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22 (일)

  • 맑음동두천 10.6℃
  • 맑음강릉 17.3℃
  • 맑음서울 11.9℃
  • 맑음대전 13.1℃
  • 맑음대구 13.9℃
  • 구름조금울산 16.3℃
  • 구름많음광주 12.4℃
  • 구름많음부산 15.6℃
  • 구름많음고창 12.9℃
  • 맑음제주 20.1℃
  • 맑음강화 11.7℃
  • 구름조금보은 11.7℃
  • 구름조금금산 11.4℃
  • 구름많음강진군 16.0℃
  • 맑음경주시 15.2℃
  • 구름조금거제 15.3℃
기상청 제공

기획시리즈

[화장품 빅데이터 분석 (59)] 네일제품 트렌드 분석

네일제품 구매시 리뷰, 추천 아이템 '선호' 뷰티케어 효과 기대

 

[코스인코리아닷컴 이효진 기자] 현대 사회에서 개인은 다양한 수단을 통해 자신만의 아름다움과 개성을 표현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그 중 하나가 네일이다. 손톱은 지속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는 잠재력과 함께 꾸미는 것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눈이 매혹적이고 첫 인상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처럼 손톱도 눈길을 끄는 스타일과 개성으로 표현될 수 있다.

 

특히 네일 아트의 계절이라 할 수 있는 여름을 맞아 네일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손끝을 시원하게 물들이는 네일 아트는 그 자체로 다양한 악세사리를 대신할 수 있어서다.

 

2023년 소비자는 네일 제품에 대해 어떤 생각들을 가지고 있을까? 인사이트코리아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네일 제품에 대한 인식을 확인했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관 인사이트코리아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트렌드 보고서의 일환으로 ‘네일 제품’ 트렌드를 분석했다. 인사이트코리아는 급변하는 시장을 선도하는 최적의 마케팅 인사이트 창출을 위해 Netnography 기법을 적용한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보고서는 인사이트코리아의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인 Deep MininG 자체 기획분석으로 2022년 6월 1일부터 2023년 5월 31일까지의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와 인사이트를 담고 있다.

 

네일 제품 연관어 (단위 : 건, %)

 

 

인사이트코리아는 네일 제품에 대한 연관어 분석을 통해 기대효과, 구매 시 고려사항, 색상, 종류, 정보 및 구입채널 등을 확인했다. 연관어를 보면 네일 제품은 구매 시 고려사항, 정보 및 구입채널, 종류, 기대효과, 매니큐어/젤 네일 선호 색상 순으로 언급이 많았다.

 

소비자들은 네일 제품을 구매할 때 리뷰와 추천 아이템을 가장 선호하며 색상, 브랜드, 가격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했다. 네일 제품에 대한 기대 효과로는 뷰티 케어에 대한 언급이 가장 높았으며 영양 공급, 손톱 파손 케어, 보습, 위생 등 손톱 보호에 대한 효과 또한 많이 언급했다.

 

인사이트코리아 측은 “이 밖에 네일 제품에 대한 종류와 선호 색상에 대한 언급 또한 높게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네일 제품 구매 시 고려사항 (단위 : 건, %)

 

 

인사이트코리아에 따르면 ‘네일 제품 구매 시 고려사항’에 대한 언급량에서 리뷰 및 추천(65.5%)이 압도적인 수치를 보였다. 이어 색상(49.7%), 브랜드(30.8%), 가격(30.3%), 안전성 및 성분(25.5%), 발림성 및 편의성(15.5%), 품질(10.4%) 순으로 조사됐다.

 

소비자들은 “망설이고 있었는데, 별점도 높고 엄청 좋다고 해서 후기보고 구매하기로 결정했어요!”라며 네일 제품 구매 전 후기를 많이 고려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 “젤네일은 디자인도 다양하고 지속력이 좋지만 곰팡이와 세균이 생길 수 있고 제거할 때 손톱 표면에 손상이 오는 경우가 많아요”, “뷰티 유튜버가 본인의 네일컬러를 보여주며 이쁘고 빨리 마르는 장점이 있다고 해서 구매했다”는 언급과 같이 안전성 및 성분, 발림성 및 편의성 등 제품의 전반적인 품질을 확인했다.

