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31 (화)

  • 구름많음동두천 2.7℃
  • 맑음강릉 7.3℃
  • 맑음서울 4.1℃
  • 구름많음대전 6.8℃
  • 구름많음대구 5.8℃
  • 흐림울산 8.3℃
  • 구름많음광주 7.0℃
  • 흐림부산 9.2℃
  • 맑음고창 4.4℃
  • 맑음제주 10.3℃
  • 흐림강화 5.6℃
  • 구름많음보은 3.9℃
  • 흐림금산 6.7℃
  • 구름많음강진군 4.5℃
  • 흐림경주시 7.6℃
  • 구름많음거제 9.8℃
기상청 제공

자료실

중국 소비시장과 온라인 유통망의 변화, 우리 기업 진출 유망시장 - 코트라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4-01-22 16:25:21
  • 조회수 : 791

코트라는 현지에서 체감하는 중국 소비시장의 변화를 분석한 ‘중국 소비시장과 온라인 유통망의 변화, 우리 기업 진출 유망시장’ 보고서를 발간했다. 2023년 중국 소비시장은 다양한 영역에서 이전과 다른 양상을 보였는데 이번 보고서에서는 코트라가 현장에서 직접 경험한 소비시장의 변화와 이에 따라 주목해야 하는 신규 유망 분야를 다뤘다.


최근 중국의 소비시장은 정책과 소비 주체 등의 차원에서 변화가 감지됐다. 우선 중국 경제에서 중장기 저성장 가능성이 대두되며 내수 소비가 주도하는 경제성장 전략의 중요성이 확대됐다. 또 인구구조 변화와 소득 증가 등 중국 사회경제 전반에 나타난 변화로 실버, Z세대, 싱글경제, 신중산층 등 새로운 소비 주체가 등장했다. 이들은 소비의 고급화, 온라인화 등과 더불어 다양한 계층별로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보고서에서는 신소비 주체별 특징과 소비패턴 변화를 분석해서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실버족의 온라인 소비 보편화 ▲실용성과 ‘자신을 위한’(위에지, 悦己) 가치소비를 추구하는 Z세대 ▲반려동물이 가족구성원이 된 1인가구 ▲단순 고가 제품이 아닌 정서적 가치를 추구하는 신중산층 ▲Z세대 부모 등장으로 소비 단가가 상승하는 영유아 시장 등 시장별로 참고 할만한 트렌드를 제시했다.


팬데믹 이후 중국의 소비 디지털화가 가속화되면서 소셜 마케팅, O2O 등 새로운 온라인 소비 플랫폼이 보편화됐다. 단순히 구매 행위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하는 단계를 넘어 온라인에서 판매자와 소비자가 상호작용을 하고 정보 습득과 구매 결정을 하는 소셜마케팅이 활성화됐다. 자체 제작 콘텐츠를 통해 상품을 소비하는 문화가 정착되면서 신규 브랜드에 대한 수용도는 높아졌으나 마케팅 방식이 복잡해졌다는 단점도 생겼다. 이에 제품과 고객별 특화된 플랫폼을 선택하고 콘텐츠를 준비하는 것이 필수다.


보고서에서는 타오바오, 티몰, 더우 등 기존 종합 온라인 판매 플랫폼의 동향과 변화 뿐 아니라 온라인 신흥강자로 등장한 도우인, 샤오홍슈 등 소셜 플랫폼의 특징과 라이브커머스, 숏폼, 브이로그 등 콘텐츠 활용 방안을 설명해 우리 기업이 달라진 중국 소비 유통구조를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네티즌 의견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