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20 (금)

  • 맑음동두천 14.5℃
  • 맑음강릉 17.3℃
  • 맑음서울 14.7℃
  • 구름조금대전 15.0℃
  • 맑음대구 17.1℃
  • 맑음울산 17.2℃
  • 구름조금광주 16.8℃
  • 맑음부산 18.3℃
  • 구름많음고창 15.5℃
  • 구름조금제주 19.5℃
  • 구름조금강화 14.1℃
  • 맑음보은 15.1℃
  • 구름많음금산 15.9℃
  • -강진군 18.4℃
  • 맑음경주시 17.8℃
  • 맑음거제 18.2℃
기상청 제공

기획시리즈

[LOGISTICS (27)] 지속가능성과 물류

'지속가능 물류' 의미와 중요성

 

[코스인코리아닷컴 전문위원 이상근] '물류를 멈춰 세상을 바꾸자' 물류는 우리 일상의 깊숙한 곳까지 영향을 주고 있다. 국내 뿐 아니라 전 세계에서 물류는 세상을 움직임이는 동력이 되고 있다. 최근 최첨단 기술이 물류 시스템을 혁신하고 있지만 물류의 영향력은 갈수록 더욱 커지고 있다. 한평생 물류 밖에 해본 것이 없는 물류분야에만 한우물을 파고 있는 이상근 삼영물류 대표이사를 통해 물류의 세계를 심층적으로 이해한다. 이상근 대표는 현재 전문물류기업을 운영하고 있다. 전문분야는3PL은 ‘전기, 전자, 설치’, 'CVS’. ‘Food Service(Cold Chain)의 전문물류와 공동물류(플랫폼물류)는 ‘온라인커머스 풀필먼트’, ‘화장품’, ‘전기전자’의 전문물류 등이다. <편집자>

 

기업들이 직면한 가장 큰 도전은 지속가능성이다.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이란 ‘경제, 환경, 사회’의 세 가지 차원에서 ‘현재 세대와 미래 세대’를 모두 고려하며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환경을 보호하며 사회적 공정성과 경제적 번영을 추구하는 것이다.

 

지속가능성의 세 가지 요소는 3P(Planet 환경적, People 사회적, Profit 경제적)로 알려져 있다. ‘환경적 지속가능성(Planet)’은 환경 보호에 초점을 맞추며 기업이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환경 오염을 최소화하며 생물다양성을 보존하고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사회적 지속가능성(People)’은 기업이 고용 창출, 노동자의 건강과 안전, 교육, 훈련, 다양성과 포괄성, 공정한 노동 조건과 인권 존중 등의 사회적 가치를 증진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속가능성과 3가지 요소별 의미 1

 


‘경제적 지속가능성(Profit)’은 기업이 장기적인 금융적 성공을 추구하고 투자를 유치하고 적절한 이익을 창출하며 신뢰성 있는 공급망을 구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구성 요소들은 상호 연관돼 있으며 하나의 요소가 다른 요소들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이 세 가지 지속가능성 요소는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한 가지 요소를 개선하는 것이 다른 요소들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반대로 한 가지 요소를 무시하거나 손상하는 것은 다른 요소들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들은 모두 함께 고려돼야 하며 기업이나 조직이 진정으로 지속가능하려면 이 세 가지 모두에서 성공을 거둬야 한다.

 

지속가능성과 3가지 요소별 의미 2

 


# 지속가능한 물류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지속가능성 고려한 물류 수행


‘녹색 공급망(Green Supply Chain)’은 공급망 관리의 환경적 측면에 중점을 두며 생산부터 폐기까지 제품의 전체 수명 주기에서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을 포함한다. 이는 물자의 효율적인 이동, 재활용할 수 있는 포장재 사용, 에너지 효율적인 운송 수단 사용 등을 포함할 수 있다.

 

반면에 ‘지속가능 물류’는 물류 관리의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측면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는 물류 작업을 수행하면서 환경적인 영향을 줄이는 동시에 사회적 가치를 증진하고 경제적으로 효율적인 방식으로 운영하려는 노력을 포함한다.

 

‘녹색 공급망’과 ‘지속가능 물류’의 차이

 


지속가능한 물류는 제품을 생산하고 보관하고 배달하는 활동 과정에서 환경, 사회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업은 지속가능한 물류 관행을 채택함으로써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에너지를 절약하고 폐기물을 줄일 수 있다. 또 지속가능한 물류 관행은 브랜드 평판을 개선하고 고객과 투자자를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환경적 측면에서 본 지속가능한 물류 중요성


현대 기업들은 더 이상 이익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책임도 지게 됐다. 그 결과, ‘지속가능한 물류’라는 개념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는데 이는 환경적 요소를 중점적으로 고려한 물류 관리 방식을 의미한다.

