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19 (목)

  • 흐림동두천 14.6℃
  • 흐림강릉 18.5℃
  • 흐림서울 16.4℃
  • 박무대전 14.4℃
  • 대구 18.9℃
  • 흐림울산 18.9℃
  • 광주 17.3℃
  • 흐림부산 19.7℃
  • 흐림고창 16.6℃
  • 구름많음제주 20.9℃
  • 흐림강화 16.0℃
  • 흐림보은 12.8℃
  • 흐림금산 14.8℃
  • 맑음강진군 18.8℃
  • 흐림경주시 16.6℃
  • 흐림거제 19.6℃
기상청 제공

리얼인터뷰

[리얼 인터뷰] 휴먼에틱임상시험센터 한종록 대표 "화장품 임상시험 전문화, 고도화 이끈다"

AI 피부 플랫폼 기업 협업 피부 임상 데이터 다양화 신규 프로토콜 개발 고객사 신뢰도 제고

 

[코스인코리아닷컴 신보경 기자] 연초부터 청신호가 짙었던 화장품의 수출소비 시장에서 새롭게 등장한 이슈 워드(Issue word)가 ‘데이터(Data)’다. 제품 경쟁력이 치열해질수록 이른 바 ‘착하고 똑똑한 화장품’의 이미지가 소비자들에게 중요하게 다가가면서 브랜드별로 다양한 전략과 방향성 찾기에 분주한 흐름이 일고 있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을 거치면서 H&B(헬스&뷰티)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성장한 ‘피부 건강’의 중요도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성분 분석’과 ‘친환경’과 ‘클린 뷰티’를 필두로 한 ESG실천을 수치로 나타내고 또 설명하는 ‘데이터화’에 대한 기업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기업의 수요를 반영해 특히 제품에 함유된 기능성과 성분 함유, 안전성 등 내실적인 면에 관련한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는 임상시험에서는 화장품을 필두로 한 인체적용시험의 고도화와 더불어 피부 건강 관련 제품에 함유된 성분 데이터 산출을 통한 성분 분석과 브랜드 고급화의 전문성에 힘을 싣고 있다.

 

올해 7월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전담하는 '2023년 데이터 바우처 사업'의 수요기업으로 선정된 휴먼에틱임상시험센터는 해당 트렌드에 빠르게 반응하며 피부 빅데이터 활용에 대한 기술력과 인정도를 입증하고 있다. 그 동안 축적된 인체시험에 따른 다양한 피부임상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어 AI 피부 플랫폼 기업들과 협업을 통해 피부 나이 예측, 피부 진단의 정밀화 등 업무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다.

 

휴먼에틱임상시험센터는 상품기획자들의 화장품 개발에 필요한 타깃(target) 피부 데이터 제공, 나아가 계절과 기후에 따른 소비자의 피부 데이터를 예측하고 피부 지표를 구축해 맞춤형 화장품 개발에 빅데이터를 접목해 활성화시키는 등 차별화된 데이터 기반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전문적인 전략 추구의 방향성에 더해 피부임상 데이터의 디지털화와 관련 특허 등록 등을 갖춘 차세대 빅데이터 임상전문 기업으로서 도약을 꿈꾸고 있는 한종록 휴먼에틱임상시험센터 대표를 만났다.

 

Q1) 만나서 반갑습니다. 먼저, 기쁜 소식에 함께 축하 인사를 드립니다. 지난 8월 초 한국화장품전문가협회와 함께 맞춤형화장품 활성화 MOU 체결 소식을 전해 들었습니다.

 

한국화장품전문가협회는 맞춤형화장품 제조와 처방 등 맞춤형화장품 제조를 책임지고 휴먼에틱임상시험센터는 맞춤형화장품 피부임상의 역할을 주로 담당하게 됩니다. 맞춤형화장품 시장이 아직 활성화 되지 않았지만 개인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춰 최적화된 제품을 제공해 화장품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진정한 개별맞춤화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계기로 맞춤형화장품 시장의 활성화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화장품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Q2) 대내외적으로 성장을 거듭해 나가고 있는 휴먼에틱임상시험센터의 전반적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일반 화장품, 기능성 화장품, 미용기기 등의 안전성과 유효성 등을 평가하는 인체적용시험 전문기관으로서 엄격한 윤리규정에 입각해 피부임상시험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임상시험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연구원과 피부과 전문의가 함께 신뢰도 높은 시험 결과를 제공하며 피시험자의 안전성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모든 임직원은 기본윤리규정을 준수하고 임상 데이터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직원 5명으로 시작했던 휴먼에틱임상시험센터는 현재 20명이며 올해 말까지 30명까지 추가 채용할 계획에 있습니다. 피부임상시장이 경쟁으로 위축되고 있지만 보다 적극적인 채용를 통해 판로를 개척할 계획입니다.

