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1.15 (수)

  • 구름많음동두천 11.6℃
  • 맑음강릉 14.0℃
  • 구름많음서울 11.1℃
  • 맑음대전 12.4℃
  • 맑음대구 14.4℃
  • 맑음울산 14.5℃
  • 구름조금광주 14.6℃
  • 맑음부산 15.3℃
  • 구름조금고창 13.5℃
  • 맑음제주 16.6℃
  • 흐림강화 9.3℃
  • 맑음보은 12.4℃
  • 맑음금산 12.8℃
  • 구름조금강진군 14.1℃
  • 맑음경주시 14.8℃
  • 맑음거제 12.7℃
기상청 제공

캠퍼스

정화예대, "현재의 배움터가 미래의 일터로 이어진다" 전문인력 배출

국내 최대 규모 단일학부 미용, 메이크업, 피부미용 등 특성화, 차별화 교육 프로그램 운영

 

[코스인코리아닷컴 이수진 기자] 정화예술대학교 미용예술학부는 특성화 대학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정화예술대학교 미용예술학부는 서울 명동에 위치 작지만 강한 도심형 특성화 대학이다.

 

정화예술대학교는 현재 미용예술학부(미용, 피부미용, 메이크업, 뷰티·네일, 뷰티·패션스타일리스트 전공), 방송·영상학부(방송영상, 미디어콘텐츠디자인 전공), 공연예술학부(연기, 뮤지컬, 공연기획제작 전공), 실용음악학부(보컬, 작편곡, 기악 전공), 관광학부(항공서비스, 호텔관광서비스 전공), 외식산업학부(호텔외식조리, 디저트·제빵 전공), 사회복지학부(사회복지, 영유아보육 전공)의 7학부 19전공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미용, 피부미용, 메이크업, 뷰티·네일, 뷰티·패션스타일리스트의 5개 세부 전공이 개설됐다. 현재 1,800여 명의 재학생과 60여 명의 교수진을 보유한 국내 최대 규모의 단일학부로 그 명성에 걸맞은 차별화된 교육적 시도로 정화인증제, 전공별 특별팀과 같이 학생이 참여할 수 있는 특성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 운영하고 있다.

 

 

# 현장중심 실무교육 프로그램 '정화인증제' 대표적 특성화 프로그램 '정평'

 

특히 정화인증제는 대학장단기발전계획 수립과정에서 시도된 미용예술학부의 대표적 특성화 프로그램이다. 정화만의 독자적 교육품질 인증시스템인 정화인증제는 취업 후 유연한 현장적응을 목적으로 학내 교수진과 산업체 현장 실무자의 공동참여 하에 교육과정 개발을 비롯한 모든 교육훈련과정이 진행된다.

 

학생들은 정규교육과정 이외에 ‘직무역량교육-인성교육-방학중 현장실습’으로 구성된 연간 300시간의 특별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며 직무역량교육의 경우 실제 사람을 모델로 한 상호실습을 전제로 전체 수업시간의 반 이상을 산업체 실무자가 직접 진행한다.

 

이와 같은 1년의 인증과정을 이수하고 최종 직무능력 평가를 통과하면 2학년 2학기에는 실습학기제와 연계할 수 있다. MOU가 체결될 우량 업체에서 다른 학생들보다 한 학기 먼저 실무경력을 쌓으며 학점도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은 직업세계로의 안정적 진입을 도모할 수 있고 산업체는 신입직원의 유연한 현장적응을 통해 조직운영의 효율화를 꾀할 수 있으며 대학은 취업률을 높일 수 있다.

 

 

특별팀은 전담교수 지도 하에 운영되고 있는 동아리 형태의 학생활동으로 미용예술학부 모든 전공에 개설됐다. 실기능력 향상, 자격증 취득, 대회참여, 창작활동, 문화체험, 봉사활동 등 정규 수업만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다양한 영역의 체험활동 지원을 목적으로 한다.

 

미용전공에는 미드림(봉사활동), 헤어스터디(전문 자격증 준비), 청춘樂·書(인문학 소양), 가위퍼포먼스 등 8개 특별팀이, 메이크업전공에 일러스트레이션, 특수분장, 뷰티메이크업 특별팀이, 피부미용전공에 딥티슈체어마사지, 화장품 연구, 임상실습 특별팀이, 뷰티·네일전공에 네사모(심화기술) 특별팀이, 뷰티·패션스타일리스트전공에 스타일리스트 특별팀이 운영되고 있다.

 

