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인코리아닷컴 김엘진 기자] CGMP 인증은 세계 시장에서 한국 화장품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고품질 화장품 제조의 필수조건이다. CGMP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국제표준화기구 화장품 GMP 기준에 따라 고시한 화장품 제조·관리 기준으로 2011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수출을 진행하는 모든 기업의 필수 인증으로 인식되고 있다.
2016년 11~12월 CGMP 인증 기업 현황
▲ 자료 : 식약처. |
식약처는 2016년 11월부터 12월까지 총 5개의 화장품 제조업체가 CGMP 적합업소 인증을 획득했다고 발표했다.
▲ 바이오 화장품 연구제조 전문 기업 위노바 평택공장. |
107번째 CGMP 인증기업이 된 업체는 바이오와 화장품 연구제조 전문 기업 위노바다. 위노바는 지난 11월 8일 전 공정 CGMP 적합업소로 인정받았다.
위노바는 연매출 약 100억원을 기록하고 있으며 미래 산업의 주축인 바이오와 화장품을 결합한 제품으로 시장경쟁력을 강화해 세계적인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2016년 5월 생산공장을 경기도 평택시로 이전하며 화장품 통합 생산기지를 구축했으며 CGMP와 국제제조와 품질시스템인증(ISO9001, 22716) 규격에 맞는 시설을 갖췄다.
위노바 김병권 공동대표는 “이번 인증 획득을 통해 국내외 고객의 신뢰를 얻고 품질 경쟁력의 근거를 마련했으며 생산라인을 기존 9개에서 23개로 늘려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게 됐다”며 “공장 이전으로 다품종 소량 생산과 대량 생산 등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고 ERP 시스템 도입으로 체계적인 생산관리와 품질관리가 가능해 졌다”고 밝혔다.
2017년 위노바 매출목표는 200억원 돌파와 중국과 태국, 인도네시아 등 국외 영업 확대다. 특히 각종 국외 박람회에 참여해 위노바만의 차별화된 기술력과 제품으로 전 세계 고객을 확보하고자 한다.
▲ OEM ODM 전문업체 뉴앤뉴 천안공장. |
108번째 업체는 뉴앤뉴였다. 뉴앤뉴는 기초제품부터 색조 제품까지 약 3,500종의 제품을 미샤, 토니모리 등 국내 유명 브랭드를 비롯해 중국, 일본, 미국 등의 화장품 브랜드까지 약 120개 화장품 전문 브랜드에 공급하고 있는 화장품 OEM ODM 전문기업으로 지난 2016년 11월 15일 CGMP 인증을 획득했다.
중국 소주시에 위치한 뉴앤뉴화장품유한회사는 제품개발과 생산에 주력하고 있는 뉴앤뉴의 중국 자회사로 중저가 제품 위주로 현지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또 뉴앤뉴는 새로움을 바탕으로 부설 기술연구소에서 화장품 연구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지역의 우수 대학과 연구소와의 산학연 연계 활동을 지속해서 추진하고 있다.
이호영 뉴앤뉴 대표는 “CGMP 인증은 뉴앤뉴가 최상의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한 노력에 대한 인정이라 생각한다”며 “인증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직원들의 품질에 대한 인식과 역량이 한층 강화됐다”고 밝혔다.
2017년 새해를 맞아 뉴앤뉴는 더욱 과감한 설비에의 투자와 제품의 다양성 확대를 통해 적극적으로 국내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국외 시장을 더욱 넓히고 중국은 물론, 미국과 중동, 동남아시아 국가에 진출할 예정이다.
▲ 마스크팩 전문 OEM ODM 업체 씨엔에프. |
109번 업체는 씨엔에프로 12월 12일 CGMP 인증을 획득했다. 씨엔에프는 마스크팩 전문 OEM ODM 기업으로 세계 화장품 시장 공략에 힘쓰고 있으며 2016년 마스크팩으로만 1,2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씨엔에프는 트렌드와 기능성을 동시에 갖춘 최고의 원료를 사용해 기존의 마스크팩에서 한 층 더 발전한 다양한 콘셉트의 마스크팩을 선보이며 차별화된 전략을 내세워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씨엔에프 추봉세 대표는 “이번 CGMP 인증 획득은 모든 임직원이 노력해 일궈낸 값진 성과”라며 “도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씨엔에프만의 개척정신과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고객을 더 행복하게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혁신하며 전진해 나갈 것”이라 소감을 전했다.
현재 씨엔에프는 경기도 군포시에 제2공장 건설을 진행하고 있다. 씨엔에프는 오는 10월 완공예정인 제2공장을 통해 더욱 다양하고 차별화된 마스크팩을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소개하겠다는 계획이다.
▲ 화장품 원료 전문업체 더가든오브내추럴솔루션 오산공장. |
110번 인증 획득은 더가든오브내추럴솔루션이 차지했다. 더가든오브내추럴솔루션은 천연 소재를 이용해 고기능성 화장품 원료의 개발·공급을 전문으로 하는 R&D 기업으로 지난해 12월 12일 인증을 획득했다.
더가든오브내추럴솔루션은 다양한 약용 허브부터 전통 한약재, 해양 소재, 희귀 소재 등을 자연 친화적인 기술로 추출해 천연화장품 원료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또 자사 중앙연구소에서 제품에 대한 각종 효능평가와 내부 임상자료를 검증해 제품 품질을 꾸준히 향상시키고 있다.
장두식 공동대표는 “CGMP 인증(벌크제조 1호)을 획득해 제품의 위생적인 생산 환경과 품질을 한 번 더 입증한 것”이라며 “또한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양질의 제품을 생산하고자 내부 프로세스 구축의 기틀로 ISO 22716과 14001 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2017년에도 내추럴솔루션은 급변하는 화장품 시장에 빠르고 유연하게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Integrity(조화), Innovation(혁신), Dedication(헌신), Respect (존중), Harmony(화합)’이라는 내추럴솔루션의 5가지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 개발에 힘쓰겠다는 계획이다.
▲ 지디케이화장품 제2공장 엠케이화장품. |
111번 인증은 지디케이화장품의 제2공장인 엠케이화장품은 ODM OBM(Original Brand Manufacturing, 고유 브랜드 수출체제) 전문기업이다. 2016년 5월 부지면적 4,797.10㎡로 지상 5층 규모의 신공장을 준공했으며 생산능력은 마스크팩과 패치 월 5,000만장, 기초화장품 월 100만개 규모에 달한다.
본사에 위치한 기업부설 연구소는 마스크팩과 소재 전문 R&D센터이며 기초화장품 전문 R&D센터는 올 1월 서울에 오픈 예정이다.
엠케이화장품 정혜진 대표는 “이번 인증 획득을 시작으로 국내를 넘어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해 전 세계 소비자들이 건강한 아름다움과 삶을 창조할 수 있도록 돕겠다”며 “고객 감동을 줄 수 있는 최고의 파트너가 되겠다”고 밝혔다.
엠케이화장품은 ‘고객감동’의 가치를 2017년 기업목표로 KCGMP 인증으로 제조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 고객 중심의 마케팅 조직인 ‘뷰티 플랫폼’과 창의적인 연구개발 조직인 ‘CREATIVE(R&D)센터’를 증설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