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26 (목)

  • 맑음동두천 12.7℃
  • 맑음강릉 19.1℃
  • 맑음서울 15.6℃
  • 맑음대전 13.5℃
  • 맑음대구 13.4℃
  • 맑음울산 13.5℃
  • 맑음광주 16.5℃
  • 맑음부산 17.4℃
  • 구름조금고창 13.2℃
  • 맑음제주 17.6℃
  • 구름조금강화 13.9℃
  • 구름많음보은 10.7℃
  • 맑음금산 11.0℃
  • 맑음강진군 13.8℃
  • 맑음경주시 11.0℃
  • 맑음거제 13.6℃
기상청 제공

리얼인터뷰

위메프 뷰티팀 릴레이 인터뷰 ⑤ 강혜림 MD

실패를 성공으로 바꾸는 뷰티 전문 MD 1호


[코스인코리아닷컴 신동훈 기자] '고객의 시간과 돈을 아껴 주는 고객만족 경영' 바로 위메프의 기업모토이자 정신이다. 코스인코리아닷컴은 고객만족을 위해 불철주야 뛰는 위메프 뷰티팀을 만나 뷰티팀 MD 인터뷰와 함께 딜 성공사례를 소개한다.


다섯 번째로 만난 주인공은 팀 내 '목소리'를 담당하고 있다는 강혜림 MD다. 그는 위메프 뷰티팀 내에서 장군, 여장부로 통한다. 유일한 청일점인 박태순 뷰티팀장마저 강혜림 MD 앞에서만은 작아진다. 목소리가 우렁차고 영업스타일도 시원시원해 붙어진 별명이라 한다.

2013년 슈퍼MD선발대회 1위, 지난 10월에는 2014년 3분기 전체 MD 중 Top 10에 드는 등 위메프 내에서 화려한 전적을 자랑하는 여장군 강혜림 MD를 만났다.

Q. 뷰티 MD는 어떻게 시작하게 됐나?

대학졸업 후 롯데닷컴 뷰티 AMD로 입사했다. 틈틈히 잡지도 보고 시장조사를 통해 상품 구성과 신규 브랜드 발굴에 대해 다른 MD들과 같이 협업을 했던 적이 많다. 매주마다 브랜드 매출 전략에 대해서도 보고서를 써 내기도 했다. 실제로 AMD지만 수입과 국내 중소기업 브랜드를 맡아 매출 핸들링을 하면서 MD업무를 배우게 됐다.

Q. 뷰티 MD가 적성에 맞았나?

전에는 나한테 맞는 직업인가 고민도 많이 했었는데 맡은 브랜드에 대한 업무성과를 보고 첫 사수가 MD의 자질이 있다고 무한 칭찬을 해줬다. 그때 뷰티 MD가 나에게 천직이구나 하고 느꼈던 것 같다.

Q. 롯데닷컴이면 대기업인데 위메프로 옮긴 이유가 있나?

롯데닷컴에서 뷰티팀 AMD와 주니어 MD로 4년 정도 일했다. 아무래도 롯데닷컴은 온라인 쇼핑몰을 10년 이상 한 회사로 연륜이 있고, 또 대기업 계열이라 일반회사 같은 느낌이 있었다. 정적인 느낌이랄까, 제한되는 부분도 많았다.

MD로써 상품을 좀 더 다양하게 기획하고 MD의 역량이 상품에 더 많이 반영되고 발휘할 수 있었으면 하는 시기에 2012년 4월에 위메프에 입사했다. 그 시기가 위메프 카테고리가 세분화되는 시기였고 뷰티 전문 MD 1호로 입사했다.

그로부터 3개월 후에 뷰티팀이 구성됐는데 지금의 박태순 팀장님과 둘이서 뷰티팀을 만들었다. 



Q. 옮기고 나니 어떤가? 위메프 뷰티팀을 정의한다면?

위메프는 이제 4년된 회사라 역사가 짧지만 젊은 구성원으로 만들어진 조직이라 조직문화나 환경, 시스템 등 여러 측면에서 자율적이고 동적인 회사이다. 한마디로 액티브하고 스펙타클하다고 정의할 수 있을 것 같다.

