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인코리아닷컴 정부재 기자] 헬스앤뷰티숍 6~7월 기상도는 대체로 ‘맑음’이다.
H&B숍 빅2인 올리브영과 왓슨스는 핵심상권을 중심으로 공격적인 매장수 확대를 추진하는 동시에 점장 추천 이벤트 등 활발한 현장 프로모션으로 매출 증가를 이끄는 모습이다.
특히 유통 공룡 이마트를 보유한 신세계그룹이 지난 7월 19일 영국 드럭스토어 ‘부츠(Boots)’를 2017년 상반기 중 한국에 오픈할 예정‘이라고 발표하자 향후 국내 H&B숍 시장 경쟁구도 변화 등 업계가 술렁인 시기다.
신세계는 올초 부츠를 소유한 글로벌 유통기업 ‘월그린 부츠 얼라이언스(WBA)와 파트너쉽 체결을 통해 내년 한국 시장진출을 선언한 상태로 관련 투자를 확대한다는 전략이어서 앞으로 올리브영이 독주하는 국내 헬스앤뷰티 시장에 지각변동이 일어날지 주목된다.
H&B숍 매장수도 관심사다. 2016년 6월말 기준 국내 H&B숍 매장수 1위는 640개를 보유한 올리브영이다. 이어 왓슨스 125개, 롯데의 ‘롭스’가 69개, 이마트의 ‘분스’는 5개 수준이다.
올리브영 6~7월 베스트셀러 화장품 (랜덤순)
국내 드럭스토어 업계에서 압도적인 입지를 굳힌 올리브영은 오피스텔, 대학가, 번화가 등 핵심상권을 중심으로 점포수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헬스케어, 뷰티케어, 퍼스널케어, 건강식품, 잡화에 이르기까지 매장당 1만 5,000여개가 넘는 품목을 보유하고 판매하고 있다.
6월말 현재 125개 규모의 매장수를 보유한 왓슨스는 광주 충장로점, 수원 로데오점 등 핵심상권을 중심으로 50~60평대의 비교적 규모가 큰 단독 매장에서 수익성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타사와 차별화되는 대형 매장에서 경쟁사 대비 다양한 상품 구색을 갖추는 동시에 단독 입점 상품 등 매장당 보유 품목수를 늘려 신규 고객을 창출하겠다는 계산이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H&B숍 시장 규모가 지난해 9,000억원대에서 올해는 1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부츠가 내년에 국내 드럭스토어 시장에 진출할 경우 이마트 분스 매장은 부츠 매장으로 전환되거나 순차적으로 페점하는 등 H&B 시장 맞수 경쟁이 더욱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CJ올리브네트웍스가 운영하는 국내 최대 헬스 & 뷰티 스토어 올리브영에서는 휴가 시즌을 앞두고 시간은 절약하면서 세심한 관리를 도와 주는 뷰티 디바이스 제품들도 인기를 끌었다.
올리브영은 지난 6월 1일부터 21일까지의 3주간 매출을 분석한 결과, 헤어롤을 비롯해 고데기, 제모기, 클렌징기, 발 각질 관리기 등 다양한 뷰티 디바이스 제품들의 매출이 전월 대비 약 141% 나 상승했다고 밝혔다.
이는 피부케어에 초점을 둔 클렌징, 마사지 등의 셀프 홈케어 열풍을 넘어 이제는 헤어스타일 연출, 제모, 각질관리까지 기기를 사용하는 스마트 뷰티족이 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또 휴가지에서 워터프루프 썬크림을 바르거나 장시간 외부활동으로 인해 피부트러블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좀 더 꼼꼼하게 세안할 수 있도록 돕는 클렌징 기기를 찾는 이들도 증가했다.
대표적인 제품은 올리브영 ‘5D오토클렌징 브러쉬’, 클렌슈어 ‘프로페셔널 페이셜 미세모 회전 클렌징기’ 등으로 그 중 클렌슈어 제품은 전달 대비 무려 228%나 증가했다.
이와함께 썬 제품 전품목 20% 할인, 2016 올리브영 헬스& 뷰티 어워즈 선정 제품 특가판매 쿠폰할인 행사, 바캉스 파티룩을 위한 썸머 코스터 마스크팩 파티 등 다양한 현장 판촉 프로모션으로 고객몰이에 나섰다.
마스크팩 파티는 제품별로 할인금액을 달리 적용해 판매하는 행사다. 참여 브랜드는 메디힐, 드림윅스, 페이스인페이스, 아이소이 브랜드가 50~40%, 차앤박, 파파레서피, 식물나라, 23years old는 30~20% 이며 닥터자르트, 쌍빠, 스웨디쉬에그팩은 1+1 이벤트를 진행했다.
왓슨스 6~7월 베스트셀러 화장품 (랜덤순)
왓슨스는 피지쏙쏙 코팩 모음전, 구매금액대별 모바일 상품권 증정, 비가오는 날엔 왓슨스에서 등 다양한 썸머 현장 프로모션을 통해 신규 고객을 유입을 통한 매출 성장 활동을 펼쳤다.
여기에 썬크림 모음전, 여성용 제모크림과 면도기 등 여름 관련 상품을 할인판매하는 등 고객창출에 힘을 쏟는 모습이다. 썬크림 모음전 참여 브랜드는 온더바디, 루나, 닥터지 등이다.
또 지난 7월 1일부터 7일까지 1주일 동안 썬, 미스트, 데오드란트 제품을 50% 할인판매하는 ‘썸머 페스티벌’, ‘멤버쉽 회원 5,000원 즉시 할인’ 등 활발한 현장 마케팅을 전개했다.
왓슨스 썸머 페스티벌 이벤트 참가 업체는 니베아, 차앤박, 미스티안, 케어존, 닥터자르트 등이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