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리포트] 베트남, 지속가능한 뷰티 6가지 방법은?

2022.01.21 15:04:00

메이크업 리무버 코튼 패드 '리무버 타월' 교체, 비건화장품, 제품 리필 등 주목

[코스인코리아닷컴 갈렙 유 베트남 통신원] 친환경 라이프스타일은 글로벌 뷰티 트렌드이다. 하지만 실천하기 위한 방법이 필요하다. 베트남 엘르는 여성들이 ‘그린’ 뷰티 스토리를 계속 쓸 수 있도록 하는 6가지 뷰티 방법을 공유했다.


#1 메이크업 리무버 코튼 패드, '리무버 타월'로 교체

 

매년 13억 개의 일회용 메이크업 리무버 코튼 패드가 배출된다. 이는 500대 버스를 가득 채울 정도로 크며 이를 분해하는 데 최대 100년이 걸린다.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편리한 메이크업 리무버 코튼 패드가 자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하지만 메이크업 리무버 타월은 최적의 세척 효과가 있으면서도 비용을 절감하고 환경 보호에 기여할 수 있다.

 


디 오리지널 메이크업 이레이저(The Original MakeUp Eraser)는 기존 코튼 패드의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면서 물만을 사용하는 지속가능한 메이크업 리무버를 개발했다. 메이크업 리무버 타월 1개는 3,600개 일회용 코튼 패드에 해당한다. 메이크업 리무버 타월은 버려지는 코튼 패드를 뷰티 루틴에서 제거할 수 있어 지구를 보호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메이크업 이레이저 타월은 100% 복합 폴리에스테르 섬유로 만들어졌으며 타월 강모는 진공 흡착기처럼 작용해 메이크업을 흡착시켜 피부에서 부드럽게 제거가 가능하다. 또 이 타월은 손이나 기계로 간단히 세탁이 가능하다. 메이크업 이레이저 타월은 전 세계적으로 1,500만 개 이상의 제품이 판매된 세계 1위의 지속가능한 메이크업 리무버가 됐다.

 

#2 비건 화장품

 

비건 화장품은 동물성 원료가 함유되어 있지 않으며 동물실험을 하지 않으면서 환경보호를 실천하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에 부합된다.

 

대표적인 브랜드들 중 코쿤(Cocoon)은 진정한 베트남의 대표 브랜드로 베트남의 특징을 잘 살리고 있다. 닥락(Dak Lak) 커피, 흥옌(Hung Yen) 노란색 심황, 까오방(Cao Bang) 장미 등과 같은 친숙한 원료를 사용해 베트남에서 생산된다.

 


이 브랜드는 친환경 포장재, 미세 플라스틱을 사용하지 않는 노력, 환경 지향 프로그램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 방향을 실천하고 있다. 코쿤은 PETA와 세계비건협회에서 비건인증을 받은 최초의 베트남 브랜드다. 2020년 말 코쿤은 리핑 버니(Leaping Bunny) 프로그램에서 승인된 첫 번째 베트남 브랜드이기도 하다. 리핑 버니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동물실험 금지 인증 프로그램 중 하나다.


#3 지역사회 프로젝트


화학 물질을 사용하지 않는 천연 화장품은 인공 성분과 착색제, 알코올 등 자극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안전지수가 높다. 또 천연 화장품 브랜드들은 피부 친화적인 특징을 보이고 있다.

 


눅스(NUXE)는 자연 유래의 원료를 사용하는 화장품 브랜드 중 하나로 눅스의 창립자인 알리자 자베스는 젊었을 때부터 뷰티와 식물 연구에 열정적이었기 때문에 식물과 자연은 항상 그녀에게 강한 영감을 주었다. 눅스 제품들은 식물에서 정제된 성분을 활용해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어 내었다. 눅스는 천연 성분을 우선시 하는 스킨케어 제품을 제공하는 프랑스의 선구적인 뷰티 브랜드로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이 회사는 캄보디아와 마다가스카르에 안전한 식수 접근성 향상과 식수 스테이션 설치를 위한 1001 퐁텐 프로젝트를 지원했다. 눅스는 환경 NGO인 오션플라스틱(Oceanoplastic)과 함께 플라스틱 오염으로부터 해양 보호에 참여하기도 했다.

 

또 이 브랜드는 ‘Un Toit pour les aveilles’ 캠페인으로 벌집 보호에 힘쓰고 파리의 루브르 박물관의 정원에 소나무를 설치했다. 동시에 눅스는 얀 아르튀스-베르트랑의 굿 플래닛(Good Planet) 조직과 협력해 지속가능한 생태와 개발 프로젝트를 지원했다.

 

 


#4 천연 비누

 

많은 여상들은 일반 샤워 젤을 사용하는 습관으로 인해 천연 비누에 낯설게 느끼고 있다. 그러나 화학 물질은 피부 뿐 아니라 자연에도 매우 해로운 것이다. 천연 비누는 지속가능성이 우수한 제품 유형이다.

