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 코스메틱 리포트 (17)] 중국시장 진출 위한 이슈 ‘ESG 경영 전략’ 대비

2022.10.11 16:49:21

중국 ESG 경영 리드 '가오차이나(花王中国), 가네보' 사례분석

 

[코스인코리아닷컴 전문위원 함서영] 중국 대륙 시장을 진출하기 위한 국내 기업들의 발걸음은 오늘도 이어지고 있다. 코스인은 본사 전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함서영 중국 나비쿠(상해)화장품유한공사(娜碧酷(上海)化妆品有限公司) 대표의 '차이나 코스메틱 리포트'를 시리즈로 연재한다. 이번 연재 시리즈는 중국 화장품 시장의 현황과 이슈를 중국 화장품 현장에서 생생하게 보고, 느낀 점을 국내 화장품 업계가 공유해야 할 사항들을 정리한 것으로 실제 중국 시장 진출에 긴요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국내 화장품 기업들이 반드시 타고 넘어 가야할 만리장성을 극복하는 지혜를 얻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편집자주>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전세계적으로 ESG경영에 대한 이슈들이 화제이다. 법으로 규정돼 있는 사항들도 있고 소비자들의 마음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례들도 있다. 중국은 작년까지는 ESG에 대한 움직임이 크지 않았으나 올해 상반기부터 강조되는 분위기가 시작되고 있다.

 

따라서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ESG 전략에 대비를 하는 것이 좋고 지금같은 시작시기에는 시장에서 인식되는 각인효과가 훨씬 크다. 이번 호에서는 눈에 띄는 사례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가오차이나(花王中国)와 가네보는 일본 기업임에도 중국 시장 에서의 ESG 경영을 리드하고 있다.

 

# ESG 전략 가오차이나(花王中国)

 

일본 가오그룹(Kao Group)은 “Kirei Lifestyle Plan”을 지속가능성의 라이프스타일로 정의하고 ESG 비전을 2019년에 발표하며 2030년까지의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Kirei Lifestyle Plan”은 몸과 마음이 즐거운 좋은 삶을 의미하는 것으로 자신의 삶이 아름다우며 건강하고 나이가 들수록 자신의 멋으로 사는 것, 주위의 세상을 소중하게 여기며 사회를 위한 선택을 하는 것, 순간의 아름다움을 즐기는 것 뿐 아니라 지속가능한 환경의 발자취를 위하는 것을 의미한다.

 

▲ 가오그룹 Kirei Lifestyle Plan

 

가오그룹(Kao Group)의 지속가능성과 동일한 목표를 가진 가오차이나(花王中国)는 같은 목표를 가지며 지난 9월 28일 온라인 컨퍼런스를 진행했는데 작년과 다르게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면서 주목을 끌고 있다. 올해 2022년은 세계적인 흐름과 맞물려 ESG 경영에 대한 이슈들이 많이 무대로 나오고 있다.

 

▲ 가오차이나 ESG 비전

 

이번 온라인 컨퍼런스에서 가오차이나(花王中国)는중국인의 행복한 삶을 위해 “동미공생(同美共生), 함께 살아가는 아름다운 생활의 동반자”이라는 미래지향적 ESG 비전을 발표하면서 ‘조화로운 자연’ ‘아름다운 삶’ ‘아름다운 미래창조’ 라는 3개의 주요 추진 분야로 인류와 세계의 공생공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첫번째 ‘조화로운 자연’

 

조화로운 자연은 진정한 아름다움을 유지하는 출발점으로 녹색생태계를 위해 노력하고 공급망과 제품수명 주기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 노력했으며 그 성과가 소개됐다. 가오차이나(花王中国)의 에너지 소비량은 2010년 대비 2021년에 68%감소했으며 83%의 물 소비를 감소했고 100% 재생 가능한 전기로 가동되고 있다고 한다. 향후 기술혁신과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생산공정 에너지 절약과 감소를 계속 추진할 예정이다.

 

▲ ESG 성과

 

가오차이나(花王中国)는 환경관련 지수에서 높은 평가를 받으며 일용화학산업에서 몇 년간 계속 1위를 차지했고 올해 9월 상하이 생활용품 공장은 SGS로부터 ‘탄소 중립 공장’으로 인증을 받았다. 향후 2025년까지 CO2 배출량 40% 감소와 폐기물 회수 이용률 99%에 도달할 계획도 발표해 ‘깨끗하고 아름다운 중국’을 위한 ‘조화로운 자연’을 추구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 ESG 계획

 

# 두번째 ‘아름다운 삶’

 

아름다운 삶에 대한 새로운 개념은 그룹내 브랜드의 역량을 모아 사회 전체가 더 안전하고 편안하게 풍요로운 삶을 실현하는 것이며 다양한 사례가 소개됐다. Merries 브랜드는 ‘부드러운 관리로 아기의 몸과 마음의 건강한 성장을 촉진한다’고 했고 Biore 브랜드는 ‘편안한 삶의 경험을 제공한다’는 모토로 어린이 위생을 위해 ‘손씻기 교실’을 열었다.

