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즘 같은 건조한 겨울에 정전기가 많이 생긴다. |
[코스인코리아닷컴 박태희 기자] 요즘 같은 건조한 겨울에 정전기가 많이 생긴다. 문고리를 잡거나, 차를 탈 때, 악수를 할 때 정전기가 발생해 놀라는 일이 많다.
겨울에 유독 정전기가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습도와 깊은 관계가 있다. 습도가 낮을수록 정전기가 잦고, 습도가 높으면 정전기 발생이 감소한다. 그 이유는 수분이 전하를 띠는 입자들을 빠르게 전기적 중성 상태로 만들기 때문에 겨울에 유독 정전기가 많이 발생한다.
을지대학교병원 직업환경의학과 김수영 교수는 “대기의 상대습도가 20%일 경우 유도되는 정전기는 상대습도가 40%일 경우의 2~3배에 달하기 때문에 다른 계절보다 공기가 건조한 겨울철에 정전기를 자주 볼 수 있는 이유”라고 설명한다.
이러한 정전기를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서울 소재 A대학의 화학과 교수와 전화 인터뷰에서 피부와 헤어의 정전기를 예방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 피부는 건조해지지 않도록 바디로션이나 크림 등의 보습제를 사용하여 몸을 촉촉하게 유지 해야 한다. |
피부는 건조해지지 않도록 바디로션이나 크림 등의 보습제를 사용해 몸을 촉촉하게 유지시키고 손은 자주 씻어 건조하지 않게 하며 핸드크림을 자주 발라야 한다.
▲ 빗질은 고무로 된 빗을 사용하는 것이 정전기 발생 예방에 도움이 된다. |
헤어는 수시로 빗질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로 인해 정전기가 많이 발생한다. 빗질을 할 때는 고무로 된 빗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샴푸를 자주 하는 것은 좋지 않다. 매일 샴푸를 하는 것 보다 1주일에 약 4회 정도로 줄여 모발을 보호하는 유성 성분을 유지하면 건조함을 유발하지 않아 정전기를 예방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