 

 

Q3) 여타 시험센터와는 다른 ‘휴먼에틱임상시험센터’의 강점, 가장 큰 경쟁력은 무엇인지요?

 

화장품피부임상시험시장은 최근 경쟁이 치열해 생존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휴먼에틱임상시험센터는 제품의 콘셉트에 맞는 고객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소구하고 싶은 내용을 객관적, 과학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제안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기부를 통한 피부 임상진행, 신문기사 무료송출, 특허디자인 비용 무료 등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고객의 눈높이에 맞추어 대응한 것이 휴먼에틱의 가장 큰 경쟁력이라고 생각됩니다.

 

Q4) 휴먼에틱임상시험센터의 매출성장의 주가 되는 요인은 무엇입니까?

 

상품개발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고객맞춤형 대응으로 신속하고 전문적인 대응이라고 상품기획자들 사이에서 호평을 받고 있으며 이러한 고객 대응이 매출성장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봅니다. 한번 의뢰한 고객은 있어도 한번만 의뢰한 고객은 없다는 점이 휴먼에틱임상시험센터의 성장 단면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5) 최근 2023년 데이터바우처 사업에 선정되었습니다. 관련해 빅데이터 사업에 관심이 많으신가요?

 

휴먼에틱임상시험센터는 다양한 피부임상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어 이러한 빅데이터 활용을 사업에 활용해 보고자 이번 데이터바우처사업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화장품 관련 서비스는 최근 많은 성장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성장세에 발맞추기 위해 빅데이터 사업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가 축적한 빅데이터를 통해 다양한 특허출원과 새로운 신규프로토콜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이를 토대로 피부나이 예측, 피부진단의 정밀화 등 다양한 업무를 추진할수 있기를 기대하며 앞으로 빅데이터 기업으로 탈바꿈하고 싶은 꿈도 가지고 있습니다.

 

Q6) 실제 ‘피부의학 전문의’를 전면에 세운 점에서 시험의 전체적 시스템 체계 등에 전문성이 더욱 두드러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연구원들이 작성한 피부임상보고서가 완료된 후 최종 검토를 피부과 원장님들께서 직접해 주고 있습니다. 대내외적으로 전문성 확보에 많은 도움을 받고 있으며 피부임상연구원들과 주기적인 세미나를 통해 새로운 신규 프로토콜 개발과 기존 SOP수정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얼마전에는 초민감성테스트를 개발해 고객사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피부과 전문의들의 많은 대외적인 활동으로 홍보도 많이 하고 있어서 브랜드 홍보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피부과 전문의들과 다양한 활동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Q7) 향후 센터의 발전계획과 비전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최근 건강기능식품의 시장 확대와 피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인체적용임상시험 경쟁력을 위해 건강기능식품연구센터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보유한 다양한 프로토콜과 장비를 갖추었을 뿐 아니라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연구원도 충분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에 올해 말경에 건강기능식품센터를 출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 2025년부터 식약처 가이드라인에 따른 숙취해소 효능평가를 통해 고객에게 신뢰도 높은 프로토콜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최근에 2023 인터참코리아 전시회에서 고객사들의 많은 관심과 호응을 받아 화장품 전시회도 지속적으로 참가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Q8) 메이크업 브랜드 계열의 스타트업 만큼이나 화장품, 의약품 등을 중점으로 둔 신규 임상시험 분야 또한 시장과 규모를 점진적으로 넓혀나가는 모습입니다. 시험분야의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이들이나 혹은 연관 업계에 전하고 싶은 대표님만의 조언이 궁금합니다.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고객의 니즈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시험분야 뿐 아니라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대하여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고객이 말하지 않아도 고객이 필요한 것을 먼저 제안하는 것이 사업성공의 승패를 좌우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피부임상을 처음 접하는 고객들에게는 이러한 것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고객에게 필요한 임상을 먼저 제안을 하고 피드백 받는 형식으로 진행한다면 충분히 성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관련태그

#코스인 #코스인코리아닷컴 #화장품 #코스메틱 #휴먼에틱임상시험센터 #화장품인체적용시험전문기관 #한종록대표  #인체적용시험 #고도화 #일반화장품 #기능성화장품 #미용기기 #성분분석 #친환경 #클린뷰티  #데이터바우처사업 #피부임상데이터 #AI피부플랫폼기업 #업무협업 #맞춤형화장품개발 #빅데이터  #한국화장품전문가협회 #맞춤형화장품 #제조처방 #맞춤형화장품피부임상 #개별맞춤화사업  #피부임상연구원 #초민감성테스트 #건강기능식품센터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