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연구] 피부, 스킨케어까지 광범위한 적용 가능한 알로에추출물

2022.11.24 11:42:21

피부보습, 개선, 항염, 스킨케어 제품까지 멀티 효능 All in One™

# 식물의 무한한 잠재력을 깨우다

 

1. 서론

 

국내 화장품 업계의 가장 큰 매출을 가져다 주던 중국 시장에서의 K-뷰티 흐름이 끊기고 있다. 의존도가 높았던 만큼 업계의 타격은 피부로 느껴질 정도이니 얼마나 중국에 기대고 있었는지 알 수 있다. 우리는 ‘어떻게 해야 중국 뿐 아니라 글로벌 소비자들이 K-뷰티를 지속적으로 찾게끔 만들 수 있을까’에 대해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클린(Clean), 비건(Vegan), 성분(Ingredients), 효과 (efficacy) 등 네가지 키워드는 뷰티 시장에서 더 이상 뗄 수 없는 단어가 됐다. 이 중 소비자 구매 트렌드에 가장 영향이 큰 성분과 효과는 우리의 고민에 대한 해답이 될 수 있다. 중국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화장품 구매 고려 요소’ 통계에 따르면 가격보다 성분과 효과를 가장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Net-aPorter의 2022 뷰티 트렌드에 따르면 2019년부터 소비자들이 성분을 중요시하기 시작했고 매년 성분에 대한 관심이 약 230% 증가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글로벌 소비자들의 성분에 대한 지식과 욕구가 높아 지고 있지만 히알루론산, 살리실산 등 익숙한 성분들이 많이 선호되고 있다. 고로 많이 알려진 성분을 가지고 좋은 효능을 보여야 한다. 그린셀(GreenCell)은 분자 생물학과 유전학 분야의 깊은 전문지식을 통해 식물 줄기 세포 추출 기술을 사용해 기존 인지도 높은 식물의 지속가능한 가능성을 찾는 기업이다.

 

가장 원하는 특성을 가진 세포를 분리, 성장, 선별하는 플랫폼을 개발해 식물에서 생산되는 거대한 화합물의 배열을 더 완벽하게 활용하고 전달의 효과를 극적으로 개선했다. 일관되고 지속적인 발현을 위해 외부 인자와 차단하고 고도로 모니터링과 통제된 조건에서 줄기 세포를 배양한다.

 

전 세계적으로 몇 세기동안 건강과 아름다움에 연결돼 있는 알로에에서 그들의 고유 플랫폼을 통해 줄기 세포를 추출해 ‘All in One™‘를 개발했다. 알로에는 이미 여려 효능으로 소비자들에게 인식이 돼 있는 식물이다. 그러나 알로에를 수확하고 처리하는 일반적인 방법에서는 알로에의 핵심 분자의 열화와 생물학적 활성을 대부분 저하시켜 그들의 특성을 100% 보여주지 못한다. 그린셀은 특화된 클론을 선별해 세포배양에 최적화된 환경을 조성해 배양하기 때문에 알로에의 특성을 진정으로 전달할 수 있다(그림1).

 

그림1 줄기세포 제조 공정

 

 

알로에에서 70가지가 넘는 생물 활성 요소를 추출하며 그 중 Acemannan(아세만난)을 15%의 고함량으로 유지한다. Acemannan(그림2)은 알로에 잎에 함유된 다당체로 알로에의 주요 기능적 구성 요소로 보며 보습, 항염, 피부 재생, 항균 등의 다양한 효능을 보유하고 있다. Keratinocyte의 성장인자로 콜라겐 합성을 발현하고 상처 난 피부의 조직에 직접적인 역할을 해 염증 반응을 완화하고 피부장벽을 강화한다. 또한 백혈구, 대식세포를 활성화해 면역 조절 역할도 한다. 일반 알로에 추출물에는 분해되거나 손실된 Acemannan을 소량 포함하고 있지만 All in One™은 그린셀만의 기술로 업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Acemannan 퀄리티를 자랑하며 강력하고 안정적인 줄기세포 추출물이다.

 

그림2 Acemannan의 분자 구조

 

 

일반 알로에 제품과 All in One™ 비교

 

앞에 언급한 일반 알로에와 All in One™의 차이를 보기 위해 배양된 섬유아 세포에 무처치, 일반 알로에를 처치해 콜라겐과 히알루론산 발현을 비교했다. Collagen III(Col 3), Collagen IV(Col 4), Collagen VII(Col 7)은 세포외기질에서 주요 불용성 섬유단백질로 피부탄력과 강장성을 담당한다. 세 인자를 비교했을 때, All in One™의 Col 3/4/7의 수치가 일반 알로에에 비해 각각 81%, 35%, 61% 더 높은 것을 확인했다(그림3). HAS2는 피부 수분 공급과 질감 개선에 기여하는 세포외기질의 주요 성분인 히알루론산(HA) 생산의 핵심 효소이다. All in One™를 처치했을 때의 HAS2가 무처치에 비해 58%, 일반 알로에에 비해 27% 더 높다(그림4).

