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인코리아닷컴 정혜인 기자] 중국 파워 블로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스타인 '왕홍(网红)' 마케팅이 호황을 이루고 있다. 그렇다면 사진, 동영상을 공유할 수 있는 SNS 플랫폼인 인스타그램(Instagram)의 왕홍 마케팅 비용은 어떠한 기준으로 정해질까.
2월 22일 중국 화장품 전문매체인 C2CC는 왕홍 플랫폼 Influence.co가 발표한 보고서를 인용해 인스타그램의 왕홍 마케팅에 대해 집중 보도했다.
▲ 중국 인기 왕홍의 인스타그램. |
C2CC는 "과거 SNS 플랫폼은 기업이 저렴한 가격은 고객과 쉽게 소통할 수 있는 일종의 저비용 마케팅 방식으로 분류됐었다. 그러나 갈수록 SNS 마케팅 방식이 소비자들이 관심을 끌어내는 것에 효과를 나타냄에 따라 SNS 마케팅 비용도 점차 오르고 있다. 이 가운데 '왕홍' 마케팅은 마케팅 시장의 새로운 전략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전했다.
마케팅 관계자들은 왕홍과 산업 전문가들이 업무협력을 체결하고 고객과의 시너지 효과를 높일 뿐 아니라 더 높은 전환율과 브랜드 인지도를 얻는다는 것을 재빠르게 확인했다.
C2CC는 "사실 왕홍은 이미 온라인 마케팅에서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됐다. 특히 인스타그램 플랫폼에서의 왕홍 마케팅 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많은 소매업체들이 왕홍 마케팅 비용이 갈수록 비싸지고 있다고 불평하고 있다. 최근 왕홍 플랫폼 Influence.co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산업별 SNS 왕홍 마케팅의 비용 차이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보고서는 "각 광고 게시물의 평균가격은 300달러(약 34만1,400원)로 팔로워(Follower) 수와 전문 지식수준에 따라 산업별 광고 가격은 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며 "왕홍 마케팅 비용 중 SNS 스타 왕홍의 모델료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왕홍을 헬스와 관련된 SNS 스타이다. 그러나 이들의 모델료는 포토그래퍼 왕홍보다 적었다"고 분석했다.
▲ 인기 헬스트레이너 왕홍 인스타그램. |
각 광고 게시물에서 남자 왕홍의 모델료가 여자 왕홍보다 높았고 팔로워 수가 10만명이 넘는 왕홍의 각 게시물당 모델료는 800달러에 달했다. 반면 팔로워 수가 1,000명, 그 이하인 왕홍은 각 광고 게시물당 최대 100달러의 모델료를 받는 것으로 집계됐다.
보고서는 "팔로워 수가 많은 왕홍이 모델료를 많이 받지만 팔로워 수와 대중과의 소통 효과는 상반될 수 있다"며 "팔로워가 적은 왕홍은 대중과의 소통이 쉽고 횟수가 많지만 팔로워 수가 많은 왕홍은 그만큼 대중과의 소통이 소홀해 질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C2CC는 "결론적으로 마케팅 주제, 콘텐츠 수준, 팔로워 수가 인스타그램 왕홍들의 수입에 모두 영향을 준다"며 "인스타그램 왕홍들은 자신만의 스타일을 만들어야 하는 도전과제에 직면했고 사진업계의 왕홍은 고품질의 사진으로 자신의 모델료를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