 

LAURIER 브랜드는 ‘여성이 월경의 육체적 정신적 고통에서 해방되도록 돕는다’며 소녀들을 위한 초경 교육과 제품의 기부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강조했다. Curel 브랜드는 ‘건조하고 민감한 피부 고민 해소’라는 목표를 갖고 ‘세라마이드’를 고집하며 건조하고 민감한 피부를 가진 모든 피부고민에 답하고 있음을 설명했다.

 

어느 브랜드에서나 할 수 있는 제품설명을 ESG 목표 추구를 위한 노력과 결합해 강조하고 있는 점을 우리가 주목해 응용할 필요가 있다. 단지 자사 브랜드가 좋다고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가능한 삶의 행복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하니 소비자 입장에서는 플러스 점수를 주게 된다.

 

세번째 ‘아름다운 미래창조’는 기술혁신을 통해 삶의 질과 더 나은 미래를 만든다는 철학과 생명과학 관점에서 제품 개념을 확장하고, 지구를 보호하는 고부가가치 제품을 제공하기 위한 지속 가능한 개발만이 유일한 길로 여기고 전념하고 있다는 사실을 소개했다.

 

이번 온라인 컨퍼런스에서 가오차이나(花王中国)는 중국인과 중국 사회를 위한 “동미공생(同美共生), 함께 살아가는 아름다운 생활의 동반자”라는 비전을 강조했고 가오차이나(花王中国) ESG 사례들이 시장에서 매우 긍정적이고 우호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을 볼 때 우리나라 기업들도 현재 하고 있는 ESG 활동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스토리를 만들어 알리는 작업을 해야 한다.

 

▲ 가오그룹 ESG 비전

 

# ESG보고 Yixian E-commerce 퍼펙트 다이어리(完美日记)

 

2016년 설립돼 미국 상장까지 초고속으로 성장한 퍼펙트 다이어리(完美日记)의 모기업 Yixian E-commerce에서 올 해 첫번째 ESG보고서를 발표했는데 중국 최초의 ESG 보고서 이기도 하며 ‘제품의 책임’ ‘사회복지’ ‘환경 지속 가능성’에 대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 첫번째, ‘탄소 발자국’ 탐색과 녹색 뷰티 산업 체계 구축

 

‘탄소 발자국’은 생산과 생활에서 직접 간접으로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와 온실가스의 총량을 말하는 것으로 탄소 발자국은 제품의 친환경성을 반영한다. 온실 가스 배출량은 공개돼야 하는 중요 지표의 하나로 ESG 평가의 가이드가 될 수 있다.

 

▲ 탄소 발자국 인증서

 

퍼펙트 다이어리(完美日记)는 탄소 발자국 핵심제 품으로 ‘작은 하이힐 립스틱’을 선택했다. 평가기관을 초청해 탄소 배출량 검증을 수행하고 제품 탄소 발자국 인증서를 받았다. ‘작은 하이힐 립스틱’ 1개당 탄소 발자국 507g 이산화탄소 환산을 보여준다.

 

탄소 발자국을 계산해 제조, 생산, 운송, 사용, 폐기 과정에서 제품의 탄소 배출량을 명확히 하고 모든 단계 에서 배출 감소 잠재력을 인지하는 것은 지속 가능한 아름다움을 위한 일이다. 퍼펙트 다이어리(完美日记)는 제품별 탄소 발자국 평가 범위를 확대해 제품의 모든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점차 저탄소 개발을 실현할 계획이다.

 

제품 포장에서는 경량화, 재활용 등 환경 친화적인 포장재를 탐색한다. Abby's Choice(完子心选) 브랜드 제품의 95%는 FSC 인증 환경 친화적인 종이를 사용하고 EVE LOM 브랜드의 포장은 100% 회수하고 있으며 일부 제품은 100% 생분해 재료를 사용한다. Galenic 브랜드 제품은 FSC 인증 환경 친화적인 종이와 녹색 환경보호 콩잉크로 인쇄하며 DR.WU 브랜드는 포장 공정을 개선해 포장을 축소하고 재활용 포장을 사용해 포장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고 있다.

 

▲ ESG 적용 제품

 

# 두번째 기업 사회적 책임, R&D와 인재에 대한 투자와 여성 직원 비율 증가

 

이번 보고서에서는 인재가 가장 중요한 자산임을 강조하고 있다. 세계 최고의 과학 연구자원을 통합한 Yixian Open Lab은 세계 최고의 파트너를 포함한 공동 창조 생태 연구개발 시스템으로 고기능 원료와 나노 포장기술 등을 제품에 적용할 수 있게 한다.

