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옵트바이오 R&D 연구소, 천연물 가치와 기능성 메커니즘 찾아내다

2023.11.21 11:23:44

천연물 소재 차세대 첨단 바이오 신기술 적용, 차별화된 연구개발 업계 선도

 

[코스인코리아닷컴 이효진 기자] 첨단 바이오 소재 기업 옵트바이오가 국내 천연물 소재에 생명 과학 기술을 적용한 차세대 첨단 바이오 신기술로 천연물 소재 분야에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그 중심에 국내 최대 규모의 연구 능력을 갖춘 옵트바이오의 R&D 연구소가 있다.

 

옵트바이오는 2021년 출발을 알린 신생기업으로 대한민국 대표 청정 자연 지역인 강릉에 기반을 두고 있다. Opt-Bio(Optimal Biology)라는 영문 이름이 시사하는 대로 궁극적으로는 인류 최고의 목표인 생명연장과 아름다움을 책임지는 최적의 바이오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나아가고 있다.

 

옵트바이오는 코스메슈티컬 관련 효능이 뛰어난 기능성 소재를 발굴해 기술과 제품에 대한 라이브러리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소재의 효능성, 안전성, 안정성을 확보했다.

 

새로운 트렌드에 맞춰 천연물 속 새로운 기능성 메커니즘을 필요로 하는 개개인의 니즈가 확대되고 mRNA 백신 상용화에 따른 검증된 나노바이오 신기술들이 있으며 피부, 혈관, 면역 등에 대한 신약 개발 연구 성과들을 활용한 ‘최적 바이오기술’을 접목한 소재 기술 특화를 목적으로 R&D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동탄신도시에 Open Innovation Center를 신설하며 건강기능식품 원료와 천연물 원료의약품 개발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옵트바이오의 거침없는 도약에는 차별화된 R&D 능력이 디딤대 역할을 하고 있다.

 

옵트바이오만의 차별적 기술로 첫손에 꼽히는 것은 천연물, 미생물 균주 발효, 식물조직배양 캘러스 등을 최적의 조건에서 추출해 가장 약효가 우수한 Active 물질로 정제하고 소재화하는데 특화됐다는 점이다. 이에 옵트바이오는 자체 효능평가 시스템을 통해 효능이 검증된 기능성 원료를 제안하고 다양한 신규 효능시험법을 구축해 천연물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

 

세포 간의 정보 교환을 위해 세포에서 분비되는 나노 크기의 소포체인 ‘엑소좀(Exosome)’ 소재 개발에서도 옵트바이오만의 차별화된 면모가 드러난다.

 

옵트바이오는 엑소좀 소재 개발에서 청정 자연 지역의 식물 유래 엑소좀과 생체 유익균 유래 엑소좀 발굴에 집중하고 있다.

 

엑소좀은 모든 살아 있는 생명체에서 존재하는 Extracellular Vesicles 중에 하나이다. 식물성 엑소좀 상용화를 위한 연구개발의 핵심은 완제품 적용을 위한 엑소좀의 수율 증대, 즉 ml/당 Particle이 얼마나 있는지가 중요한 포인트이다.

 

옵트바이오 추출 엑소좀은 100억개/ml 이상으로 관리하고 있다. 매 Lot마다 정확한 스펙관리를 통해 안티에이징, 발모, 피부질환개선, 주름개선, 미백 효과 등의 다양한 기능성을 정확하게 확인하고 이에 대한 scale-up 공정까지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생산하고 있다.

 

 

향기물질 분석과 정제가 가능하다는 점도 옵트바이오의 강점이다. 옵트바이오는 최근 화장품과 건강기능식품 분야 트렌드에 맞춰 수면유도물질을 특화해 추출할 수 있는 장비와 후각으로 대사되는 물질까지 분석할 수 있는 GC-Olfactometry, 정제 가능한 GC-Prep를 보유하고 있다.

 

인체 콜라겐과 일치하는 특정 형태의 저분자 휴먼 콜라겐을 미생물 균주 대량 배양을 통해 확보하는 연구도 진행 중이다. 휴먼 콜라겐은 높은 흡수율을 가지며 독성, 알레르기 등 부작용이 작은 차세대 콜라겐으로서 기존의 동식물 등에서 유래한 콜라겐을 대체할 원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옵트바이오는 차별화된 기술력을 갖추는 데서 그치지 않고 정부지원사업인 국책과제를 통해 KIST 강릉 천연물연구소를 비롯한 여러 국내외 연구소와 활발한 기술교류를 통해 연구개발능력을 키우고 있다.

 

기술교류를 통한 성과도 뚜렷하다. 신규 기술과 다양한 효능물질 확보를 위한 공동연구를 통해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의약품 소재군을 추가했다. 또 우수한 천연물 원료를 공급하기 위해 대관령지역에 3만평의 재배지를 확보했고 강원도산림과학연구원과 KIST 스마트팜의 우수한 재배기술을 접목해 품질이 향상된 농작물을 사용하고 있다.

