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26 (목)

  • 맑음동두천 15.5℃
  • 맑음강릉 19.9℃
  • 박무서울 16.4℃
  • 박무대전 14.7℃
  • 박무대구 13.8℃
  • 구름조금울산 17.0℃
  • 박무광주 15.4℃
  • 구름많음부산 18.9℃
  • 구름많음고창 13.9℃
  • 맑음제주 20.1℃
  • 맑음강화 17.1℃
  • 구름많음보은 12.3℃
  • 구름많음금산 10.0℃
  • 구름많음강진군 13.1℃
  • 구름많음경주시 16.1℃
  • 구름조금거제 16.0℃
기상청 제공

[최신연구] 지질 생성 감소, 두피 개선 효과 원료 'Scalposine™'

바스프 '헤어 딕톡스' 콘셉트 액티브 원료, Sarcosine 단일원료 건강한 두피환경 조성

두피의 피지 조절, 피부 상재균 조정 효과 Sarcosine 단일 원료 'Scalposine™'

 

1. 서론

 

아미노산은 생물의 몸을 구성하는 단백질의 기본 구성 단위이며 화학적으로는 아미노기와 카복시기를 포함한 모든 분자를 지칭한다. 아미노산은 세 종류로 분류할 수 있는데 ‘필수 아미노산’과 ‘비필수 아미노산’ 그리고 단백질을 이루지 않는 ‘비단백 아미노산’이다.

 

Sarcosine은 비단백 아미노산으로 자연계에 존재하는데 근육과 신체 조직에서 발견되며 항생 펩타이드의 구성 성분이기도 하다. 또 세포 성분의 주요 대사원으로 다양한 생리학적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삼투 스트레스와 산화 스트레스(UV)로부터 각질 세포를 지켜주며 피부의 습도를 조절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이 아미노산은 세포의 자가포식을 자극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기 때문에 우리 몸의 Detoxication을 돕는다고볼 수 있다.

 

BASF의 Scalposine™은 Hair Detox 콘셉트의 액티브 원료다. 현대인은 스트레스와 각종 환경 오염에 노출되어 있다. 소비자들은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실제로 두피와 모발에 안 좋은 영향을 일으키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지질이 두피에 과다하게 쌓이면 번들거림, 비듬, 따가움, 가려움 같은 문제를 일으킨다. BASF는 연구를 통해 건강한 사람의 두피와 트러블을 가진 사람의 두피에 존재하는 미생물 종류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두피의 상태가 안좋아 질수록 미생물의 다양성이 줄어들었으며 이런 복합적인 원인이 두피를 민감하게 만든다고 여겨진다.

 

BASF는 Sebum control과 Microbiota를 통해 손상된 두피를 회복시키는 해답을 찾고자 했다. Scalposine™은 Sarcosine 단일 원료로서 DHT 합성과 두피의 Sebum 양을 조절하고 두피 상재균의 다양성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 Scalposine™은 스트레스와 환경 오염, 화학 물질에 지친 두피를 말끔하게 되돌려줄 것이다.

 

2. In vitro 실험


2-1. 5α-reductase1 gene 발현 감소 효과

 

한 연구에서 환경 스트레스를 받은 쥐에게서 5αreductase 1, 5α-reductase 2 유전자의 유의미한 증가가 확인됐다. 5α-reductase 1(5αR1)은 테스토스테론을 더 강력한 남성 호르몬인 DHT로 전환시키는 효소로 피부와 지방조직에서 주로 발현된다. DHT는 안드로겐 수용체에 결합해 모발 성장을 조절하고 피지선 증식에 관여한다. BASF는 피지 조절의 핵심 인자를 5α R1으로 생각했고 Scalposine™의 5αR1유전자 발현 감소 효과를 동물세포 실험으로 확인했다(그림1).

 

그림1 Scalposine™의 5αR1유전자 발현 억제 효과

 

 

2-2. DHT 합성 감소 효과


DHT의 생성은 5α-reductase의 역할이 필수적으로 최근 연구 결과, 5αR1, 5αR2와 5αR3 총 세 종류의 효소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각 효소의 표적 기관은 차이가 있으나 5αR2 역시 DHT 생성의 핵심 인자이기 때문에 앞선 실험에서 확인한 5αR1의 유전자 발현 감소 실험(그림1)과 더불어 실제 DHT의 합성이 얼마나 감소됐는지 확인이 필수적이다. 5αR1의 활성을 억제한다고 알려진 Zinc gluconate와 비교한 동물세포 실험에서도 DHT 합성 감소 효과를 확인했다(그림2).

