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21 (토)

  • 맑음동두천 7.8℃
  • 맑음강릉 9.1℃
  • 맑음서울 10.5℃
  • 맑음대전 10.6℃
  • 맑음대구 11.6℃
  • 맑음울산 11.8℃
  • 맑음광주 12.6℃
  • 맑음부산 14.6℃
  • 맑음고창 10.4℃
  • 구름조금제주 17.9℃
  • 맑음강화 10.2℃
  • 맑음보은 6.9℃
  • 맑음금산 7.6℃
  • 맑음강진군 14.8℃
  • 맑음경주시 8.7℃
  • 맑음거제 12.2℃
기상청 제공

기획시리즈

[CHALLENGE (8)] 태도(Attitude) (2) 정직과 겸손

나를 바르게 인도하는 정직과 겸손

 

[코스인코리아닷컴 전문위원 신윤창] 국내 LG전자와 피어리스, 애경산업, 필립스전자, LG생명과학, 세라젬H&B, 종근당건강 등에서 영업과 마케팅 분야를 두루 경험한 바탕으로 화장품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물음과 방향성을 찾아 나간다. 최근 화장품 시장은 코로나와 함께 국내외적인 많은 변화로 그 어느 때보다도 겪어 보지 못했던 경험을 하고 있다. 하루에도 어려운 결단을 몇번이고 내려야 하는 시점에서 필자가 현장에서 느낀 생생한 경험치가 실전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편집자>

 

# 정직은 나를 바르게 인도한다

 

수많은 태도에 관한 표현 중에서도 나는 사람들의 태도를 결정짓는 가장 근본적인 것이 정직(正直)이라고 생각한다. 아무리 긍정적이고 성실하며 열정적이고 능력 있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정직하지 못하면 바르지 못한 방향으로 길을 가게 되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정직은 인생의 종착지까지 바르게 안내하는 올바른 내 마음 속 가이드라고 할 수 있겠다. 앞서 얘기한 남의 탓과 비난도 사실은 그 근본이 자신에게 스스로 정직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정직이란 타인에게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니다. 보이지 않는 구렁텅이에 빠지지 않도록 자신을 막아주며 설 령 한 발이 흙탕물 속에 잠겼다 해도 다른 발은 굳건히 맨땅을 짚어 빠진 발을 다시 빼낼 수 있도록 구제해 주는 힘이 바로 정직이다.

 

그래서 영국속담에도 “하루 동안 행복해지려면 이발하고, 일주일 동안 행복해지려면 결혼하고, 한 달 동안 행복해지려면 말을 사고, 한 해를 행복하게 지내려면 새집을 짓고, 평생을 행복하게 지내려면 정직해야 한다”라는 말이 있다.

 

하지만 이 사회를 살아가는 처세에서 정직이 항상 올바른 일은 아닐지도 모른다. 선의의 거짓말(White Lie) 이라는 말이 있듯이 때론 하얀 거짓말이 세상을 살아가는 데 더 편리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작은 일에는 별일 아니라고 자신을 위로하며 쉽게 거짓말과 타협하는 것이다.

 

과연 이 세상에 한 번도 거짓말하지 않은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기독교에서는 사람으로 태어난 것 자체가 하나님께 원죄를 짓고 태어난 것이라고 했다. 사람은 이렇게 나올 때부터 죄를 지었으며 살아오면서 더 많은 죄를 짓게 돼 있다. 그렇기 때문에 법이 있고 도덕이 있으며 신앙이 있고 자기 성찰과 반성이란 것이 있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정직함은 자기반성을 통해 다져지고 같은 실수를 더 이상 반복하지 않으려는 마음가짐을 통해 더 강하게 쌓인다는 것이다.


에머슨은 말했다. “사람은 혼자 있을 때 정직하다. 혼자 있을 때는 자기를 속이지 못한다. 그러나 남을 대할 때는 그를 속이려고 한다. 하지만 좀 더 깊이 생각하면 그것은 남을 속이는 것이 아니고 자기 자신을 속인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 남의 돈을 탐하지 말라

 

어린 시절 옷장에 숨겨 둔 어머니의 쌈짓돈을 몰래 훔쳐 만화책을 보고 아이스크림을 사먹고 들어온 적이 있었다. 처음 한번 했더니 그 재미가 쏠쏠해 한번이 두 번 되고 두 번이 세 번 됐지만 어머니는 알아채지 못하시고 나는 조금씩 더 많은 돈을 빼내기 시작했다.

