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아모레퍼시픽 현장 방문 'K-뷰티산업 간담회' 현장소통

2024.02.02 13:19:00

아모레퍼시픽 현장방문 뷰티분야 AI 혁신사례 공유 애로사항 등 현장 의견 청취

 

[코스인코리아닷컴 신보경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박윤규 제2차관은 AI 기술이 산업의 경계를 넘어 전면적으로 확산되는 동향을 공유하고 민·관이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는 취지에서 오늘(2일) 오전 10시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아모레퍼시픽을 방문해 뷰티 분야의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과기정통부는 CES 2024 등에서 확인된 산업 전반의 AI 확산 가속화 흐름에 따라 각 분야별로 현장을 방문해 AI 도입에 필요한 의견을 듣고 정책과제를 발굴하고 있다.

 

뷰티 분야는 AI를 활용해 피부를 진단해 피부 유형에 따라 화장품을 추천하고 피부를 관리하거나 가상으로 메이크업을 체험해 쉽게 다양한 제품을 경험하는 등 개인화된 서비스들을 통해 국민들이 직접적으로 AI 혜택을 누릴 것으로 기대되는 분야다.

 

특히 개인의 취향과 요구가 점점 더 세분화되는 초개인화 시대에 국민들이 먹고사는 문제를 넘어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욕구가 높아지면서 젊고 아름답게 사는 소비 패턴의 변화는 AI 기술과 융합하면서 빛을 발하고 있다.

 

 

이번 간담회는 홈 뷰티 디바이스 등 AI 도입을 통한 뷰티 분야 혁신 생태계 조성 흐름에 대응해 민간 전문가들과 뷰티 분야의 AI 확산에 필요한 현장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는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 강도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정책실장, 엄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공지능기반정책관, 성열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디지털인재양성팀장과 김승환 아모레퍼시픽 대표, 박종만 아모레퍼시픽 부사장, 권도혁 LG생활건강 전무이사, 김병훈 APR 대표 등이 참석했다.

 

 

연재호 대한화장품협회 상근부회장, 최홍섭 마음AI 대표, 조성원 (주)이매진팩토리 대표, 이벽산 앙트러리얼리티 부대표(CTO), 변상익 정보통신산업진흥원 AI산업본부장 등 10여 명이 참석했다.

 

특히 CES 2024에서 K-뷰티의 우수성을 선보인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APR 등 국내 뷰티테크 전문기업과 AI 전문기업 등 관련 업계의 전문가가 참여해 의견을 제시했다.

 

먼저 아모레퍼시픽 이영진 상무는 국내 뷰티테크 산업 동향과 관련 기술 현황에 대해서 발표했고 토론을 통해 뷰티 분야에서 AI기술 도입을 통한 혁신적인 사례들과 함께 정부 차원에서 해당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언하며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했다.

 

 

과기정통부 박윤규 제2차관은 “개인 맞춤형 수요가 중심이 되는 뷰티 분야는 AI 도입을 통해 폭발적인 성장 가능성을 보여준 혁신 사례로 우리나라가 글로벌 뷰티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AI 역량을 결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과기정통부는 첨단 산업과 기존 전통 산업이 융합해 동반 성장하고 기틀을 다질 수 있게 AI 일상화 등 관련 정책 추진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신보경 기자 boky0342@cosinkorea.com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서울 금천구 디지털로9길 99 스타밸리 805호 전화 02-2068-3413 팩스 : 02-2068-3414 이메일 : cosinkorea@cosinkorea.com 사업자등록번호 : 107-87-704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13-서울영등포-1210호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지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박지현 코스인코리아닷컴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