10층

TEL : 02-3431-0790
FAX : 02-3431-0734
E-mail : info@dongayngft.com

홈페이지 : www.dongyangft.com

 

 

관련태그

#프레그런스저널코리아 #FJK  #2020년11월호  #BASF #(주)동양에프티 #혼합액티브원료 #Hydagen aquaporin™ #24시간보습지속유지  #높은수용성 #내열성 #보수력 #진정한속보습유지  #피부장벽강화 #세포수분채널오픈 #보습효과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