 

그러던 어느 날 변함없이 만화책을 보고 들어왔는데 어머니가 빗자루를 들고 나를 기다리고 계셨다. 나는 순간 뜨끔했지만 계속 모른다고 고집을 부렸다가 두꺼운 빗자루 손잡이로 손바닥을 엄청나게 맞고 울면서 잘못을 빈 적이 있었다.

 

가난했던 살림에 적은 돈이라도 금방 티가 났던 형편이었으므로 어머니는 이미 다 알고 계 셨을 것이지만 하나뿐인 아들을 위해 스스로 반성하기를 묵묵히 기다리셨다가 끝내는 회초리를 드신 것이었 다. 나를 때리며 함께 눈물지었다가 끝내는 나를 부둥켜 안으며 큰 소리로 함께 우셨던 어머니의 가슴에서는 넉넉히 용돈 하나 제대로 주지 못했던 형편이 자식을 잘못되게 했다는 회한이 묻어 나왔을 것이다.

 

그 후로 나는 절대로 남의 돈에 손을 대지 않는 것을 철칙으로 살아왔다. 그건 취직 후 회사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업무상 정해진 예산 내에서 회삿돈을 사용하는 것이야 당연한 일이었지만 예산이 남았다고 해서 회삿돈을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일도 절대로 있을 수없는 일이었다.

 

1993년 피어리스 화장품 판촉팀에서 근무한 지 만 3년이 됐을 때의 일이었다. 엄청난 판촉비 경쟁을 하고 있었던 화장품 업계에서 판촉과 근무 3년이면 집 한 채도 산다는 말이 나왔을 정도로 판촉업계는 매우 지저분한 접대문화가 판을 치는 곳이었다.

 

당시는 화장솜이나 유리 컵이 가장 보편화된 판촉으로 매월 평균 15만 개 정도는 변함없이 꾸준히 하는 판촉물이었다. 당시 한 개에 200원으로 매입했던 유리컵이 15만 개면 한 달에 3,000만 원 상당의 유리컵을 매달 구입한 것이었으니 20년 전임을 감안하면 그 규모가 꽤 큰 편이었다.

 

그런 상황을 너무도 잘 알았던 피어리스 경영주는 판촉팀원들이 혹시 접대를 받으며 가격을 올려주고 돈을 빼돌릴까 항상 의심하며 직원들을 믿지 못하고 달달 볶아 내가 근무한 3년 동안 내 위로 팀장이 여섯 명이나 바뀔 정도였다. 그렇게 평균 6개월의 짧은 수명의 팀장이 있을 때나 없는 공백 기간일 때도 나는 사원이 아니라 거의 팀장 수준의 일을 수행해야만 했었다. 그러다 보니 판촉팀에서의 나의 영향력은 사원의 신분임에도 불구하고 점점 커지게 됐다.

 

그러던 어느 날 한 유리컵 업체 영업부장이 나를 찾아왔다. 그는 당시 다른 회사 유리컵을 사용했던 내가 자기 회사로 업체를 바꾸길 바라며 솔깃한 제의를 했다. 유리컵 하나에 10원씩 쳐서 내게 주겠다는 것이었다. 당시 내 월급이 60만 원 정도였는데 유리컵 하나에 10원이면 월급의 두 배가 넘는 150만 원이 세금도 낼필요도 없이 들어오는 것이었다.

 

하지만 나는 일언지하에 거절하며 다시는 나를 찾아오지 말라며 돌려보냈다. 만약 그가 내게 10원을 주지 않고 경쟁사보다 단가를 5원 인하해 주겠다고 했다면 어쩌면 나는 그를 선택 했을지도 모른다. 내가 이런 방식의 거래가 싫다고 했더니 그때 그가 했던 말이 아직도 기억난다. 다른 회사의 판촉팀 직원들은 다 그렇게 하는데 유독 왜 당신만 그러느냐고…

 

결혼 후 매년 상승하는 전셋값 때문에 1년에 한 번씩 이사할 정도로 나도 돈이 필요했던 때였다. 하지만 그건 나의 신념에 어긋나는 일이었다. 그 후 임원이 되고 대표이사가 됐어도 나는 법인카드를 개인적으로 쓴 적이 없었다. 아무리 임원이 사용할 수 있는 예산이 많이 남았다 하더라도 만약 내가 저녁에 개인적인 만남이 있을 때면 개인카드를 사용했지 회사의 법인카드를 함부로 사용하지 않았다.

