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스크로 색 번짐 방지하는 높은 화장 지속성 가진 립스틱 기술
메이크업 제품 중에서도 립스틱은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중요한 아이템이다. 립스틱의 색감과 질감은 개인의 기호성, 트렌드, 사용 시의 상황 등에 크게 좌우되지만 색 지속성은 항상 요구되는 기능이다. 최근 코로나19 확대에 따라 마스크 착용이 세계적으로 보급됐기 때문에 마스크로의 색 번짐 없이 장시간 색이 지속되는 립스틱에 대한 요구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립스틱의 지속성을 높이는 기술로서 안료 대신에 유용성 염료를 배합해 입술 표면을 물들이는 방법이 오래전 부터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수용성 염료를 이용한 유화 타입의 제품도 많이 출시되고 있지만 염료를 이용한 기술은 입술의 색 지속성은 좋지만 화장막 자체는 마스 크와의 접촉에 의해 색이 번지게 된다.
그림1 모델 립스틱 화장막과 마스크로의 색 번짐
한편, 화장막 자체의 지속성을 향상시키는 기술로서 휘발성 유성원료와 피막 형성제를 조합해 입술 표면을 딱딱한 피막으로 덮음으로써 지속성을 높이는 방법1)과 입술 위와 대기 중의 수분에 반응해 겔을 형성하고 겔 상의 막에 의해 색 지속성을 높이는 수분 흡수 타입2)도 범용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휘발성 유성원료와 피막 형성제의 조합은 피막제로서 경도를 갖는 트라이메틸실록시실리케이트가 널리 이용되고 있다. 이것은 높은 색 번짐 방지 효과를 발휘하지만 사용 시 용제의 휘발에 의한 부담감과 그 후의 건조감이 높고 마무리도 윤기가 없다는 단점이 있었다. 또 입술의 움직임에 따른 유연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막이 갈라지고 마스크 착용 시에는 입술에 마스크 접촉이 반복되기 때문에 막 자체가 떨어진다는 문제가 있다.
다이메티콘 등의 가소제를 이용해 균열이나 부담감을 개선하는 방법도 넓게 이용되고 있지만3) 충분히 막의 유연성을 올리면 경도가 저하됨으로써 색 번짐 방지 효과가 저하되어 마스크로의 색 번짐이 발생해 버린다. 수분 흡수 타입은 부담감 등이 없어 사용감이 뛰어 나지만 피막 형성 타입과 비교하면 색 번짐 방지 효과 에서는 떨어진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코스메틱저널코리아 #CJK #화장품연구개발(R&D)마케팅전문저널 #2021년7월호 #특집 #감염증과화장품과학 #감염증대책화장품기술과연구내용소개 #마스크로색번짐방지하는높은화장지속성가진립스틱기술 #메이크업제품 #립스틱 #색지속성 #휘발성유성원료피막형성제조합 #겔상막색지속성높이는수분흡수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