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인코리아닷컴 이효진 기자] 여성들이 메이크업을 할 때 쿠션 파운데이션은 피부 표현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아이템이다. 이러한 높은 인기에 맞춰 쿠션 파운데이션은 다양한 색상, 제형 등 여러 종류로 존재하고 있다. 특히 쿠션 파운데이션은 색상에 따라 웜톤, 쿨톤, 뉴트럴 등 피부 표현에 차이를 주기도 한다.
2022년 소비자는 쿠션 파운데이션에 대해 어떤 생각들을 가지고 있을까? 인사이트코리아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쿠션 파운데이션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확인했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관 인사이트코리아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트렌드 보고서의 일환으로 ‘쿠션 파운데이션’ 트렌드를 분석했다. 이번 보고서는 인사이트코리아의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인 Deep MininG 자체 기획분석으로 2022년 2월 1일부터 4월 30일의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와 인사이트를 담고 있다.
쿠션 파운데이션 연관어 (단위 : 건, %)
인사이트코리아는 쿠션 파운데이션에 대한 연관어 분석을 통해 색상/톤, 사용 장소, 피부 타입, 사용 효과, 구매 시 고려 요인 등을 확인했다. 쿠션 파운데이션의 연관어를 보면 구매 시 고려 요인, 사용 효과, 색상/톤, 피부 타입, 사용 장소 순으로 언급량이 높았다.
쿠션 파운데이션 구매 시 고려 요인은 마무리감, 후기, 가격, 디자인 순으로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쿠션 파운데이션과 관련, 피부 타입에 대한 연관어는 건성, 지성, 복합성 순으로 언급량이 높았다.
쿠션 파운데이션 구매 시 고려 요인 (단위 : 건, %)
쿠션 파운데이션 구매 시 고려 요인으로 마무리감(73.5%)에 대한 언급량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여태 이런 마무리감의 쿠션을 본 적이 없는데 설명하기가 참 어렵다”거나 “깔끔하게 마무리되는 게 장점”이라며 쿠션 파운데이션 마무리감을 구매 시 고려 요인으로 중요하게 언급했다.
또 후기(61.2%), 가격(45.4%), 디자인(45.3%)에 대한 언급량도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 외에도 광채, 지속력, 용량 등도 구매 고려요인으로 함께 언급됐다.
인사이트코리아 관계자는 “VOC 확인 결과 소비자들은 쿠션 파운데이션과 관련해 깔끔한 마무리감, 높은 지속력에서 긍정적인 사용감을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실제 소비자들의 반응 가운데는 “높은 지속력 기능도 탑재하고 있다”, “지속력과 커버력을 포기할 수 없더라” 등 쿠션 파운데이션의 지속력에 대한 언급이 확인됐다.
쿠션 파운데이션 사용 효과 (단위 : 건, %)
쿠션 파운데이션의 사용 효과와 관련한 연관어는 커버, 촉촉, 자외선 차단, 미백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 중 ‘커버’를 강조한 언급이 전체의 88.2%로 압도적인 비중을 보였고 ‘촉촉’에 대한 언급이 67.1%로 뒤를 이었다. 자외선 차단(33.1%)이나 미백(12.6%)은 상대적으로 언급량이 적었다.
소비자들은 “커버력이 가장 좋은 쿠션이었다. 피부가 확 좋아 보이는 정도”라거나 “여름 쿠션은 촉촉하고 시원하고 얇게 발라야 한다”는 등 쿠션 파운데이션의 커버력을 통해 좋아 보이는 피부, 얇은 발림성을 통한 촉촉하고 시원한 사용감에 대한 내용을 사용 효과로 언급했다.