 

그렇게 일한다고 경영주가 믿어주는 것도 아니고 회사에서 월급을 더 주는 것도 아니었지만 내겐 한순간의 이익으로 한숨에 날려버릴 수 없는 더 큰 꿈이 있었기 때문이며 어릴 때부터 일찍 깨우친 정직이라는 태도를 쉽게 져버릴 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 정직은 소신 있는 행동을 만든다


아무리 나라의 대통령마저 자신의 이익을 위해 돈을 빼돌리고 추징금도 갚지 않으려고 하는가 하면 대기업 회장도 세금을 안 내려고 편법승계를 하며 이익을 나눠 먹는 세상이라지만 이 사회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정직 하고 착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대다수인 것이 사실이다.

 

뉴스는 그들을 조명하는 것보다 잘못한 이들을 더 크게 부각해 이 사회가 마치 전부 그렇게 돌아가는 것처럼 오해하게 만드는 큰 잘못을 저지르고 있다. 그러다 보니 대통령도 하는데 유명 연예인도 하는데, 나 한 명 더 한다고 어떻게 되겠어? 하는 심정으로 부정직한 행위를 저질러서는 안 된다.

 

우리나라를 지탱하는 힘은 이름 좀 난 소수의 그들이 아니라 이름도 모르는 대다수의 정직한 국민들이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우리는 모두 정직하고 소신 있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나를 위한 정직은 내 인생 뿐 아니라 내 주변의 다른 사람들도 정직하게 바른길로 인도하기 때문이다.

 

1988년 5월 대학을 갓 졸업하고 LG그룹 공채로 입사해 연수를 받을 때의 일이었다. 당시는 LG그룹으로 채용되면 여러 계열사로 배치받기 전에 약 2주간 수백 명이 함께 연수를 받았었는데 그중 일주일은 전국을 돌며 계열사 공장 탐방을 하는 신나고 재미있으며 매우 큰 자부심을 느끼게 하는 시간이 주어졌었다.

 

아직 서먹했던 입사 동기들과 여러 대의 관광버스를 나눠 타고 평택공장을 거쳐 청주 인근 호텔에서 첫 하룻밤을 지내게 됐을 때의 일로 기억한다. 당시 연수생들은 밤에 외부로 나가서 개인활동을 못하게 통제됐으며 특히 음주는 절대 금물이었는데 한 무리가 호텔을 몰래 빠져나와 술을 마시고 들어왔다. 나는 그때 마침 산책 중이었다가 호텔 앞 상점의 파라솔 의자에 있던 몇몇 동기들 쪽으로 다가갔다.

 

마침 술 마시고 들어온 동기들이 무용담을 한창 자랑하고 있었다. 그때 교육을 책임지고 진행하고 있었던 기획조정실 연수팀 사람들이 나타나 그 자리에 있던 사람들은 전부 술을 마신 것으로 간주하고 모두 시말서를 쓰라고 했다. 갓 입사해 뭣도 모르는 모두는 어찌할 바를 모르고 한마디도 못 하고 있었다. 결국 내가 참다못해 말했다.

 

“술 안 마신 사람도 있는데 왜 모두 시말서를 써야 하나요? 난 쓸 수 없습니다.”

 

결국 난 진행 팀으로 불려 가서 여러 쓴소리를 들어야 했다. 단체 활동이니 연대 책임을 져야 한다는 둥 혼자만 살려고 그러는 건 조직 생활에서 좋지 않다는 둥 명령을 거부하면 퇴소 조치를 하겠다는 둥…

 

하지만 난 끝내 시말서 쓰기를 거부했다. 솔직히 아깝긴 했지만 LG가 이 정도 회사라면 안 다니면 그만이라는 결심까지 그때 했었다. 다행히 나는 별문제 없이 회사에 다니게 됐지만 그들이 내게 어떤 나쁜 평점을 줘서 당시 내가 가고 싶었던 마케팅 부서가 아니라 영업으로 발령이 나게 됐는지는 지금도 모르는 일이다. 하지만 잘못된 행정이나 구태의연한 처리 방식, 시키면 시키는 대로 하라는 식은 예전부터 못 참고, 하고 싶은 얘기를 곧 바르고 정직하고 소신 있게 말하는 것이 내가 살아온 태도였다.

