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인코리아닷컴 한지원 기자] SK스퀘어 자회사 11번가가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 쇼핑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Ai 피드(Ai Feed)'를 론칭했다고 오늘(23일) 밝혔다.
Ai 피드는 8개 카테고리별 AI 상품기획자(MD)가 추천 상품의 핵심 정보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피드' 형태로 소개하고 고객의 질문에 실시간으로 응대하는 새로운 방식의 '발견형 쇼핑' 서비스다.
이를 위해 11번가는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해 AI MD를 직접 구현했다. AI MD는 판매 순위, 고객 리뷰 등을 분석해 인기 예감 상품을 선별한다. 또 상품 상세 설명과 고객 리뷰를 분석한 뒤 상품의 특징을 요약해 고객에게 전달하는 '피드'를 생성한다. 고객들은 피드를 통해 쇼핑 콘텐츠를 탐색할 수 있다.
AI MD에게는 8개 카테고리별로 각각 다른 가상 인격(페르소나)을 부여해 고객과 친근하게 소통하도록 했다. 예를 들면, 육아 카테고리 AI MD '하루하루'는 20개월 딸을 키우는 초보 엄마로 설정돼 있으며 요즘 엄마들이 관심을 갖고 구매할 만한 육아용품을 찾아 추천한다.
또 ‘냠냠냠’(간편식품), ‘산해진미’(축산·수산), ‘nan_fresh’(과일·농산), ‘건강챙기미’(헬스), ‘패셔니스타’(패션), ‘여우의살림’(리빙), ‘난beauty’(뷰티) 등이 고객과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있다.
피드 하단의 대화하기 버튼을 활용하면 카테고리별 AI MD와 전문적인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을 수 있다. 마음에 드는 피드에는 '좋아요'를 표시할 수 있고 내 활동만 모아볼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도 제공한다.
현재 11번가 Ai 피드는 11번가 모바일 앱 홈 화면의 '서비스 바로가기' 영역을 통해 접속할 수 있다. Ai 피드는 지난달 말 첫선을 보인 뒤 서비스 안정화 기간을 거쳐 최근 본격적으로 운영 중이다. 이달들어 20일까지 일평균 순방문자수(UV)가 지난달 일평균 UV 대비 49%, 댓글 작성 수는 28%가 증가했다. 11번가는 고객 반응을 살피며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설건호 11번가 AI ST장은 "쇼핑에서 겪는 좋은 상품 찾기나 선택하고 비교하기의 어려움을 생성형 AI와의 실시간 대화를 통해 쉽고 재미있는 경험으로 풀어나가고자 한다"며, "AI 기술을 활용한 고객 의도 분석, 이미지 분석, 벡터 검색 등 최신 기술을 접목하면서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서울 금천구 디지털로9길 99 스타밸리 805호 전화 02-2068-3413 팩스 : 02-2068-3414 이메일 : cosinkorea@cosinkorea.com 사업자등록번호 : 107-87-704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13-서울영등포-1210호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지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박지현 코스인코리아닷컴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