 

이 외에도 제품의 가격, 행사, 프로모션 등 좋은 가성비와 여러 색상이 담긴 제품에 대한 언급 또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네일 제품 기대효과 (단위 : 건, %)

 

 

네일 제품에 대한 기대효과로는 젤/네일, 매니큐어 같은 제품을 활용해 개인의 스타일을 강조하기 위한 뷰티 케어(78.5%) 효과가 가장 높게 언급됐다.

 

인사이트코리아 관계자는 ‘0000 하나면 부시시하게 올라온 큐티클까지 말끔하게 제거할 수 있었던거 있죠!?’라는 언급을 들며 “VOC 확인 결과 뷰티 케어 중 큐티클, 거스러미 등 손톱 주변의 잡티를 제거하는 것이 많이 언급됐다”고 말했다.

 

이어 “손톱의 손상을 보호하기 위한 손톱 영양제(영양 공급, 25.8%)와 손상된 손톱 케어(23.8%), 보습(14.9%), 위생 관리(12.4%) 등 손톱 보호를 위한 효과 또한 언급량이 높게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실제 소비자들은 “침투성이 높은 성분으로 손톱 깊은 곳까지 스며들어서 건강하고 매끄럽게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품”이라며 영양 공급에 대한 부분을 강조하거나 “어제 발라주고난 뒤 쌩 손톱을 봐도 많이 좋아진 게 보이죠? 손톱 오른쪽 부분에 까지려고 하는 부분이 채워진 느낌?”이라며 손톱 손상 케어를 구체적으로 짚었다.

 

네일 제품 정보 및 구입채널 (단위 : 건, %)


 

 

네일 제품 정보 및 구입채널로는 오프라인(49.9%)보다는 온라인(76.4%)의 영향력이 높았다. 구체적으로 온라인에서는 네이버(50.4%)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이 제품 네이버 손발톱정리기 카테고리 인기 브랜드라고, 판매량·리뷰수도 1위라고 하는데 이유를 알 것 같아”라며 신뢰감을 보였다.

 

이 외 스마트스토어(22.1%), 인터넷(20.2%), 인스타그램(20.2%), 온라인쇼핑몰(17.0%), 카카오톡(10.2%), 유튜브(9.4%), 어플(5.3 %), 쿠팡(5.2%) 등이 네일 제품 정보 및 구입채널로 꼽혔다.

 

특히 유튜브에 대해서는 “유튜버들이 많이 추천해서 구매욕구 뿜뿜하더라구요”라는 구체적인 언급이 확인되기도 했다.

 

오프라인의 경우 “실제로도 제품이 보고 싶고 느낌도 보고 싶은 건 누구나 마찬가지잖아요?! 근데 마침 부산에 오프라인 매장이 있더라구요?!”라며 오프라인 매장(42.8%)을 첫 손에 꼽았다. 이어 올리브영(33.2%), 다이소(19.2%), 피부과(14.8%), 백화점(8.9%), 전문샵(4.1%) 등이 뒤를 이었다.

 

인사이트코리아는 “소비자들은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에서 제품 구매를 하는 것으로 나타나며, 네이버 검색과 스마트스토어, 인터넷 등 여러 온라인 채널 검색을 통해 많은 정보와 구매를 하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오프라인의 경우 올리브영과 같은 H&B 스토어와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네일 제품 종류 (단위 : 건, %)

 

 

네일 제품 종류에 대한 언급 가운데서는 기존의 매니큐어보다 긴 유지력과 편리함, 다양한 선택지가 있는 젤 네일(45.3%), 네일팁(29.1%) 제품에 대한 언급이 더 두드러졌다.

