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1.21 (목)

  • 흐림동두천 4.3℃
  • 흐림강릉 12.3℃
  • 서울 5.3℃
  • 대전 8.6℃
  • 대구 10.9℃
  • 구름많음울산 12.7℃
  • 광주 10.6℃
  • 구름많음부산 12.0℃
  • 구름많음고창 9.4℃
  • 흐림제주 16.2℃
  • 흐림강화 3.4℃
  • 흐림보은 6.9℃
  • 흐림금산 7.9℃
  • 흐림강진군 12.0℃
  • 구름많음경주시 13.5℃
  • 흐림거제 10.6℃
기상청 제공

트렌드

“코로나19로 뜬 화장품은? '트러블케어, 마스크 프루프' 뷰티템 인기

마스크 착용 일상화 ‘피부진정, 손세정제, 마스크 프루프 메이크업’ 제품 필수 매출 급증

 

[코스인코리아닷컴 이효진 기자] 코로나19로 뜬 화장품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국내외 화장품 시장을 휩쓸고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 악재에도 일부 제품들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독차지하며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고 있다.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면서 화장품 소비 감소라는 위기를 기회로 만든 ‘반전의 매력’ 가득한 뷰티템들이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화장품 업계에 찬바람이 불었다. 코로나19 여파로 해외여행이 자취를 감춘 것은 물론 외출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큰 손’ 중국 관광객과 소비자를 잃은 오프라인 매장들은 직격타를 맞았다. 여기에 재택근무를 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외출 시에도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되면서 화장품 매출 자체가 휘청였다.

 

화장품 업계는 온라인 채널을 강화하고 손 세정제와 마스크 등을 통해 어려운 시기를 지나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일부 화장품 시장은 활기를 찾아가고 있다. 코로나19 시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은 뷰티템들을 분석했다.

 

# “마스크 속 피부를 지켜줘!” 피부 진정, 트러블케어 제품 급부상 '인기'

 

마스크 착용으로 피부 트러블을 호소하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피부 진정이나 트러블케어 전문 화장품들의 인기가 계속되고 있다.

 

올리브영에 따르면, 지난 2월부터 10월 12일 사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피부 진정 기능성 기초화장품 매출이 30% 증가했다. 트러블케어 마스크팩 매출은 22% 늘어났다.

 

소비자들이 ‘쟁여두고’ 사용하는 제품들에서도 마스크팩, 스팟패치 등 코로나가 일상이 된 상황에서 자주 사용하게 된 제품들의 인기가 높았다. 올리브영이 지난 8월 16일부터 9월 1일까지 즉시 배송 서비스 ‘오늘드림’ 주문 추이를 살펴본 결과, 판매량 순으로 마스크팩, 스팟패치, 아이라이너 등 일상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상품들이 상위권을 차지하며 쟁여두려는 구매 성향을 뒷받침했다.

 

뷰티 브랜드들도 이 같은 트렌드 변화에 발맞춰 외부 자극으로 예민해진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킬 수 있는 제품에 공을 들이고 있다.

 

맥스클리닉은 수분과 진정 케어를 동시에 선사하며 탄력을 잃기 쉬운 수분 부족 피부를 위해 장벽 강화 기능까지 갖춘 ‘블루 아줄렌 세럼’을 출시했다.

 

블루 아줄렌 세럼의 핵심 성분인 구아야줄렌은 화상연고에 사용될 정도로 효과를 인증받은 대표 진정 성분이다. 여기에 8중 히알루론산이 저분자, 중분자, 고분자 크기로 깊이 침투하고 촘촘히 채워내 피부 건조를 속부터 해결해 주며 수분 보호막이 표면 각질층에 충분히 흡수돼 겉 보습 효과를 강화시켰다.

 

맥스클리닉 관계자는 “블루 아줄렌 세럼은 피부진정 대표 성분인 아줄렌을 고보습 에센스 텍스처로 배합해 빈틈 없는 수분을 채우고 자극 받은 피부를 가라 앉히는 데에 효능이 뛰어나다”며 “마스크나 미세먼지 등으로 피부 고민이 커지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분히 만족시킬 제품이다”고 말했다.

 

네오팜의 피부장벽 전문 더모코스메틱 브랜드 ‘리얼베리어’는 마스크, 미세먼지, 기후변화 등 다양한 외부 유해환경들로부터 위협 받는 피부장벽 위기의 시대, 더욱 강력해진 ‘2세대 장벽크림’을 선보였다.

