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23 (월)

  • 구름많음동두천 17.2℃
  • 맑음강릉 21.9℃
  • 구름많음서울 19.7℃
  • 구름많음대전 19.4℃
  • 맑음대구 20.2℃
  • 맑음울산 19.8℃
  • 맑음광주 19.2℃
  • 맑음부산 23.0℃
  • 구름조금고창 20.0℃
  • 맑음제주 21.2℃
  • 구름조금강화 19.2℃
  • 구름많음보은 17.8℃
  • 구름많음금산 18.9℃
  • 구름많음강진군 21.0℃
  • 맑음경주시 20.6℃
  • 맑음거제 19.3℃
기상청 제공

트렌드

동영상 전성시대, 90% 동영상 이용한다

오픈서베이, 10명중 9명 동영상 이용 경험, 유료 이용 동영상 넷플릭스, 유튜브, 푹티비 순 응답

 

[코스인코리아닷컴 이수진 기자] 동영상 전성시대다. 이젠 스마트폰으로 동영상 콘텐츠를 경험하지 않은 사람의 거의 없다고 해도 과장이 아니다. 올해들어 10명 가운데 9명은 스마트폰으로 이용한 경험이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모바일 러시치 오픈서베이가 지난 9월 발표한 '콘텐츠 트렌드 리포트 2019'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90%가 올해들어 모바일로 콘텐츠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전체 47.5%의 응답자는 동영상 콘텐츠 (영화, 드라마, SNS 동영상 등)을 이용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이용하는 콘텐츠 유형

 

 

동영상 콘텐츠에서 이용률은 전년 대비 7% 증가했다. 텍스트 콘텐츠와 오디오 콘텐츠는 유사한 이용률을 보인다. 여자 중고생과 대학생층은 전반적 콘텐츠 이용률이 타 연령층 대비 높다. 반면, 여성 40~50대의 전반적 콘텐츠 이용률은 낮은 편이다.

 

        텍스트 콘텐츠 선호 형태                                       이용하는 텍스트 콘텐츠 종류

 

 

# 디지털 텍스트 콘텐츠 선호, 오프라인 텍스트 콘텐츠 감소

 

응답자 2명 중 1명은 디지털 텍스트 콘텐츠를 선호했다. 인터넷 기사와 SNS 글 이용률이 가장 높다. 전년 대비 오프라인 텍스트 콘텐츠 선호도는 소폭 감소했다. 중고생들의 디지털 텍스트 선호도가 타 연령대 대비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인터넷 기사는 연령대가 높을수록 이용이 높았고 SNS 글은 연령이 낮을수록 이용률이 높았다.


텍스트 콘텐츠 이용 장소

 


# 텍스트 콘텐츠 집 또는 대중교통서 주로 이용하는 비중 높아

 

이는 응답자 총 전반적으로 집에서 이용하는 비중이 높았다. 그 외 중고생은 주로 학교, 독서실과 도서관에서 대학생은 20~30대는 이동 중 또는 카페에서 이용했다. 40~50대는 직장에서 이용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텍스트 콘텐츠 이용 방법과 이용 금액

 

 

텍스트 콘텐츠는 대부분 무료로 이용한다. 약 20%는 원하는 콘텐츠만 따로 구매한다. 전년 대비 이용 방법의 변화는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 유료 이용은 월평균 금액은 높아졌다. 반면, 대학생은 원하는 콘텐츠를 따로 구매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월평균 텍스트 콘텐츠 이용 금액은 20~30대층에서 규모가 큰 편이다.


이용하는 오디오 콘텐츠 종류

 

 

오디오 콘텐츠에서는 음악 91%가 주 된 콘텐츠이다. 팟캐스트는 30%가 이용하고 전년 대비 소폭 증가했다. 여자 중고생은 100%가 음악을 듣고 있다고 응답했다. 라디오는 남성과 여성 모두 연령이 높아질수록 이용률이 증가했다. 팟캐스트는 남성층에서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이용률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오디오 콘텐츠 이용 장소

 

 

오디오 콘텐츠는 이동 중이거나 대중교통에서 이용하고 집에서 주로 이용하는 경향을 보였다. 중고생은 집 또는 학교와 독서실과 도서관에서 이용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대학생과 20대~30대 층은 이동 중과 오디오 콘텐츠를 이용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크다. 그 외에 각 연령대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대학생은 20~30대 남성은 헬스장에서 대학생은 20~30대 여성은 카페에서도 이용률이 높은 편이다.