 

그래서 내겐 지금까지 따르는 사람도 많았지만 그만큼 나를 싫어하는 사람도 많았다. 그 바람에 나는 업적이나 성과와는 상관없이 정치적 헤게모니에 밀려 여러번 회사를 떠나야만 했던 것도 사실이었다. 그러나 나의 이런 태도에 대해 난 지금도 후회는 없다. 그게 나만의 자기다움이기 때문이다.


# 정직함은 강직함이 아니다


정직하다는 것이 때론 독야청청(獨也靑靑), 나만 홀로 푸르다고 주장하는 것이 돼서는 안 될 것이다. 정직이 강직(剛直)이 되면 선의의 정직이 자칫 교만하고 잘난 체하는 사람으로 보여 낭패를 당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초나라의 대부 굴원(屈原)의 어부사(漁夫辭)를 보면 간신들의 모략으로 쫓겨나 방황하며 강담(江潭) 이라는 호숫가를 거닐던 굴원과 그곳의 한 어부와의 대화가 의미 깊게 나온다.


“그대는 삼려대부(三閭大夫)가 아닙니까? 어인 이유로 여기까지 오게 됐습니까?”


“온 세상이 모두 혼탁한데 나만 홀로 깨끗하고 뭇사람들이 모두 취해있는데 나만 홀로 깨어 있으니 그래서 추방당했소이다.”


“성인은 일에 얽매이거나 막히지 않고 세상의 변화에 따라 옮기어 나가야 하니 세상 사람들이 모두 혼탁하면 왜 그 진흙을 휘저어 흙탕물을 일으키지 않으며 뭇사람들이 모두 취해 있으면 왜 그 술지게미를 먹고 박주(薄酒)를 마시지 않아 어찌 그리 깊은 생각과 고상한 행동을 해 스스로 추방을 당하셨소?”


“내 듣기로 막 머리를 감은 자는 반드시 관(冠)을 털어서 쓰고 막 목욕을 한 자는 반드시 옷을 털어 입는다고 했소이다. 어찌 몸의 깨끗한 곳에 외물의 지저분한 것을 묻히겠소? 차라리 상강(湘江)에 뛰어들어 물고기의 배속에서 장사를 지낼지언정 어찌 희디흰 순백으로 세속의 먼지를 뒤집어쓴단 말이오?”


굴원의 말에 어부는 떠나가며 노래를 불렀다 한다.


“창랑(滄浪)의 물 맑으면 내 갓끈을 씻으리요, 창랑의 물 흐리면 내 발을 씻으리오.”

“(창랑지수청혜 가이탁오영 滄浪之水淸兮 可以濯吾纓 창랑지수탁혜 가이탁오족 滄浪之水濁兮 可以濯吾足.)” 어부는 굴원에게 혼자 잘났다고 독불장군처럼 그러지 말고 시대의 흐름과 주변 환경에 맞게 조금이라도 허리를 굽히고 환경에 적응해 조직의 구성원들과 함께 뜻을 계속 펼쳐야 하는 것이 아니냐며 따끔한 충고를 던져 줬다.

 

굴원과 어부의 이야기

 

 

이 점은 과거 내가 가장 부족했던 점이 아닌가 싶다. 세라젬화장품 대표이사 시절, 7년간 잘 만들어진 한중국 화장품법인을 지주회사인 세라젬에서 수십 명의 인원을 보내 대대적인 감사를 했다. 이는 나를 내보내기 위한 꼬투리를 잡으려는 의도적인 감사라는 점을 대부분 예견하고 있었다. 의료기기인 본사에서 독립돼 홀로 좋은 성과를 내는 화장품 회사를 탐내지 않는 임원진이 없었으니 말이다.

 

하지만 나는 이러한 의료기기 경영진들의 정치싸움에 휘말리지 않으려고 이를 무시하고 오직 업무에만 집중해 성과로 평가받으면 인정받을 수 있으리라 믿었다.