 

리뉴얼 출시한 베스트셀러 ‘익스트림 크림’은 기존 대비 3배 이상 강화된 20,000ppm의 세라마이드 성분 함량과 특허 ‘오메가 세라마이드(Omega-ceramide-16)’로 강화된 MLE® 피부장벽 포뮬러가 더욱 탄탄하고 건강한 피부장벽을 완성시켜 준다.

 

티르티르는 노폐물 케어와 피부 진정을 선사하는 키트인 ‘시카 리뉴잉 퓨어 투스텝 키트’를 출시했다. 2 STEP으로 구성된 시카 리뉴잉 퓨어 투스텝 키트는 피부에 청정함을 선사하는 ‘시카 리뉴잉 버블 팝 마스크’와 시카의 힘을 가득 담아 예민한 피부에 가볍고 확실한 진정 효과를 선사하는 ‘시카 리뉴잉 파워 앰플’을 한 장에 담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 쿠션도 립스틱도 '마스크 프루프 메이크업' 제품 출시 잇따라

 

코로나19 확산 이후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면서 장시간 마스크 착용에도 지워지거나 묻어나지 않는 ‘착붙’이 화장품의 주요 키워드로 떠올랐다. 밀착력을 높여 마스크 묻어남 걱정을 덜어주는 제품들을 일컬어 ‘마스크 프루프(mask-proof)’라는 신조어까지 생겨났을 정도다.

 

이러한 ‘마스크 프루프’ 뷰티템은 특히 메이크업에서 그 진가를 발휘하고 있다. 쿠션, 컨실러, 립스틱에 이르기까지 코로나19 시대 메이크업 제품들에는 ‘마스크 프루프’가 기본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더샘은 오랜 시간 지속되면서 마스크 묻어남이 적은 ’마스크 프루프‘ 메이크업 제품들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트루 핏 픽서 쿠션’은 얇고 가벼운 착붙 밀착으로 얼룩짐과 마스크 묻어남 걱정 없는 마스크 프루프 쿠션이다. 매끄러운 벨벳 래스팅 포뮬러로 피부에 강력하게 밀착돼 오랜 시간 깔끔한 베이스 메이크업을 유지할 수 있다.

 

또 우수한 커버력과 픽서를 뿌린 듯 깔끔한 커버 고정 효과로 묻어남 걱정을 덜어줄 ‘커버 퍼펙션 픽실러’도 선보였다. ‘커버 퍼펙션 픽실러’는 메이크업을 고정시켜 주는 ‘메이크업 픽서’와 잡티를 커버해 주는 ‘컨실러’를 합친 제품으로 픽서를 뿌린 듯 지속력 높은 커버 고정 효과로 잡티와 모공 등 피부 결점을 깔끔하게 커버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더샘 브랜드 담당자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마스크 프루프 메이크업’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마스크에도 견딜 수 있는 메이크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면서 “이에 쿠션을 선택시 어떤 기능보다 ‘밀착력’이 중요해졌으며 결점 커버와 우수한 지속력을 가진 컨실러를 활용해 간편하게 베이스 메이크업을 완성하는 ‘파데리스 메이크업’에 대한 관심도 지속되고 있다”고 전했다.

 

화장품 연구개발 생산(ODM) 전문회사 코스맥스는 마스크 뷰티 트렌드에 맞춰 부러짐 현상을 개선하고 밀착력을 높인 새로운 매트 립스틱을 선보였다. ‘캐시미어 매트 립스틱’은 주로 베이스 메이크업에서 사용되는 프라이머의 기능을 더한 융합형 제품으로 밀착력이 기존 매트 립스틱 제품 대비 최대 43.1%나 향상됐다.

 

박명삼 코스맥스 R&I센터 연구원장은 “매트 립 제품은 제형과 컬러가 자유롭게 구현 가능해 FW시즌 때마다 각광받는 스테디셀러 아이템이다”며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유행으로 마스크 뷰티가 각광받고 있어 지속력은 물론 묻어나지 않는 매트 립스틱의 인기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카트린은 ‘루즈스타 쥬시 워터 틴트’를 출시했다. 총 세가지 컬러로 구성된 립 메이크업 제품으로 처음 발색 그대로 묻어남 없이 오랜 시간 유지되는 것이 특징이다. 스트로베리, 그레이프, 체리의 생생한 컬러와 향을 담아 레드, 핑크, 버건디 컬러를 구현해낸 것은 물론 눈에 보이는 발색 그대로 착색돼 타투 메이크업 못지 않게 유지되는 지속력을 갖췄다.

 

카트린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19 장기화로 마스크 착용이 생활화되면서 마스크에 묻어나지 않는 립 메이크업에 대한 니즈가 크게 늘고 있다”면서 “지속력에 발색까지 놓치지 않는 제품으로 코로나19가 바꾼 메이크업 트렌드에 맞춰 소비자 니즈를 충분히 만족시킬 제품이다”고 설명했다.