정화예술대학교는 전문직업교육대학으로 기능하는 데 빠질 수 없는 또 하나의 인프라는 바로 막강한 산학협력 시스템이다. 정규 교육과정과 정화인증제 운영의 모든 과정에 산업체 의견을 필히 반영해 현장에 가장 근접한 실무중심 교육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특히 산업 현장 곳곳에서 활약하고 있는 졸업생 층이 두터운 만큼 이들을 초청한 멘토 특강을 통해 진로설계와 실질적인 취업전략을 돕고 있다. 더불어 이와 같은 교육지원 활동이 실질적 취업과 연계될 수 있도록 취업박람회, 산업체 CEO 초청 간담회, 채용설명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취업박람회 Job Dream은 산학협력업체 중 우수 산업체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미용예술학부의 경우 헤어, 피부미용, 메이크업, 네일 분야를 망라한 80여 개 산업체가 참여해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졸업을 앞둔 2학년에게는 산업체 인사담당자와의 면접을 통해 실질적 취업의 기회를 제공하고 1학년에게는 다양한 산업체의 정보를 비교, 탐색토록 하여 장기적인 진로설계가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산업체 CEO 초청 간담회는 산학협력업체 대표자를 비롯한 임원진을 초청해 진행된다. 간담회를 통해 대학이 추진하는 교육역량 강화사업의 핵심내용을 공유하고 산업체가 요구하는 인재상, 현장중심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DACUM 직무분석 등 매년 다른 주제의 분임토의를 진행해 현장의 요구를 직접하고 있다. 취업박람회와 산업체 CEO초청 간담회를 통해 도출된 산업체 의견과 제안사항은 정규교육과정 편성, 정화인증제, 산업체 멘토프로그램 등 학생들의 진로와 취업 지원을 위한 학내 진로개발시스템 구축에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정화예술대학교 미용전공은 정화의 68년 역사를 만들어 온 대표적인 학과인 만큼 대학에서도 가장 많은 학생인 600여 명이 재학하고 있다. 미용예술학부 특성화 교육시스템인 레벨수업, 교과 전담교수제, 정화인증제 등이 모두 미용전공에서 출발한 만큼 변화와 발전을 위한 창의적 시도에 가장 적극적이다.

 

미용전공 교육과정은 재학생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입학과 동시에 진로설계가 가능하도록 구조화되어 있다. 따라서 학생들은 뷰티매니저, 미용경영, 헤어디자이너, 교육강사, 무대・방송헤어, 가모코디네이트의 세 가지 진로와 취업 분야에 따라 편성된 전공교과를 4학기 동안 자유롭게 선택해 수강할 수 있다.

 

또 2014년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시행한 교원양성기관 평가에서 전임교원확보율, 교육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적절성, 수업의 충실성 지표에서 만점을 받아 실기교사 자격증 취득이 가능한 인증기관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2017년 4주기 평가에서도 최우수 A등급을 획득했다.

 

정화예술대학교는 2011년 국내 최초로 메이크업전공을 분리했다. 메이크업전공은 취업 분야 특수성을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뷰티메이크업과 (특수)분장메이크업의 2트랙제로 구분, 편성함으로써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과 업무능력을 체계적으로 이수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의 학교생활 및 경력관리를 돕기 위한 전공선택과 경력개발이 1학년 1학기에 공통교과로 배치되고 1학년 2학기부터 트랙별 전공교과 선택이 가능하도록 했다. 2학년 2학기에는 메이크업 현장탐색 교과를 통해 진로선택의 수월성을 높였다. 또 분장트랙에서는 2011년부터 시작한 디지털 관련교과 운영 경험을 토대로 미용분야 최초로 3D 프린터를 도입한 최첨단 디지털미용교육 시스템을 구현하고 있다.

 

 

피부미용전공은 에스테틱과 스파로 구분된 전공교육과정 세분화와 산업체 현장을 재현한 전공실습실 운영을 통해 타대학과 차별화될 수 있는 실무중심 교육의 최상화를 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입학 후 1년 동안은 에스테틱과 스파 전반에 대한 기초이론과 실무를 익힘으로써 자신의 적성과 재능에 맞는 진로를 탐색하고 2학년부터는 관심 분야에 따른 체험 및 현장견학을 통해 취업을 대비한 심화교육을 받을 수 있다. 유수 산업체와의 산학협력 체결을 통해 피부미용산업 중심에 있는 에스테틱샵, 스파(데이, 호텔, 리조트스파 등), 스파관련 업체, 메디컬스킨케어, 화장품회사, 창업 등 다양한 분야로의 진로선택이 가능하다.

 

정화예술대학교 뷰티·네일전공은 우리나라 최초의 네일전문 독립 학과이다. 따라서 이론과 기술 교과 세분화를 통한 전문화된 교육과정 편성과 네일케어와 페디큐어의 동시 진행이 가능한 전문 실습실을 갖추고 현장에 근접한 전문 실무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뷰티·네일전공 교육과정은 네일리스트, 네일코디네이터, 네일제품컨설턴트, 뷰티네일스타일리스트 등으로의 진출분야에 초점을 둔 NS(Nail Service)과정과 브랜드 에듀케이터, 재료개발 어드바이서, 교육강사 등으로의 진출분야에 초점을 둔 NES(Nail Education Service)과정으로 분류되어 1학년 2학기부터 자유선택이 가능하도록 구조화됐다.

 

정화예술대학교 뷰티·패션스타일리스트전공은 2018학년도에 신설된 학과이다. 뷰티패션산업 현장에서 활약하는 스타일링 전문가로서 트렌드를 예측하고 실무 현장에서의 우수한 적응력을 겸비한 스타일리스트를 양성하는 데 그 의의를 두고 있다. 현 시대가 요구하는 뷰티·패션스타일리스트로서 필요한 지식과 업무능력을 배양하고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한다는 목표 아래 다양한 실기와 이론 교육을 설계했다.

 

뷰티·패션스타일리스트전공은 풍부한 경력의 교수진을 바탕으로 기초적인 봉제와 리폼이 가능한 전문 실습실을 갖추고 있으며 스타일링을 위한 주제별 이미지 맵 제작 훈련과 정보 탐색능력을 구현하도록 과목을 구성했다. 학생들은 다양한 뷰티패션의 이론과 학습을 통해 실제적인 스타일링을 위한 훈련의 과정을 갖고 현장에서와 근접한 실무교육을 받을 수 있다.

 

관련태그

정화예술대학교  직업교육대학  미용전공  산학협력  네트워크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