 

그림3 Control/All in One™/Common Aloe의 콜라겐 발현 인자 비교

 

 

그림4 Control/All in One™/Common Aloe의 히알루론산 발현 인자 비교

 

 

임상 테스트와 In-vitro 테스트를 통해 All in One™ 의 효능 입증

 

그린셀의 고유 기술로 추출한 알로에 줄기 세포의 효과는 크게 수분, 매끄러움, 항염으로 말할 수 있다. 30~65세 여성 20명을 대상으로 All in One™이 적용된 크림과 바세린이 적용된 크림을 1일 2회 얼굴에 4주간 도포해 실험을 진행했다. 단 1주일 사용으로도 얼굴의 수분이 증가했으며 거칠기는 60%, 가려움증 65%, 홍조 40% 정도 감소했다(그림5).

 

그림5 임상 테스트를 통한 All in One™의 전체적인 효과

 

 

In-vitro 테스트를 진행해 All in One™을 처치했을때 비교군에 비해 Aquaporin 3(AQP3), Filaggrin(FLG) 와 Hyaluronan Synthetase 2(HAS2)가 각각 90%, 27%, 44% 증가해 피부에 수분감이 향상된 것을 확인했다. 인간 피부 섬유아세포에 H2O2 처리 후 활성산소(ROS)와 DNA 손상도를 측정했을 때 비교군 대비 각각 17%, 41% 감소해 햇빛과 오염 등의 환경적 요인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UVB 자극 후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항염증성 사이토카인 TNFa, IL-8, IL-1의 발현이 비교군 대비 각각 39%, 24%, 18% 감소해 항염에 대한 효능을 입증했다. Col III, IV 유전자 발현이 비교군 대비 각각 66%, 41% 증가했으며 Col III 단백질 합성이 비교군 대비 40% 증가했다. 태양과 기타 환경 요인에 노출된 후 콜라겐 섬유를 분해해 피부 통합성과 거칠기, 주름의 외관에 기여하는 MMP1과 MMP3의 발현이 비교군 대비 각각 20%, 14% 감소했다(그림6). 이를 통해 All in One™이 콜라겐 합성과 분해 억제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그림6 MMP1, MMP3의 발현

 

 

피부 뿐 아니라 헤어쪽에서도 효능을 입증했다. Afro/Latin 계열의 검정 머리카락 1명, 갈색 염색 머리카락 1명을 대상으로 All in One™이 적용된 샴푸(1%), 컨디셔너(2%), 컬 크림(1%), 헤어 마스크(2%), 총 4개 제형과 베이스 제형을 사용해 결과를 비교했다. 머리 카락의 반은 All in One™ 적용 제형을, 다른 반쪽에는 베이스 제형 도포 후 빗질, 헹굼을 진행했다. 결과적으로 All in One™이 적용된 제형은 단 한번의 적용만으로도 눈에 띄는 효과를 보여줬다(그림 7).

 

그림7 헤어 부문 효능에 관한 임상 테스트 결과

 

 

트렌드가 급격하게 변화하는 시장 특성에도 불구하고 성분과 효능에 대한 니즈는 변화하지 않는다. 유명 광고 모델을 사용한다 하더라도 성분이 좋지 않고 효과가 없으면 재구매까지 이어지지 않을 것이다. 그린셀(Greencell)의 All in One™는 알로에라는 식물의 익숙 함으로 소비자들에게 접근하고 뛰어난 효과로 그들 곁을 지키는 인생템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All in One™이라는 이름과 같이 보습, 피부결 개선, 항염 등 멀티 효능을 낼 수 있고 스킨케어만 아니라 헤어 제품까지 광범위하게 적용 가능하다. 서두에서 말한 네가지 키워드를 모두 가져갈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인증 제품으로 COSMOS, RSPO, EFfCI 승인을 받았다.

 

문의처

(주)모아캠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흥덕1로 13, A동 811호(영덕동, 흥덕IT밸리)

TEL : 031-215-7752
E-mail : info@morechem.net

홈페이지 : http://www.more

 



김민영 기자 min3949@cosinkorea.com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서울 금천구 디지털로9길 99 스타밸리 805호 전화 02-2068-3413 팩스 : 02-2068-3414 이메일 : cosinkorea@cosinkorea.com 사업자등록번호 : 107-87-704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13-서울영등포-1210호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지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박지현 코스인코리아닷컴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