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연구] 진세너지 B(하이드롤라이즈드홍삼사포닌) 멜라닌 생성 억제 in vivo 미백효과

2024.06.17 11:41:35

mushroom tyrosinase 미백 효능시험 tyrosinase activity 억제 미백효과 확인

# 진세너지 B(하이드롤라이즈드홍삼사포닌) 멜라닌 생성 억제와 in vivo 미백 효과

 

현대 사회에서는 평균 기대 수명이 증가하고 경제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피부 미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건강한 생활 뿐 아니라 아름답게 보이는 것이 중요시되며 특히 외모 중심의 문화로 건강하고 매력적인 피부를 가꾸는 것이 중요시되고 있다.

 

이러한 관심은 피부 미용 제품과 기술에 대한 수요를 높이고 있다. 피부에 생기는 기미, 주근깨, 검버섯 등의 색소 침착은 자외선과 화학 물질 등의 외부 요인과 유전적, 내분비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요인들은 멜라닌 세포를 자극해 피부색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Tyrosinase는 이러한 멜라닌 생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Tyrosinase는 티로신의 하이드록실화와 도파의 산화를 매개해 멜라닌을 생성한다. 이러한 멜라닌 색소의 침착을 방지하고 엷게 만드는데 도움을 주는 다양한 화장료가 개발돼 왔다.

 

하이드로퀴논, 아스코르빈산, 코지산, 그리고 글루타치온과 시스테인과 같은 물질이 이에 활용된다. 그러나 이러한 화학물질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냄새가 나거나 색이 변할 수 있다. 따라서 피부에 유해하지 않고 변색이나 변취가 없는 식물유래 추출물이 주목받고 있다.

 

인삼(Panax ginseng C.A. Mayer)은 우리 고유의 생약으로서 지금까지 많은 분야에서 이의 효능과 효과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진세노사이드가 주된 약리 효과를 나타낸다. 인삼은 다양한 형태로 제조되며 고온에서 2~3일 걸쳐 여러 번 찌고 말려 홍삼으로 제조하거나 미생물로 발효시킨 발효 인삼, 발효 홍삼을 제조하면 약리 성분인 진세노사이드의 약리효과가 높아지거나 함량이 높아진다.

 

Ginsenenergy B의 Tyrosinase activity 억제(A), DOPA 산화활성 저해 효과

 

 

이렇게 인삼이나 홍삼의 약리 성분이 강화된 물질은 하이드롤라이즈드 홍삼사포닌이라 불리고 있다. 이러한 하이드롤라이즈드 홍삼사포닌은 피부에 다양한 효과를 나타내며 주름개선, 각질 세포 보호, 여드름 예방과 치료, 피부 탄력성 증가 그리고 콜라겐 분해 억제 효과 등이 보고되고 있다.

 

자사에서는 주름 개선 기능성 원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효소처리 홍삼사포닌에서 미백효과를 확인해 미백 기능성 화장품 소재로 개발하고자 했다. 다양한 분리 정제 기술을 이용해 하이드롤라이즈드홍삼사포닌(Ginsenergy B)을 개발했고 Ginsenergy B의 미백 효과를 확인했다.

 

Ginsenenergy B의 세포독성평가

 

 

통계학적으로 유의(p<0.01)하게 증가했으며 농도 의존적인 것을 확인했다(그림1A). 결론적으로 mushroom tyrosinase를 이용한 미백 효능시험에서 Ginsenergy B는 tyrosinase activity 억제함으로 미백효과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했다.

 



류승우 기자 lyoo.s.w.kr@cosinkorea.com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서울 금천구 디지털로9길 99 스타밸리 805호 전화 02-2068-3413 팩스 : 02-2068-3414 이메일 : cosinkorea@cosinkorea.com 사업자등록번호 : 107-87-704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13-서울영등포-1210호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지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박지현 코스인코리아닷컴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