 

그러나 감사결과 꼬투리를 잡지 못한 감사팀은 억울한 죄를 씌우며 나를 옭아맸고 스스로 나의 죄를 실토하라는 자백서를 쓰도록 강요했다. 이는 내게 사퇴하라는 무언의 압력으로 받아들여졌지만 나는 7년 동안 고생한 직원들과 이 터전을 차마 버릴 수가 없어서 꾹참고 그들의 비위를 맞추려고도 노력했다. 그러나 잘못한 것도 없는 자백서를 차마 쓸 수는 없었다. 그러다 결국 견디지 못하고 타의 반, 자의 반으로 사표를 낼 수밖에 없었다. 그것이 중국에 넘어가 회사를 만들고 맨땅에 헤딩하듯 회사를 키웠으나 본사의 권력자에게 아부하지 못한 대가였다.

 

정직이 강직이 되면 부러지고 물러날 수밖에 없으니 그동안 나를 따르고 같은 꿈을 꿨던 후배들에게 나는 어쩌면 무책임한 짓을 하게 된 것일 수도 있다. 무엇이라도 도에 지나치면 탈이 날 수밖에 없으며 그로 인해 나를 다치게 하는 일이 나 혼자만이 아니라 함께 한 모든 이들도 다치게 할 수 있음을 알고 때론 자중하며 참고 기다릴 줄 아는 지혜도 필요한 것이다.


# 스스로 한발 물러서는 역지사지(易地思之)


1997년 어린 나이에 대리 직급으로 첫 팀장이 됐을 때, 나는 직원들을 인정하지 못하고 뭐든지 혼자 독단적으로 일을 다 처리하려고만 했던 나쁜 상사이기도 했으며 다른 팀장(부장)들과 상사들이 보기에 제 잘났다고 혼자 설쳐대는 어린 아이로 비쳐 보였을지도 모른다. 이점에서 나는 과거 많이 부족했음을 인정하고 반성한다.

 

1998년 애경산업에서 마리끌레르 화장품을 성공적으로 런칭하고 1년이 지났을 때였다. 나는 당시 마리끌레르 브랜드 출시를 통해 화장품 매출을 두 배나 신장시키는 대단한 성공을 거뒀다고 자부했다. 그러나 1년이 지나고 나서 커다란 문제점이 발생했다.

 

모든 관련 부서(연구실, 디자인실, 생산부, 영업부, 자재부, 포장개발부 등)의 사람들이 색조, 기초별로 구성된 담당 프로덕트 매니저(PM)를 무시하고 팀장인 나와만 얘기를 하려 하는 것이었다. 나는 너무 일이 힘들어 시간을 쪼갤 여력도 없이 지쳐 쓰러지겠다 싶어 업무를 뒤로 미루고 나 자신과 팀을 스스로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게 됐다.

 

나는 깜짝 놀랐다. 우리 팀은 모든 의사결정이 내게만 있어서 팀원들은 PM으로써 어떤 권한도 없이 시키는 일만 하는 수동적 존재로 전락해 버린 것이었다. 당시 두 번째 브랜드로 여드름 화장품 신규 프로젝트도 기획하고 있던 나로서는 도저히 혼자서는 감당이 되지 않는 너무도 심각한 문제였다.

 

나는 큰마음을 먹고 모든 업무를 직원들에게 하나씩 넘겨주기 시작했다. 우선 관련 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은 모두 담당 PM을 통해서만 하게 했는데 이 과정이 내가 직접 일했을 때 보다 더욱 고통스러운 시기였던것 같다. 참고 기다리는 나도 힘들었지만 늦은 업무처리로 관련 부서로부터 불평이 쏟아졌으며 나의 상사들은 이해하지 못하고 내가 한 번의 성공에 취해 더 이상 열심히 일하려 들지 않는다며 나를 질책했다.

 

그러나 나는 그 모든 것을 감내하고 스스로를 죽여 팀원들이 직접 실행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기회를 열어 줬다. 그러자 내게는 새로운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여력도 생기게 됐다.

 

그리고 6개월이 지나자 팀원들은 누가 봐도 매우 훌륭한 마케터로 성장했다. 또 그들의 도움을 받아 나는 애경의 주력 브랜드가 된 여드름 전용 화장품인 에이솔루션(a-Solution)을 탄생시킬 수가 있었다. 그 결과 회사는 내가 없어도 일을 잘할 수 있는 훌륭한 인재와 함께 미래 성장 동력인 신 브랜드를 얻게 됐고 나도 좋은 리더십의 경험과 함께 애경을 떠난 지금까지도 팀원들과 매우 친한 선후배 사이로 평생을 같이 할 수있는 신뢰를 얻었다고 생각한다.