Q. 위메프라는 소셜커머스에 와서 롯데닷컴과는 다른 어려운 점이 있었다면 무엇인가?

소셜커머스라는 채널이 아직은 '반값'이라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에 영업하기가 매우 어렵게 느껴진다. 그래도 소셜커머스 3사 중에서는 국내 브랜드 제품 점유율이 위메프가 가장 높은데 구매 고객층을 분석해 선호 브랜드의 아이템을 항상 좋은 프로모션으로 제공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Q. 위메프 뷰티 MD가 된 후 무엇을 가장 많이 했나?

MD가 된 후에 기획상품을 많이 선보였다. 기존 제품군은 진입 장벽이 높기 때문에 고객의 결핍과 틈새시장을 잘 살펴봐야 기획상품을 성공시킬 수 있다. 대부분의 상품들이 다 성공적이었다.

대표적인 상품으로 비싼 미용실 클리닉을 집에서 받을 수 있게 기획했던 트리트먼트와 영양제가 포함된 헤어팩 제품이다. 그 상품을 판매 후 집에서 할 수 있는 헤어 케어 제품이 트렌드가 되면서 다른 브랜드들에서 비슷한 상품들을 잇따라 선보이기 시작했다.

Q. 롯데닷컴에서 4년, 위메프에서 4년, MD로 8년을 일했다. 베테랑 MD로 불릴 만하다. 많은 경험을 토대로 빛을 못 보던 제품을 성공시킨 사례 한가지를 소개한다면?

경력이 많다 보니 트렌드를 읽는 안목이 생긴 거 같다. BRTC의 세컨 브랜드인 CL4 는 2012년에 타사에서 진행 중이었으나 빛을 보지 못하고 있었다. 제품력이 아무리 뛰어나도 고객들이 모르면 외면당하는 법이다. 

CL4라는 브랜드를 먼저 알리는게 급하다고 판단해 함께 브랜드를 키워보자고 담당자를 설득했다. 장기판매를 시작했다. 후기가 누적되면서 입소문이 나고 재구매율이 늘기 시작했다. 2012년 12월 기준 1년 3개월만에 100% 매출이 성장했다.

지금도 대표 아이템을 발굴하기 위해 매달 회의를 하면서 블랙헤드리무버, 맥스앰플, 골든볼 등 히트 아이템을 발굴했다. 또 1주일 판매하고 8주(사용 시기) 후에 재판매하는 등의 소셜 고객의 라이프에 맞춰 판매 정책을 세우기도 했다.

Q. 확실히 방금 언급한 사례는 베테랑이 아닌 신입 MD들에겐 시간과의 싸움이니 하기 힘들었을 시도였을 것 같다. 강혜림 MD만의 노하우를 알려준다면?

첫째로 파트너사(담당자)에게 자주 연락하자!

미입점 업체들에게도 일주일에 한 번씩은 꼭 전화를 한다. 특히 점심시간 전과 직후가 좋다. 그때 기분이 가장 좋기 때문이다. 그러면 기분좋게 안부인사를 건넬 수 있다.

둘째로 '호칭'에 신경을 많이 쓴다.

국내 브랜드 제품은 대부분 본사와 직접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대기업일수록 조직체계가 엄격하기 때문에 호칭에 특히 신경을 쓴다. 3개월 동안 패션업체에 잠시 일했던 적이 있다. 그 당시 MD를 대하는 입장을 경험했었기 때문에 지금은 업체분들의 입장을 더 많이 이해할 수 있게 됐다. 예를 들어 전화받을 때 "여보세요" 라고 답하지 않고 "00팀장님!" 으로 전화를 받는 등 적극적으로 대한다.

Q. 위메프를 대표하는 뷰티 전문 MD 1호로 한마디한다면?

아직도 '소셜커머스=반값'이라는 대한 인식 때문에 미입점된 국내 브랜드 제품이 많다. 그러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바꾸는 데 더욱 노력해 좋은 브랜드 제품을 예쁜 가격으로 판매하고 싶다.

올해 하반기부터 여러 브랜드사들과 기획아이템으로 준비 중이다. 각 브랜드의 특성을 살리면서 위메프에 히트 아이템이 없는 상품군의 제품으로 서로에서 win-win이 될 수 있도록 내년 초에 새로운 기획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위메프 뷰티가 타사 대비 뛰어난 점은 더욱 전문적이라는 점이다. 위메프 뷰티팀에는 종합몰 출신이 많다. 종합몰에서는 전 브랜드를 핸들링하기 때문에 시즌마다의 히트 아이템과 패턴, 잘 나가는 가격대 등을 몸으로 직접 익힐 수 있다.