 

# 피부 화장, 립스틱 ‘스킵’ 아이 메이크업 전성시대

 

코로나19로 메이크업 트렌드도 바뀌었다. 마스크에 가려지는 입술이나 메이크업이 묻어날 수 있는 피부 화장은 생략하거나 최대한 자연스럽게 연출하는 대신 눈매는 또렷하고 화려하게 강조해 개성을 표현하는 이들이 늘었다. 이에 아이 메이크업 관련 제품의 판매도 증가하는 추세다.

 

올리브영에 따르면, 9월 5일부터 10월 4일 사이 아이 메이크업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3% 증가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의 럭셔리 메이크업 브랜드 아워글래스는 지난 8월 인기 제품 중 하나인 ‘1.5MM 메커니컬 젤 아이라이너’의 모든 색상이 온라인상에서 완판됐다는 소식을 전했다. 화려한 글리터와 펄이 특징인 ‘스캐터드 라이트 글리터 아이섀도우’ 또한 일부 색상은 국내 입고 물량이 모두 판매되기도 했다.

 

이에 아워글래스는 ‘언락드 인스턴트 익스텐션 마스카라’를 전략 상품으로 출시하고 아이 메이크업 시장 공략을 본격화했다. ‘언락드 인스턴트 익스텐션 마스카라’는 브랜드의 기술력이 집약된 가벼운 포뮬라와 3D 입체 형태의 촘촘한 브러쉬가 내장되어 있어 속눈썹을 연장한 듯 아찔하고 긴 롱래쉬를 연출해주는 제품이다. 독자적으로 개발된 3D몰드 형태의 브러쉬가 속눈썹을 한 올 한 올 올려 뭉침 없이 고르게 발린다.

 

투쿨포스쿨은 또렷하고 깔끔한 아이 메이크업을 완성해 주는 아트클래스 라인의 신제품 ‘픽싱 젤 라이너’와 ‘브로우 디자이닝 펜슬’을 출시했다. ‘아트클래스 픽싱 젤 라이너’는 수분과 유분은 물론, 문지름에 강한 픽싱 포뮬라로 오랜 시간 번짐 없이 또렷한 눈매를 유지시켜 준다. 부드러운 젤 핏 텍스처로 눈 꼬리까지 끊김 없이 슬라이딩돼 세밀하고 선명한 아이라인 연출을 도우며 2mm 슬림 펜슬 타입으로 점막까지 꼼꼼하게 채울 수 있어 완성도 높은 아이 메이크업 연출이 가능하다.

 

‘아트클래스 브로우 디자이닝 펜슬’은 납작한 삼각형 모양의 펜슬로 눈썹 앞머리부터 꼬리까지 한 올 한 올 심은 듯 자연스럽고 섬세한 눈썹 드로잉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맨살에도 쉽게 그려지는 부드러운 발림성으로 숱 없는 눈썹도 선명하게 표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밀착력이 높아 여러번 덧발라도 뭉침 없이 오래 유지된다.

 

투쿨포스쿨 마케팅팀 관계자는 “마스크 착용으로 립 보다는 아이 메이크업에 공들이게 되는 트렌드에 맞춰, 자연스럽고 또렷한 눈매를 손쉽게 완성할 수 있는 신제품 아이라이너와 아이브로우 펜슬을 선보이게 됐다”며 “강력한 픽싱력과 밀착력으로 한여름철에도 번짐 없이 깔끔한 아이 메이크업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메이크힐의 아이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 아이크라운은 올 가을 화려하게 빛나는 아이 메이크업으로 시선을 사로잡을 눈빛 토킹 글리터 ‘톡톡 글리터’ 5종을 선보였다. 아이크라운 ‘톡톡 글리터’는 섬세한 쉬머펄과 오색찬란 홀로그램 글리터 그리고 볼드한 스파클이 조화된 리퀴드 타입 글리터다. 아이크라운의 시그니처 심볼 마크를 그래픽화한 패키지는 물론, 주머니 속에 쏙 들어가는 앙증맞은 파우치 형태의 포켓형 메이크업 제품으로 눈길을 끈다.

 

관련태그

#코로나19 #마스크착용일상화  #인기뷰티템 #반전매력뷰티템  #트러블케어 #마스크프루프메이크업  #피부진정 #손세정제 #마스크팩 #스팟패치 #매트립스틱 #아이메이크업 #마스크뷰티  #새로운트렌드형성 #소비자증가매출급증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