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라오쯔하오(老字號)’ 화장품 브랜드 재활성화 콜라보레이션 연구
중국 ‘라오쯔하오(老字號)’ 화장품 브랜드는 오랜 역사와 깊은 문화적 소양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발전하며 높은 평판과 좋은 품질을 보증한다. 이는 중국 비즈니스 문화의 가치를 담고 있는 중화민족 문화의 일부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90년대 이후 ‘라오쯔하오’ 화장품 브랜드는 젊은 소비 계층에게 이미지가 노후화되고 제품이 혁신적이지 않다는 평가를 받게 된다. 젊은 소비자들이 ‘트렌드’, ‘개성’, ‘자아’를 추구하면서 소소하고 새로운 상품 특히 독특한 매력과 가치를 표현할 수 있는 상품을 선호하는 형태로 시장의 환경이 변화했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라오쯔하오’ 화장품 브랜드 재활성화를 위한 실효적인 콜라보레이션 방안을 제시하려고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첫째, 문헌을 통한 연구로 ‘라오쯔하오’ 화장품 브랜드, 브랜드 재활성화 그리고 콜라보레이션에 대한 개념과 이해를 선행 연구자료를 통해 이론적으로 고찰했다. 둘째, 국내외 장수 화장품 브랜드 콜라보레이션의 성공 사례를 분석해 화장품 브랜드 콜라보레이션의 포인트를 확인했다.
라오쯔하오×디즈니 콜라보레이션
셋째, 젊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1차 설문 조사에서는 ‘라오쯔하오’ 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젊은 소비자의 인식과 콜라보레이션 제품의 브랜드 선호도에 대한 기초 조사를 실시했다. 넷째, 도출된 5가지 차원에 대해 상세히 분석했다. 그리고 ‘라오쯔하오’ 화장품 브랜드 콜라보레이션은 브랜드 재활성화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젊은 소비자 대상으로 실증 연구를 실시했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라오쯔하오’ 화장품 브랜드 재활성화를 위한 콜라보레이션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협력 대상자를 선정할 때는 합리적이고 적절한 기준을 정할 필요가 있다. 자체 브랜드보다 인지도가 높은 협력 대상을 선정해야 한다.
라오쯔하오×디즈니 콜라보레이션
둘째, 디자인적 차원에서 혁신성, 차별성, 패션성, 상호 융합성, 적합성, 상호 작용성 등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디자인할 필요가 있다. 셋째, 콜라보레이션 과정에서 중국의 문화 요소, 국가 요소 등을 디자인과 마케팅에 다양하게 활용해 중국 젊은 소비자들의 문화적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 넷째, 제품의 디자인과 마케팅 과정에서 희소성, 화제성, 국제성을 고려해 소비자의 시장 가치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중국 ‘라오쯔하오’ 화장품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방안은 기업에서 브랜드 재활성화를 위한 콜라보레이션을 할 때 실효성 부분에서 큰 의미를 가지며 추후 더욱 세분화된 방안이 만들어지는데 효과적인 지침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코스인 #코스인코리아닷컴 #코스메틱저널코리아(CJK) #화장품 #코스메틱 #2024년4월호 #화장품연구개발마케팅전문저널 #박사학위논문 #콜라보레이션화장품 #트렌드 #개성 #자아 #브랜드 #혁신성 #차별성 #패션성 #적합성 #상호융합성 #상호작용성 #디자인 #중화민족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