 

▲ ESG 핵심 성과

 

독립적인 연구개발 능력 향상을 위한 Yixian R&D Center는 273명의 고급 인재로 구성돼 R&D 제품개발과 생산관리를 담당한다. 연간 R&D 비용은 2.43%로 1억4200만 위안(한화 약 286억 8천만 원)을 초과하며 직원들의 평균 연령은 27세이고 78.6%가 여성 직원이다. 옴니채널 뷰티 플랫폼답게 여성들의 사회 진출에 적극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 Creating Beauty Life 1기 수료식 

 

교육 시스템은 직원들의 핵심역량을 자극하고 활력을 줄 수 있도록 진행되며 2021년 전직원의 교육시간은 33,067.5 시간에 달하고 교육생들은 중간관리자가 될 수 있도록 레벨업 교육을 받았다. “Creating Beauty Life(创美人生)” 미용 공공 복지 교육 프로젝트는 사회적 어려움에 처한 80명 이상의 여성들에게 무료 미용 전문 기술 교육을 제공해 창조적인 삶을 살 수 있는 기회를 줬다.

 

단지 화장품 판매만 하는 것이 아니라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보호하며 창조하는 새로운 시도이다. 2021년 퍼펙트 다이어리(完美日记) 오프라인 매장은 학생, 장애인, 남성 사용자 등 230,000명 이상에게 무료 메이크업 교육을 제공했고 ‘중국의 아름다움 유지’ 프로젝트로 멸종 위기에 처한 두루미 보호 프로젝트를 시작해 기금을 기부했다.

 

▲ 멸종위기 두루미 보호 아이섀도우

 

# ‘녹색소비 운동’ 가네보(Kanebo freeplus 芙丽芳丝)

 

지난 글에서 여러 번 언급되었던 가네보(Kanebo freeplus 芙丽芳丝)클렌징은 탄소저감 라이프스타일에 대해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며 제품디자인, 포장, 물류의 변경을 시도하고 있다. 고급스러운 다중 포장을 포기하고 단순하게 분리해 언박싱할 수 있는 친환경적 포장상자를 선택했으며 포장상자는 FSC(Forest Stewardship Council 산림관리협 의회 : 산림자원 보호와 지속가능 산림경영을 위해 설립된 국제 NGO)인증을 받은 소재로 사용했고 콩인쇄로 미니멀하게 최소한의 표기를 했다. 내부공간 인서트도 사용하지 않는 등 한 눈에 친환경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 freeplus 포장박스

 

2021년 중국청소년 녹색행동 보고서 “2021中国青 年绿色行为报告”에서 응답자의 70%이상이 제품구매시 제품이나 브랜드의 친환경 속성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기울일 것이라고 답했음을 기억해야 한다. 우리의 건강한 미래와 아픈 지구를 위해 자전거를 이용하고 걸어 다니며 전기를 아끼고 이산화탄소를 줄이자는 녹색소비 캠페인은 Z세대에게 피부를 촉촉하게 해준다는 설명 보다 훨씬 공감을 형성하고 브랜드 이미지에 신뢰를 준다.

 

▲ 녹색소비 캠페인

 

그 신뢰는 가네보(Kanebo freeplus 芙丽 芳丝 )클렌징 브랜드 평판 1위와 매출 1위라는 기쁨이 됐다. 영화 대사의 한마디처럼 “지금 뭣이 중한디!” 상업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가 조화를 이루고 사회적 책임에 진심을 기울이는 기업은 ESG경영이 중요하게 다가오는 미래에 지속가능한 기업으로서 본보기가 될 것이다. 한걸음 앞서서 걷는 기업들에게 국적을 떠나서 박수를 보낸다.

 

 

 함서영 중국 나비쿠(상해)화장품 유한공사(娜碧酷(上海)化妆品有限公司) 대표

 

나비끄(주) 대표이사, 아이큐어(주) 화장품사업본부장(상무)을 지냈다. 네슈라, 셀랩, 김정문알로에, 한국화장품에 근무하면서 화장품 상품개발과 마케팅 분야에서 35년의 경력을 갖고 있다. 현재 대전대학교 등 화장품 관련 학과의 강의도 하고 있으며 코스인 전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김민영 기자 min3949@cosinkorea.com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서울 금천구 디지털로9길 99 스타밸리 805호 전화 02-2068-3413 팩스 : 02-2068-3414 이메일 : cosinkorea@cosinkorea.com 사업자등록번호 : 107-87-704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13-서울영등포-1210호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지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박지현 코스인코리아닷컴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