 

 

옵트바이오의 연구개발은 생산 능력과 만나 시너지를 발휘하고 있다. 옵트바이오 강릉 천연물소재 공장은 EFfCI-GMP(European Federation for Cosmetic Ingredients GMP : 유럽 우수화장품 원료 제조품질관리 기준)시설 인증을 획득한 상태로 GMP 가이드의 구조를 기반으로 화장품 원료 전 과정에서 체계적인 품질관리, 제조환경 및 공정기준의 적합성, 화장품 원료 GMP 운영기록부터 안전 준수, 관리 모니터링 등 현장심사까지 충족하고 있다. ISO 9001, 14001 및 방폭 인증 또한 획득했고 중국 NMPA 위생허가도 활발하게 등록해 수출 중이다.

 

또 글로벌 비건 인증 기관 프랑스 이브비건(EVE)로부터 비건(VEGAN) 인증도 심사 중에 있어 동물의 윤리 등을 중요시하며 책임감을 바탕으로 비건과 클린뷰티를 지향한다.

 

아울러 강원 영동지역 내 유일하게 방폭 건축공사와 설비를 획득했다. 한국환경공단, 산업안전보건공단, 원주지방환경청 심사를 통해 유해화학물질 제조, 보관 시설과 제조업 유해, 위험 방지계획에 대한 적합 판정을 받아 영업허가를 획득해 작업자의 안전까지 확보했다.

 

 

옵트바이오는 국내 유일 대량생산 Scale로 정제를 하는 동시에 분석까지 가능한 시스템을 다량보유하고 있고 안정성과 편리성을 강조한 연속생산 컬럼을 확보했다.

 

유산균 발효기술을 확립하기 위한 R&D 기반과 산업화 설비도 구축하고 있다.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을 탐색해 분리와 동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확보한 균주의 자원화로 장기보관 엠플을 제작하고 또 분리된 유산균의 최적 배양조건을 확립하고 scale up해 대량 배양기술을 확립하고 있다.

 

옵트바이오의 도전은 현재진행형이다. 옵트바이오는 기존 코스메슈티컬사업 영역인 기능성 화장품 신소재 연구개발, 생산과 더불어 헬스사이언스사업 영역인 마이크로바이옴, mRNA 전달체, 바이오 의약품 등의 우수한 기능성 소재들을 본격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수도권에 위치한 화성시 동탄 현대실리콘앨리에 오픈이노베이션센터(Open Innovation Center)를 신설했다.

 

동탄에 위치한 옵트바이오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는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를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며 수서역과 연결되는 SRT와 GTX-A노선이 추가될 예정이라 수도권의 전문인력 확보, 대학내 연구기관과 글로벌 기업들과의 오픈 이노베이션 네트워크 구축이 가능하다.

 

이러한 수도권 입지를 통해 여러 파트너십을 강화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이 조성됨에 따라 옵트바이오는 적극적인 오픈이노베이션 네트워크를 통해 신규 파이프라인을 더욱 확대해 나가며 신성장 동력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지난해 헬스사이언스사업 확대를 위해 수도권의 우수한 연구 인재들을 영입해 자체 소재로 활용될 수 있는 마이크로바이옴 소재들을 확보해 왔다. 이 뿐 아니라 옵트바이오의 미래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는 mRNA 전달체 플랫폼, 바이오 의약품 플랫폼 등을 개발 중에 있으며 개발된 플랫폼은 오픈 이노베이션 네트워크를 통해 치료제로 개발할 계획이다.

 

또 자체 연구개발을 통해 특허 출원진행중인 기능성 마이크로바이옴 소재는 이미 글로벌기업들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제품화 단계의 논의가 진행되고 있으며 국내 시장 뿐 아니라 해외시장에서도 본격적인 사업화가 진행될 전망이다.

 

기능성 신소재를 활용한 제품 개발을 통해 옵트바이오는 K-미래먹거리를 선도한다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이에 식품형태에 맞게 설계된 제형들로 해금 효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맞춤식 기능성 소재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옵트바이오 헬스사업부 김선규 이사는 “연구소 추가 확장을 통해 옵트바이오가 본격적인 K-미래먹거리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다”며, “고기능성 화장품 소재 뿐 아니라 고기능성 식품 소재 역시 빠른 시일 내에 가시적인 성과들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효진 기자 cosinpress@cosinkorea.com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서울 금천구 디지털로9길 99 스타밸리 805호 전화 02-2068-3413 팩스 : 02-2068-3414 이메일 : cosinkorea@cosinkorea.com 사업자등록번호 : 107-87-704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13-서울영등포-1210호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지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박지현 코스인코리아닷컴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