그런 과정을 통해 MD로서의 감각을 익혀왔기 때문에 카테고리가 세분화돼 있는 소셜커머스에서는 더욱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

성공사례(중소기업 제품 유통판로 개척)

1) 싸이닉
업체명 : ㈜커머스플래닛
품명, 모델명 : 싸이닉 올데이 파인포어 클레이 마스크


강혜림 MD는 "위메프에는 모공팩의 히트 아이템이 없었다. 타 브랜드사의 모공팩이 거의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하고 있었는데 우리쪽으로는 제안이 오지 않았다. 이에 비슷한 제품을 발굴하려 노력했고 그러다 싸이닉의 탄산팩을 발견했다. 꾸준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과 최저가를 상시 유지해 매출흥행을 할 수 있었다"라고 전했다.

피지 잡는 탄산팩 '올데이 파인 포어 클레이 마스크'는 해충을 방지하고 피부 트러블 케어의 용도로 사용돼 온 아마존 화이트 클레이가 5000mg 함유돼 뛰어난 피지 흡착력으로 유분 제거와 모공 축소를 도와준다. 또 모공 청정에 탁월한 탄산 성분이 피부를 활성시키고 눈에 보이지 않는 모공 속 노폐물까지 정화시켜 깨끗한 안색을 되찾아 준다. 

위메프 모공팩부분 최다판매 기록을 가지고 있다. 약 2만 1,300개가 판매됐다.

싸이닉 담당자는 "싸이닉 탄산팩으로 불리는 포어 클레이 마스크는 2012년 7월 31일 출시돼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과 위메프의 활약에 힘입어 10만여 개의 판매를 달성하며 대표 모공팩으로 입지를 굳히고 있다"고 말했다.

2) 클리오
업체명 : ㈜클리오
품명, 모델명 : 페리페라 페리스 틴트 워터밤/밀크밤


강혜림 MD는 "클리오는 위메프에 처음 입점시 엄청난 매출흥행을 이어갔던 제품이다. 하지만 드럭스토어 쪽으로 매출이 집중되면서 소셜커머스 쪽에 한동안 침체기가 있었다. 이에 클리오와 긴밀하게 미팅해 로드샵 빅세일과 같은 방식의 딜을 제안했고 단 한번도 진행해 보지 않았던 클리오, 페리페라, 구달 브랜드 종합 빅세일을 열어 매출가도가 다시 정상으로 복귀된 아주 좋은 판매사례다" 라고 밝혔다.

페리페라(peripera)가 한정판으로 출시한 워터밤과 밀크밤은 제품은 2012년 첫 선을 보인 이후로 지금까지 폭발적인 사랑을 받고있는 '페리스틴트 워터'와 '페리스틴트 밀크'를 밤타입으로 새롭게 탄생시킨 제품이다.

틴트의 선명한 컬러에 촉촉한 립밤 기능까지 더해진 신제품 ‘페리스 워터밤’과 ‘페리스 밀크밤’은 올 겨울 페리페라의 새로운 시그니처 아이템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페리스 워터밤'은 페리페라의 베스트셀러인 '페리스틴트 워터'의 선명한 발색력과 지속력은 그대로 지니면서 여기에 촉촉한 보습력을 더해낸 투인원(2in1) 틴트 립밤이다. 망고씨드버터와 쉐어버터, 해바라기씨 오일, 아보카도 오일 성분 등이 함유된 밤제형이 입술을 촉촉하게 보호해줘 기존 틴트 제품의 단점으로 꼽혔던 입술 각질과 건조함을 막아준다.

함께 출시되는 '페리스 밀크밤' 역시 페리페라의 베스트셀러인 '페리스틴트 밀크'를 밤타입으로 새롭게 선보이는 제품이다. 입술을 보호해 주는 각종 오일 성분을 더해 틴트와 립밤의 장점을 모두 담아낸 ‘페리스 밀크밤’은 페리스 워터밤보다 한층 부드러운 발색력으로 1호 핑크와 2호 피치 두 가지 컬러로 출시된다. 
출시 4개월만에 100만 개 판매기록을 달성했고, 2014년 10월말 현재 300만 개 판매를 돌파했다.

클리오 관계자는 "페리스 워터밤·밀크밤은 위메프에서 처음 런칭된 제품으로 위메프 고객들의 높은 관심에 따른 상품에 대한 빠른 입소문 효과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