 

인간관계의 핵심은 결국 '나의 주장'이 아니라 '당사자의 가치'에 초점을 맞춰서 나의 주장이 그 사람의 이익이나 성장이 될 수 있는 배려의 마음이다. 그때 이후로 나는 좌우명을 하나 정했는데 20여 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변함이 없다. 바로 역지사지(易地思之)다.

 

즉, 상대방과 처지를 바꾸어 생각하라는 한자 성어이다. 한때 나 아니면 안 된다는 식의 사고방식은 스스로를 더욱 힘들게 하고 죽이는 짓이라는 것을 그때 나는 깨달았다. 남에 대한 배려는 겸손함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스스로 자신을 낮추어 겸손한 사람이 돼야 남을 배려하고 살리며 궁극적으로는 자신을 살리게 된다는 것을 나는 몸소 깨우치게 됐다.

 

그 후 나는 몇 번 더 회사를 옮기는 과정에서 성공적인 업무를 수행한 결과, 마침내 한 회사의 대표이사까지 성장할 수 있었는데 이는 내가 스스로를 낮춰 직원 들에게 배우고 함께 일을 성공적으로 만들어 냈기 때문이었다. 회사를 옮길 때마다 항상 나의 스승은 가장 가까이 있는 나의 직원들이었다.


# 목계지덕(木鷄之德)형 외유내강 인재


장자(莊子)의 달생편(達生篇)에는 우리에게 겸손함의 미덕을 가르쳐 주는 목계지덕(木鷄之德)이란 말이 있다. 이는 “망지사목계(望之似木鷄), 기덕전(其德全), 보기에 흡사 나무로 만든 닭과 같으니 그 덕이 완전하도다”라는 말에서 유래된 것으로써 나무 닭과 같은 덕을 키워야 한다는 말로 다음과 같은 일화가 있다.

 

기원전 8세기 중국 주나라의 선왕(宣王)은 닭싸움을 매우 좋아해서 어느 날 ‘기성자’라는 투계 조련사에게 최고의 싸움닭을 만들어 달라고 닭을 사서 보냈다. 그리고 열흘이 지나 닭이 훈련이 잘됐는지 왕이 물어보자 기성자는 “닭이 강하긴 하나 교만해 자신이 최고인 줄 안다”며 아직 멀었다고 답했다.

 

또 열흘이 지나 왕이 다시 물으니 “교만함은 버렸으나 상대방의 소리와 행동에 너무 쉽게 반응하기 때문에 인내심과 평정심을 길러야 합니다”라고 말했다. 참다못한 왕이 다시 또 열흘 뒤에 묻자 기성자는 “조급함은 버렸으나 눈초리가 너무 공격적이라 눈을 보면 닭의 감정상태가 다 보입니다. 아직은 힘듭니다”라고 말했다.

 

마침내 40일째가 되던 날 기성자는 상대방이 아무리 소리를 지르고 위협해도 반응하지 않는 것이 완전히 평정심을 찾았다고 하며 왕에게 말했다.

 

“다른 닭이 아무리 도전해도 동요하지 않으니 마치 나무로 만든 닭(木鷄)처럼 됐습니다. 이젠 어떤 닭이라도 바라보기만 해도 도망칠 것입니다”라고 대답했다.

 

이를 다시 설명하면, 목계지덕형 인재는 교만해 자신이 최고라고 으시대지 않고 외부의 상황에 성질 급하게 반응하지 않는 끈기와 인내를 가지고 있으며 눈초리가 부드럽고 겸손해 자신을 통제할 줄 아는 내면이 강한 한마디로 외유내강(外柔內强)인 사람이라고 할 수 있겠다. 스스로 겸손할 줄 아는 사람은 참을 수 있으며 많은 정보를 수용할 줄 아는 열린 사람이다. 목계지덕이 있는 사람은 세상에 당할 자가 없을 것이다.


# 물이 가르쳐 주는 교훈


우리는 또 노자(老子)가 얘기한 ‘물의 도(道)’를 배울 필요가 있다. 노자는 도덕경(道德經)에서 “최고의 선은 물과 같다”는 의미로 상선약수(上善若水)라는 말을 하며 사람들이 배워야 할 덕목을 물로 설명했다.