 

그림2 Scalposine™의 DHT 합성 감소 효과

 

 

3. In vivo 실험


3-1. 두피 피지 감소 효과

 

Scalposine™은 Hair detox 콘셉트 원료로 각종 오염 물질과 스트레스, 피지로부터 두피를 깔끔하게 유지해 주는 효과가 있다. 그 중에서도 스트레스는 피지 분비를 늘린다고 알려져 있어 다양한 트러블의 주범으로 인식된다. Scalposine™의 두피 Detoxication효과를 알아 보기 위해 피지 조절 능력을 확인했다. 4주간 Rinse off hair mask 제형을 사용한 결과, 두피 피지의 감소 효과를 확인했다(그림3).

 

그림3 Scalposine™의 두피 피지 감소 효과

 

 

3-2. 두피 가려움 개선 효과


피지가 과다 분비되면 두피에 지질막을 형성하게 된다. 두피에 지질막이 과다하게 형성되면 혐기성 세균의 번식, 지방산 생성이 증가하고 이는 각종 트러블, 지루성 두피염과 악취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Scalposine™ 이용자들의 가려움, 두피 개선 등의 효과를 설문으로 확인했다(그림4). Scalposine™은 가려움 개선, 두피 거칠기 완화와 불편함 개선 항목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그림4 Scalposine™의 가려움 개선 효과

 

 

3-3. 두피 피부상재균 개선 효과


최근 가장 활발한 연구 분야 중 하나는 피부 상재균일 것이다. 일반적으로 피부 상재균은 인종, 지역, 나이 등 다양한 요인에 큰 차이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또 여드름 생성에 관여한다고 알려진 미생물도 피부 지질막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등 유익한 세균과 유해한 세균을 나누는 작업도 쉽지 않다. 하지만 노화가 진행되면 피부 상재균의 종류가 감소해 피부 밸런스가 파괴된다는 사실은 많은 연구 결과가 말해주고 있다.

 

그림5 BASF가 주목한 유익균들. 이들 유익균은 황색포도상구균의 활성 억제,

Short chain 지방산 정화 효과, 항산화 효과 등을 가졌다고 알려져 있다.

 

 

BASF는 독자적인 연구를 통해 정상 그룹과 기름진 두피를 가진 그룹간의 피부 상재균 차이를 규명하고자 했다. 그 결과, 두피에 지질이 과다한 그룹과 정상 그룹간 큰 차이를 갖는 미생물들의 종류를 파악했다. 피부에 유익한 기능을 한다고 알려진 미생물들에 주목했고 이들 그룹의 변화를 관찰하는 실험을 진행했다(그림5). 4주의 시간동안 Scalposine™은 피부 상재균의 종류를 늘렸으며(그림6), 건강한 두피에서 보여진 유익 균들의 수와 양 또한 늘어난 것을 확인했다(그림7).

 

그림6 Scalposine™의 피부상재균 종류 증가 효과

 

 

그림7 특정 유익균 증가 효과

 

 

4. 정리


현대인은 피부를 괴롭히는 다양한 외부 요인에 노출되어 있다. 특히 환경 오염과 스트레스는 우리 피부를 위협하는 가장 가까운 존재들이다. Scalposine™은 BASF사의 Hair Detox 콘셉트의 효능원료로써 지질 생성 감소 효과와 두피 개선 효과를 갖고 있음을 확인했다. 또 피부 상재균 다양성 증가와 유익균의 증가를 통해서 Scalposine™은 우리의 두피를 깨끗하고 건강한 상태로 되돌리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5. 제품 정보


· INCI : Glycerin (and) Water (and) Sarcosine
· Appearance : Colorless to yellow liquid
· Concentration of use : 1%
· Solubility : Soluble in water
· Optimal pH : 3-12
· IECIC 2015, 93% Natural origin

 

문의처
한국바스프 대리점 : (주)동양에프티

주소 :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35다길 32, 10층

TEL : 02-3431-0790
FAX : 02-3431-0734
E-mail : info@dongayngft.com

홈페이지 : www.dongyangft.com

 

관련태그

#프레그런스저널코리아 #FJK  #2020년 10월호  #BASF #HairDetox콘셉트 #액티브원료 #지질생성감소 #두피개선효과원료 #Scalposine™  #Sarcosine #단일원료 #비단백아미노산  #건강한두피환경조성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