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체 피부 존재하는 바이러스 생존기간 해명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SARS-CoV-2)의 감염 확대에서 중요한 요인의 하나가 되고 있는 접촉 감염(접촉 전파)은 인체의 피부를 통한 바이러스 운반과 체내에의 침입에 의해 성립한다. 따라서 인체 피부 표면의 바이러스의 안정성(생존시간)을 밝히는 것은 SARSCoV-2 접촉 감염의 리스크 평가와 보다 효과적인 감염 제어 방법의 구축에 매우 중요하다. 본고에서는 피부 표면을 포함한 다양한 표면에 존재하는 SARSCoV-2의 안정성에 대해 설명한다1)2).
SARS-CoV-2로 인한 감염증(코로나19)이 현재 팬데믹으로 되어 전 세계에 엄청난 경제적, 인적 손실을 주고 있다. 각 물체 표면에서 SARS-CoV-2의 안정성(생존시간) 해명을 위해 다양한 연구가 진행돼 감염 제어에 공헌하는 매우 중요한 지식을 제공했다3)4).
그림1 병원체 안정성 평가 모델
SARS-CoV-2 감염 확대의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는 접촉 전파는 인체의 피부를 통한 바이러스의 운반과 체내로의 침입에 의해 성립하므로 인체 피부 표면의 바이러스 안정성을 밝히는 것은 SARS-CoV-2의 접촉 전파의 리스크 평가와 보다 효과적인 감염 제어 방법의 구축에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SARS-CoV-2와 같은 고병원성 바이러스를 피험자의 피부에 도포해 연구를 하는 것은 피험자에게 위험이 미치므로 시행이 곤란하다. 따라서 SARSCoV-2의 인체 피부 표면에서의 안정성은 지금까지 밝혀지지 않았다.
우리는 상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법정 해부 검체에서 채취한 피부를 이용한 병원체 안정성 평가 모델을 구축했다(그림1). 다른 장기에 비해 피부(특히 표피)는 사후 열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법정 해부 검체에서 채취한 사후 약 1일의 피부를 사용한 평가 모델은 생체 피부와 같은 해석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코스메틱저널코리아 #CJK #화장품연구개발(R&D)마케팅전문저널 #2021년7월호 #특집 #감염증과화장품과학 #감염증대책화장품기술과연구내용소개 #인체피부존재하는바이러스생존기간해명 #신종코로나바이러스(SARS-CoV-2)안정성 #접촉전파리스크평가 #효과적감염제어방법구축매우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