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ME-DDS 기술 사용한 하이브리드 원료 개발
본 연구에서는 그린코스(주), (주)비네이처바이오랩, (주)더마랩이 협업체를 구성해 화장품 분야 최초로 HME-DDS(Hot Melt Extrusion-Drug Delivery System) 기술이 적용된 하이브리드 원료를 개발했다. 연구 결과 HME-DDS 공법을 적용한 원료는 기존 방법보다 유효성분 함량이 평균 6.42% 증가했으며 입자 크기와 구조가 더욱 균일하다는 것을 확인했다.
특히 Ferulic Acid를 포함한 천궁과 참당귀에서 우수한 성과가 확인돼 해당 소재들을 추가로 연구했고 둘을 접목한 혼합 소재를 ICID에 등록했다. 이후 천궁과 참당귀, 히알루론산을 접목한 HME-DDS 하이브리드 원료를 개발했다. 여러 실험을 통해 안정성과 안전성을 검증했으며 피부투과도 우수하다는 것을 확인했다. 현재 본 원료를 적용한 신제품을 2025년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인체적용실험을 진행 중이다.
화장품 시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와 기술 혁신에 의해 그 제품 사이클이 짧고 새로운 기술에 대한 수요가 매우 높다. 특히 2024년에는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과 지속가능한 발전 트렌드가 주목받으며 이러한 흐름에 맞춰 친환경 제품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자연에서 유래한 천연 성분을 적용한 화장품이 소비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으며 이는 천연물에서 유효성분을 효율적으로 추출하고 추출한 유효성분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기술의 필요성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대다수의 천연 추출물에 사용되는 열수 추출과 용매 추출 방법은 효율성이 낮고 추출 과정에서 탄소가 과도하게 배출된다는 환경적 문제를 안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목표로 하는 현 시대의 요구와 상충되며 더 나은 대안이 절실히 요구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그린코스(주)는 (주)비네이처바이오랩, (주)더마랩과 협업체를 구성해 천연 성분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원료 개발을 실시했으며 이를 통해 화장품 분야 최초로 HME-DDS 기술을 사용한 천연 하이브리드 원료를 개발하고자 시도했다.
후보 천연소재와 유효성분 선별 목록
HME-DDS(Hot Melt Extrusion-Drug Delivery System) 기술은 (주)비네이처바이오랩에서 개발한 고유의 원천 기술로 열용융압출 기술에 약물 전달 시스템의 개념을 도입한 혁신적인 공법이다. 이 기술의 주요 특징은 유기 용매를 사용하지 않고도 유효성분을 나노입자로 캡슐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유효성분의 안정성을 높이고 동시에 피부 흡수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 HME-DDS 공정은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공정이 동시에 적용돼 원료의 구조적 변화를 유도하며 유효성분의 크기를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새로운 형태의 소재 개발이 가능하며 기존의 추출 방법과 비교해 추출 효율도 현저히 향상된다. 더불어 HME-DDS 기술은 다른 공정에 비해 탄소 배출량을 최대 90%까지 감소시킬 수 있어 환경친화적인 기술로도 주목받고 있다.
필자
그린코스(주) 조진오, 윤여필
서울 금천구 디지털로9길 99 스타밸리 805호 전화 02-2068-3413 팩스 : 02-2068-3414 이메일 : cosinkorea@cosinkorea.com 사업자등록번호 : 107-87-704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13-서울영등포-1210호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지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박지현 코스인코리아닷컴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