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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소비자행동, 라이브커머스 화장품 모니터링 결과 '소비자불편 표현 53.8%'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2-11-29 13:53:33
  • 조회수 : 978

미래소비자행동이 라이브커머스에 대해 공정운영, 소비자 보호를 위한 ‘판매자 가이드라인’ 마련이 필요하다고 28일 강조했다. 미래소비자행동은 지난 9월부터 11월까지 서울시와 함께 라이브커머스 249개 방송을 모니터링하고 분석한 결과로 최근 소비자들이 비대면, 모바일 소통과 거래에 익숙해지면서 떠오른 라이브커머스의 거짓·과장 광고와 충동구매 조장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라이브커머스는 실시간(live)과 전자상거래(e-commerce)의 합성어로 인터넷방송 진행자가 소비자와의 실시간 소통을 통해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온라인 판매 방식이다. 기존의 전자상거래와는 달리 실시간으로 판매자와 소비자의 소통이 이뤄짐으로써 소비자는 상품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미래소비자행동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49개 라이브커머스 중 ‘최고, 가장’ 등 근거 없는 극상표현을 사용한 방송이 85개(34.1%)에 달했다. 또 ‘좋아졌다, 강화됐다’ 등 근거 없는 과대표현을 사용하는 방송도 대상업체 201개 중 65개(32.3%)나 됐다. 아울러 249개 업체 중 112개(45%)의 업체가 ‘거의 다 팔렸다. 얼마 안 남았다’ 등의 구매심리를 압박하는 표현을 사용했고 ‘포인트, 쿠폰 증정’과 같은 구매 욕구 자극 표현을 한 업체는 무료 165개(66.3%)에 달했다. 또 타 업체에 대한 근거없는 비난과 부당한 비교 등의 표현은 249개(20.9%)가 사용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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