 

이와 관련해 “이 젤네일 제품은 뛰어난 지속력과 디자인 종류가 많고 스트립 개수도 넉넉하게 들어있어 전체적인 제품력이 굳이에요”, “네일팁은 많이 비싸지 않고 빠른 속도로 완성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손톱을 꾸밀 때 선호하고 있어요”라는 언급이 있었다.

 

또 건조한 손톱과 손톱 주변을 관리해주기 위한 핸드크림, 팩/패치에 대한 언급이 높게 나타났다. 이 외에도 “끈적한 오일이 아니고 산뜻한 제형이라 바르고 끈적거리지 않아서 좋았다. 일상에서 간편하게 사용하기 좋아서 더 만족했다!”는 언급처럼 큐티클 제거를 위한 큐티클오일과 손톱 강화 및 관리를 위한 스프레이 같은 새로운 형태의 제품 또한 제시됐다.

 

네일 제품 매니큐어, 젤 네일, 네일팁 선호 색상 (단위 : 건, %)

 

 

매니큐어, 젤네일, 네일팁 선호 색상으로는 핑크(40.9%), 화이트(32.6%), 옐로우(11.1%), 베이지(8.9%) 등 자연스러운 색상에 대한 선호가 높았다. “맨손톱처럼 재현한 파스텔 핑크 컬러가 더해져서 더욱 사랑스러움이 배가 되는 느낌이었다”, “이번 네일 발라보면서 든 생각은 연유컬러랑 화이트버블 두 가지는 꼭 소장하세요!!”라는 소비자들의 반응도 확인됐다.

 

이 외에도 “머드그린은 딱 가을 느낌이고, 생각한 것보단 좀 더 어두운 느낌이었는데, 바르고 나니 예쁘고 좋더라구요”라는 언급처럼 블루, 블랙, 퍼플, 레드 등 개성과 스타일을 부각시키기 위한 여러 색상들이 매니큐어/젤 네일/네일팁 선호 색상으로 꼽혔다.

 

인사이트코리아 안수현 이사는 “소비자들은 네일 제품 색상을 선택할 때 단순히 색상이 예쁜 제품보다 자신의 피부톤과 퍼스널 컬러를 고려해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코스인은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관 인사이트코리아(대표 문준열)와 공동으로 2018년 1월부터 기획시리즈 [화장품 빅데이터 분석]을 연재한다. 기획시리즈는 매달 1회씩 연재되며 소셜 미디어(SNS)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 관심도가 높은 화장품에 대한 유의 있는 데이터를 분석해 자료를 공개하고 있다. 기획시리즈에 대한보다 상세한 자료와 문의는 코스인 편집국(02-2068-3413)으로 하면 된다. 인사이트코리아 빅데이터 분석 자세한 서비스 내용은 Deep MininG 홈페이지(http://www.insightdeepmining.com/)를 참조하고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문의는 인사이트코리아 Deep MininG팀(안수현 이사, 02-3483-0586)으로 하면 된다.

 

* 인사이트코리아는 뷰티 제품과 마켓 고객반응 파악을 위한 스페셜 타겟 패널 리서치를 2020년 1월 에포터 앱과 공동 연구해 론칭했다. 정성, 정량, 빅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성형, 피부, 미용, 상처치유, 회복 등과 관련한 고관여 스페셜 뷰티 패널이 참여하고 있다. (아래 배너 이미지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

 

 

관련태그

#코스인 #코스인코리아닷컴 #화장품 #코스메틱 #화장품빅데이터분석  #네일제품 #빅데이터  #인사이트코리아  #네일제품트렌드 #2023CosmeticTrendReport #DeepMininG  #네일 #리뷰 #추천아이템 #색상 #뷰티케어 #손톱보호 #매니큐어 #젤네일 #네일팁 #선호색상 #핑크(40.9%) #화이트(32.6%) #옐로우(11.1%) #베이지(8.9%)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