쿠션 파운데이션 색상/톤 (단위 : 건, %)
쿠션 파운데이션의 경우 색상, 톤에 대한 언급 비중 또한 높았다. 개인의 피부 색상에 따라 이를 커버해 줄 다양한 색상(1,491건, 91.3%)의 쿠션 파운데이션에 대한 니즈와 같은 21호라 해도 쿨톤, 웜톤에 따라 제품이 다르다는 점 때문에 톤(594건, 36.4%)을 언급하는 이들이 많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그렇다면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쿠션 파운데이션의 색상과 톤은 어떤 것일까? 쿠션 파운데이션 색상 관련 연관어로는 핑크톤을 연상하게 하는 분홍(58.4%), 베이지(36.2%), 옐로우(27.9%), 아이보리, 바닐라 등이 다양하게 언급됐다. 또 톤과 관련한 연관어는 쿨톤(55.1%), 웜톤(51.3%) 다음으로 뉴트럴톤(41.8%)이 언급됐다.
쿠션 파운데이션 피부 타입 (단위 : 건, %)
쿠션 파운데이션과 관련해 피부 타입에 대한 연관어로 건성이 63.1%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지성(41.6%), 복합성(32.6%) 순으로 언급량이 높게 나타났다.
건성과 관련한 언급으로는 “파운데이션은 건성피부는 패스하세요”, “그냥 건성한텐 매트건 새미매트건 다 건조해서 시간 지나면 뜨고” 등의 언급이, 복합성과 관련해서는 “복합 지성 피부인데 이 제품은 번들거림이 없이 뽀송해서 너무 만족해요” 등의 언급이 확인됐다.
이에 대해 인사이트코리아 관계자는 “건성, 지성, 복합성 등 피부타입에 따라 건조함, 번들거림 등의 단점을 커버할 수 있는 제품을 찾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쿠션 파운데이션 사용 장소 (단위 : 건, %)
쿠션 파운데이션의 사용 장소로 차, 집, 직장에 대한 언급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차(52.7%)의 경우 “차 안에서 메이크업을 수정할 때 쿠션과 함께 사용했었다”는 등의 언급이 확인됐으며, 직장(6.3%)과 관련해서도 “쿠션 파운데이션을 사무실 책상에 두고 쓸 거라 크기가 크게 문제는 안된다”거나 “사무실에서 톡톡 두들겨 줘도 좋을 것 같다”는 등 언급이 있었다.
인사이트코리아 안수현 이사는 “상황과 장소에 따른 구분 없이 간편한 수정 메이크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동 시, 실내, 실외와 같이 다양한 장소가 언급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 코스인은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관 인사이트코리아(대표 문준열)와 공동으로 2018년 1월부터 기획시리즈 [화장품 빅데이터 분석]을 연재한다. 기획시리즈는 매달 1회씩 연재되며 소셜 미디어(SNS)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 관심도가 높은 화장품에 대한 유의 있는 데이터를 분석해 자료를 공개하고 있다. 기획시리즈에 대한보다 상세한 자료와 문의는 코스인 편집국(02-2068-3413)으로 하면 된다. 인사이트코리아 빅데이터 분석 자세한 서비스 내용은 Deep MininG 홈페이지(http:··www.insightdeepmining.com)를 참조하고 빅데이터 석에 대한 문의는 인사이트코리아 Deep MininG팀(안수현 이사, 02-3483-0586)으로 하면 된다.
* 인사이트코리아는 뷰티 제품과 마켓 고객반응 파악을 위한 스페셜 타겟 패널 리서치를 2020년 1월 에포터 앱과 공동 연구해 론칭했다. 정성, 정량, 빅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성형, 피부, 미용, 상처치유, 회복 등과 관련한 고관여 스페셜 뷰티 패널이 참여하고 있다. (아래 배너 이미지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
서울 금천구 디지털로9길 99 스타밸리 805호 전화 02-2068-3413 팩스 : 02-2068-3414 이메일 : cosinkorea@cosinkorea.com 사업자등록번호 : 107-87-704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13-서울영등포-1210호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지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박지현 코스인코리아닷컴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