 

“최고의 선은 물과 같다. 물은 만물을 이롭게 하면서 다투지 아니하고 사람들이 싫어하는 곳에 머무니 도라 할 수 있다. 물이 머무는 것은 땅처럼 낮고, 마음 쓰는 것은 연못처럼 깊으며 베풀 때는 참으로 어질며 말에는 신의가 있고 바르게 잘 다스리며 일할 때도 해 움직일 때를 잘 안다.”

上善若水 水善利萬物 而不爭(而有靜) 處衆(人)之 所惡 故幾於道 상선약수 수선리만물 이부쟁(이유정) 처중(인)지소오 고기어도 居善地 心善淵 與善仁(予 善天) 言善信 正善治 事善能 動善時 거선지 심선연 여선인(여선천)  언선신 정선치 사선능 동선시

 

실제로 사람들이 노자의 말대로 물처럼 살기는 쉽지 않다. 일반적으로 사람은 자신의 이익이 먼저이고 공을 다투어 자랑하고 출세를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리고 요즘은 무조건적인 겸손이 미덕인 세상이 아니며 실제로 나는 자신을 위해 스스로 뿔 나팔을 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21세기는 자기 PR, 셀프 마케팅(Self-Marketing)의 시대이다. 묵묵히 일만 열심히 하면 잘되는 시대는 농경사회에서나 가능했던 일이며 이제는 오히려 못난 사람으로 취급받기도 한다. 하지만 자신의 뿔 나팔을 불라는 것이 겸손하지 말라는 말이 절대 아니다. 자만하고 잘난 체하라는 말도 아니다. 자신이 잘한 것에 대해 정당한 의견을 말할 수 있는 자신감과 용기, 자부심을 가지라는 말이다.

 

물에는 일정한 모양이 없다. 컵에 담기면 컵 모양이 되고 병에 담기면 병 모양이 된다. 또 물은 항상 낮은 곳으로 흐른다. 현대는 이런 물의 유연성, 융통성과 겸허함을 배워 급변하는 환경에 적절하게 적응해야 하는 세상이다. 이는 때에 따라서 나를 유능한 사람으로 표현할 수도 있고 자신을 낮추어 어리석은 사람처럼 보이게도 하는 시의적절하고 적극적인 태도를 의미한다. 때론 자기능력을 소신 있게 마음껏 발휘하고 때론 겸허히 자중하며 때를 기다릴 필요도 있는 사람이 유능한 인재가 될 수 있는 것이다.

 

노자의 상선약수를 통해 우리는 다음과 같이 이 시대에도 적용해야 할 리더십과 삶의 표본이라 할 수 있는 물이 주는 7가지 덕을 알 수가 있다.


1. 낮은 곳으로 흐르는 겸손

2. 막히면 돌아가는 지혜

3. 구정물까지 받아주는 포용력

4. 어떤 그릇에도 담기는 융통성

5. 바위도 뚫는 인내와 끈기

6. 장엄한 폭포처럼 투신하는 용기

7. 유유히 흘러 바다를 이루는 대의

 

 

신윤창 AMH&B 전무

 

LG전자, 피어리스화장품, 애경산업, 필립스전자, LG생명과학에서 영업과 마케팅 업무를 했다. 이후 세라젬H&B와 종근당건강의 중국법인장과 화장품사업본부장을 지냈다. 특히 세라젬H&B에서는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한양대학교 대학원에서 마케팅 박사학위를 수료한 후 현재 대전대학교 대학원 뷰티건강관리학과 마케팅 겸임교수로 활동하며 신규 화장품회사 AM H&B에서 전무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챌린지로 변화하라', '우당탕탕 중국 이야기', '인식의 싸움', '지금 중요한 것은 마케팅이다'가 있다.

 

관련태그

#코스인 #코스인코리아닷컴  #화장품 #코스메틱 #CHALLENGE #신윤창  #AMH&B전무 #전문위원 #태도  #겸손 #정직 #Attitude #목계지덕형인재 #외유내강인재 #굴원 #어부사 #역지사지  #장자 #노자 #도덕경 #상선약수 #최고의선은물과같다 #물이가르쳐주는교훈 #물의교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