 

 

천연 비누는 물을 적게 사용하는 제조 공정, 샤워 젤보다 물 사용량이 적은 비누, 비누에서 나오는 폐수는 단시간에 유기적으로 분해될 수 있어 여과 시스템에 대한 부담을 줄인다. 천연 비누에는 황산염이 함유되지 않아 강, 호수, 연못과 같은 자연수로 배출될 때 녹조류의 과도한 성장을  유발하지 않는다.

 

천연 비누 브랜드 스키폴 핸드(Skilful Hands)의 창립자인 응우옌 투 장에 따르면, 비누는 천연 성분을 활용해 피부를 안전하게 세정시켜 주면서 수원 보호에 기여하고 사람들에게 기쁨을 주는 예술 작품이 될 수도 있다.

 

응우옌 투 장은 “현재 스키폴 핸드 제품들은 식물성 기름, 식물성 버터(올리브, 코코넛, 팜, 시어 버터, 카카오 버터 등)와 같은 천연 성분으로 만들어진 비누다. 이 성분들은 비누화 과정을 거쳐 피부를 부드럽게 해주는 비누가 된다. 비누에 가장 자연스러운 향을 내기 위해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고 색을 내는 미네랄 안료를 사용한다.”고 말했다.

 

 


#5 베트남 천연 약초와 그린 생활

 

가까운 자연을 찾고 헌신적인 제조업체의 제품들에 초점을 맞추면 친환경 생활에 더 가까이 갈 수 있다. 자연과 기후가 좋아 베트남에는 좋은 약초가 많지만 제대로 개발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부이 티 응옥 톰은 베트남 식물에 대한 존중으로 힐타운(Hilltown) 에센셜 오일 브랜드를 설립했다. 힐타운은 베트남 약초 유래 성분이 함유된 제품 라인을 개발했다.

 

 

힐타운의 제품은 항상 ▲유기농 재배지에서 안전하게 재배한 100% 신선한 원료 사용 ▲향료, 인공 첨가물, 방부제 미포함 ▲영유아부터 성인까지 모든 사용자를 위한 안전한 제품 등 3가지 기준을 엄격히 준수한다.

 

부이 티 응옥 톰은 “베트남의 천연 약초에서 그린 제품 라인을 개발할 수 있다면 사용자가 저렴한 가격에 효과적인 제품을 경험할 뿐 아니라 농민들이 소득을 올릴 수 있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해 나는 힐타운을 설립했다”고 말했다.

 

동탑(Dong Thap) 지역의 연잎을 사용한 연꽃 토너와 연꽃 오일, 자연 재배 들깻잎 토너, 롱안 티트리 잎 추출물로 만든 여드름 치료 티트리 오일부터 북서부 산림 속 꿀 각질제거 페이셜 스크럽까지 힐타운의 스킨케어 제품들은 베트남의 천연 정수를 담고 있다.

 


#6 뷰티 제품 리필

 

그린 라이프스타일에 대응하는 일부 브랜드는 사용자가 사용하던 화장품 용기를 리필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하고 있다. 이브 로쉐(Yves Rocher)와 더 바디 샵(The Body Shop)은 화장품 리필 스테이션이 있는 뷰티업계의 대표 브랜드다.

 


응우옌 야 꾸옌과 핫 걸 헬리 통은 베트남에서 사용된 용기를 재활용하기 위한  열망으로 ‘Lại Đây Refill Station’ 프로젝트를 설립했다. 이곳에서 고객들은 사용된 병을 가져와서 리필 서비스를 이용해 필요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이곳의 제품들은 모두 베트남에서 생산되며 친환경 철학에 부합되는 제품들이다.

 


‘Lại Đây Refill Station’과 같은 프로젝트 덕분에 사용된 화장품 용기는 더 이상 매립이 되지 않고 그 대신 이 용기들은 계속 리필되어 지속가능한 뷰티 여정에 고객들과 동행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뷰티의 실천은 화장품 브랜드와 그린 뷰티 사용자들에게도 모두 도전적인 과제이다. 또 그린 와싱으로 오해의 소지가 있는 마케팅으로 신중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또 모든 것이 재활용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연구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생산된 원생 플라스틱의 약 9%만이 재활용된다. 화장품 용기의 재활용율을 높이고 리필 가능한 제품 등을 생산하는 것으로 뷰티 산업이 지구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 해야 한다.

 



갈렙 유 기자 dfccaleb98@naver.com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서울 금천구 디지털로9길 99 스타밸리 805호 전화 02-2068-3413 팩스 : 02-2068-3414 이메일 : cosinkorea@cosinkorea.com 사업자등록번호 : 107-87-704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13-서울영등포-1210호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지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박지현 코스인코리아닷컴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