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인코리아닷컴 갈렙 유 베트남 통신원] 로레알의 프리미엄 브랜드인 랑콤(Lancome)은 1935년 프랑스에서 향수 회사로 설립됐다. 랑콤 향수는 1935년 브뤼셀 국제 전시회에서 처음으로 다섯 가지 향수(Tendre Nuit, Bocages, Conquete, Kypre, Tropiques )를 출시했다. 이후1936년 최초의 ‘다기능 리페어 크림’인 뉴트릭스(Nutrix)를 출시함으로써 고급 스킨케어 시장에 진출했으며 그 후 메이크업 제품, 화장품, 스킨케어 제품들을 출시했다. 1964년 랑콤은 로레알에 인수되어 로레알 럭셔리 그룹의 일부가 됐다.
랑콤은 유럽시장에서 큰 시장 점유율을 확보해 유럽시장 리더가 된 후 아시아 시장에 전략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랑콤의 베트남 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을 분석했다.
# '럭셔리' 브랜드 포지셔닝 '고가 전략' 유지 상류층 고객 관심 유도
랑콤의 제품들은 사회에서 높은 수준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다. 이 브랜드의 제품들은 목표 고객들에게만 제공하도록 매우 높은 가격을 유지하고 있다. 이 브랜드가 ‘럭셔리 브랜드’로 포지셔닝했기 때문에 마케팅 전략은 각 제품에 높은 가치를 부여하고 상류층 고객을 겨냥한다.
랑콤은 프리미엄 카테고리에 있어 고객들에게 가장 합리적인 구매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고품질의 제품에 집중하고 있다. 또 이 브랜드의 목표 고객은 주로 여성이고 심리적으로 여성들은 제품이 그들에게 가져다주는 제품 가치에 더 큰 관심을 갖는 경향이 있다. 베트남 시장 출시부터 높은 제품 가격 정책은 고객들의 관심을 사로잡는 전략이 됐으며 성공을 거둔 마케팅 전략이었다.
# 독점 유통전략, 백화점, 고급 화장품매장 판매 팍슨백화점 체인 활용
랑콤은 잠재적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브랜드는 상류층이 거주하는 지역에 매장을 배치하고 백화점, 고급 화장품 매장에서 판매되도록 하고 있다.
베트남 로레알은 랑콤 브랜드 유통을 관리하고 있으며 랑콤의 유통채널 전략은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인지도를 확보하는 독점 유통이다. 베트남에서 랑콤은 팍슨(Parkson) 백화점의 매장 체인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랑콤은 베트남의 대도시인 호치민에 4개, 하노이에 2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 지역은 다른 도시보다 소득 비율이 높다. 팍슨 백화점은 고소득층에게 력셔리 정품을 판매하는 곳으로 인지되고 있기 때문에 이는 랑콤의 현명한 전략과 일치하는 장소이다.
# 강력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유명 잡지, 페이스북' 활용 핵심 고객층 노출
랑콤은 유명한 잡지를 메인 미디어로 선정했다. 랑콤은 타겟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에 맞는 미디어를 선택한다. 랑콤은 엘레(Elle), 허 월드(Her World), 헤리티지 패션(Heritage Fashion) 3개 유명 잡지를 선정했다. 이 잡지들은 랑콤 대상 고객에 적합한 평균 연령이 27세인 여성 독자들을 보유하고 있다.
랑콤은 잡지 외에도 LCD 화면을 이용한 광고를 하고 있다. 제품의 동영상은 매장, 백화점, 엘리베이터에 비치된 LCD 화면에서 재생된다. 잡지에서 사람들이 많이 보이는 장소에서의 동영상을 이용한 광고 방법은 효과적인 전달 수단이 됐다.
페이스북은 랑콤이 베트남에서 홍보하기 위해 선택한 첫 번째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이다. 베트남에서 페이스북 사용자들은 트위터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다른 소셜네트워크에 비해 정보 전파가 용이하다. 랑콤의 페이스북 베트남 팬 페이지는 1,000만 건의 좋아요를 획득했으며 고객과 상호 작용이 활발하다.
랑콤은 베트남 시장에서 다른 많은 고급 화장품 브랜드들과 경쟁하고 있지만 로레알의 지원으로 출시 이후 베트남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베트남 #화장품 #랑콤(Lancome) #베트남시장핵심전략 #럭셔리브랜드포지셔닝 #고가전략유지 #상류층고객관심유도 #독점유통전략 #백화점 #고급화장품매장판매 #팍슨백화점체인활용 #강력한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 #유명잡지 #페이스북 #핵심고객층노출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