 

지속가능한 물류는 생산부터 소비, 폐기에 이르는 제품의 전체 생명 주기에서 발생하는 환경적 영향을 최소 화하려는 노력을 포함한다. 이는 공급망의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것, 물류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 지속 가능한 물류 방법(예 : 전기, 하이브리드 트럭 운송)을 사용하는 것, 에너지 효율적인 운송 수단을 선택하는것, 그리고 재활용할 수 있는 포장재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 사회적 측면에서 본 지속가능한 물류 중요성


지속가능한 물류는 단순히 환경적 측면을 넘어 사회적 측면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회적 지속가능성은 물류 작업이 고객, 직원, 커뮤니티와 이해관계자들에게 가치를 제공하며 공정하고 존중하는 환경에서 이루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이는 안전한 작업 환경을 유지하고 공정한 노동 표준을 준수하며 다양성과 포괄성을 촉진하는 것을 포함한다.


결국, 사회적 지속가능성은 지속가능한 물류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이는 근로자의 건강과 안전, 교육과 훈련, 다양성과 포괄성, 그리고 지역 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달성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사회적 측면에서의 지속가능성을 실현하고 우리 사회가 더욱 공정하고 포괄적인 방향으로 성장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 경제적 측면에서 본 지속가능한 물류 중요성


경제적 지속가능성은 물류 작업이 장기적으로 경제적으로 이익을 가져오는 방식으로 수행돼야 함을 의미 한다. 이는 기업이 물류 활동을 통해 경제적 이익을 얻으면서도 환경적,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효율적인 물류 시스템을 개발하고 물류비용을 최소화하며 경쟁력을 유지하는 것을 포함한다.

 

결론적으로 지속가능한 물류는 환경적, 사회적 측면 뿐 아니라 경제적 측면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는 기업이 물류 활동을 통해 경제적 이익을 얻으면서도 환경적,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이런 방식으로 지속가능한 물류는 기업에 경제적 이점을 제공하며 동시에 환경과 사회에 대한 그들의 책임을 강화한다.


# 지속가능한 물류 : 우리 모두의 노력과 역할이 필요하다


지속가능한 물류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정부와 지자체, 사회단체, 기업, 그리고 소비자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 정부는 지속가능한 물류의 성장을 촉진하는 법률과 규정을 마련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는 환경친화적인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세제 혜택 제공, 에너지 효율성과 재활용을 촉진하는 규정 마련, 그리고 사회적 책임을 추구하는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을 포함할 수 있다.

 

지속가능한 물류를 위한 정부, 지자체의 노력

 

 

지자체는 지속가능한 물류 전략을 지역 사회에 적용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는 에너지 효율적인 운송 인프라의 구축, 지역의 녹색 공급망 지원, 그리고 지역 사회의 교육과 훈련 프로그램 제공을 포함할 수 있다. 기업은 지속가능한 물류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는 에너지 효율적인 운송 수단의 선택, 녹색 공급망의 구축, 그리고 직원의 교육과 훈련을 포함할 수 있다.

 

지속가능한 물류를 위한 기업, 소비자의 노력

 


마지막으로 소비자는 자신의 구매 선택을 통해 지속가능한 물류를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는 환경 친화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선택하고 재활용할 수 있는 포장재를 선호하며 지역의 녹색 공급망을 지원하는 것을 포함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지속가능한 물류는 단순히 한 기업이나한 분야의 책임이 아니다. 이는 우리가 모두 함께 참여 해야 하는 공동의 책임이다. 각자의 역할을 인식하고 이를 충실히 수행함으로써 우리는 지속가능한 물류를 통해 환경을 보호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경제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이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중요한 한 걸음이며 이를 통해 우리는 후손들에게 건강하고 공정하며 번영하는 세상을 물려줄 수 있다.

 

 

이상근 삼영물류 대표이사

 

물류학과가 없을 때, 유통산업을 전공해 석사를, 박사는 경영학과 산업공학을 공부했다. 산업포장, 대통령표창 등 정부 표창도 십여 개 받았다. 세계 3대 인명사전인 마르퀴즈 후즈 후(Marquis Who’s Who)에도 등재됐다. 한국로지스틱스학회, 한국SCM학회 등 물류 관련 학회 6곳의 산업계 부회장을 맡고 있다. 국토부의 국가물류정책위원회 외 3개 위원회 위원과 산업부, 과기부 등의 물류 자문을 하고 있다. KBS 경제세미나, 대한상의, 한국무역협회, 국책연구기관, 최고경영자과정, 대학 특강 등 강연을 하고 있다. 아웃소싱타임스, 무역경제신문 등에는 정기 기고를, 전문지에는 수시 기고를 하고 있다. 단행본 책으로 '뉴노멀 시대 물류기업은 사라질까', '한국택배 20년사'(공저) 등이 있다. e-mail : ceo@sylogis.co.kr

 

관련태그

#코스인 #코스인코리아닷컴  #화장품 #코스메틱  #물류 #LOGISTICS #뉴노멀시대 #물류기업  #이상근 #삼영물류 #전문위원  #ESG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환경적지속가능성 #사회적지속가능성 #경제적지속가능성 #녹색공급망 #지속가능물류 #사회적책임 #지속가능성 #지속가능미래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