오디오 콘텐츠 이용 방법과 이용 금액

 


응답자 10명 중 5명은 음악 콘텐츠 월정액 유료 서비스를 이용한다. 특히 대학생을 포함한 20~30대 남녀 층의 유료 서비스 이용률이 높다. 40~50대는 무료로 음악 콘텐츠 서비스를 주로 이용한다. 때에 따라 듣고 싶은 곡만 따로 구매하는 특성을 보인다. 대학생을 포함한 20~30대 남녀는 월정액 유료 이용자 비중이 크다.


           음악 콘텐츠 이용 서비스                                                이용하는 팟캐스트 장르

 

 

팟캐스트는 시사와 정치 분야를 청취하는 비중이 가장 높다. 그외 음악, 경제, 영화 등은 다양한 분야로 청취하고 있다. 유튜브와 멜론 모두 연령이 낮을수록 이용률이 높다. 플로는 여성 대비 남성층의 이용률이 높다.


음악 콘텐츠 서비스 이용 이유

 


 

음악 콘텐츠 서비스는 익숙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외 많은 종류의 음악을 보유하고 있는지 할인 프로모션이 어떠한 지도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다. 멜론은 익숙함 때문에 유튜브는 익숙함과 많은 콘텐츠 양으로 내게 맞는 추천 때문에 이용했다. 반면 지니와 플로는 할인 또는 프로모션과 저렴한 가격, 유튜브 뮤직은 많은 콘텐츠 양과 내게 맞는 추천 때문에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동영상 콘텐츠 이용 디바이스 이용하는 동영상 콘텐츠 장르

 

 

동영상 콘텐츠는 스마트폰으로 주로 시청한다. TV와 PC 이용률은 감소 추세이다. 예능, 영화, 음악, 드라마 등이 주된 시청 콘텐츠이다. 중고생과 대학생은 스마트폰으로 40~50대는 TV로 동영상을 시청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다. 동영상 콘텐츠는 개인 라이브 방송, 게임, 애니메이션은 연령대가 낮을수록 뉴스, 다큐멘터리는 연령대가 높을수록 시청률이 높게 나타났다.


동영상 콘텐츠 시청 장소와 시청 시간

 

 

남자 중고생은 학교 또는 독서실에서 여자 중고생과 대학생은 집 또는 독서실과 도서관에서 동영상을 시청했다. 20~30대 남녀 또는 40~50대 남성 즉, 직장인층은 대중교통에서 동영상 콘텐츠를 시청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동영상 평균 시청 시간은 중고생과 대학생층에서 높게 나타났다.


# 동영상 콘텐츠는 집과 동영상 평균 시청 시간 모두 증가

 

동영상 콘텐츠는 집에서 시청하는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전년 대비 주중과 주말 동영상 평균 시청 시간이 모두 증가했다.

 

동영상 콘텐츠 이용 방법과 이용 금액

 

 

동영상 콘텐츠 이용자 중 90%가 무료로 시청하고 있다.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다. 반면 월정액 유료 시청 비중은 약 20%로 전년 대비 증가 추세를 보인다. 남자 중고생과 남자 40~50대층은 무료로 동영상을 시청하는 비중이 타 연령층 대비 높다. 반면 여자대학생과 여자 20~30대층은 월정액 구독 요금을 내고 시청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다.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 이용 서비스

 


 

동영상 콘텐츠 시청 시, 유튜브 이용률이 압도적으로 높은 편이다. 네이버 TV,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은 이용률이 감소했다. 반면 넷플릭스는 큰 폭으로 증가했다. 유튜브는 중고생과 대학생에서 이용률이 높았다. 인스타그램은 여성층에서 아프리카TV와 트위치는 남성층에서 이용률이 더 높았다. 그 외 페이스북은 중고생 남녀 또는 남자 대학생층에서 넷플릭스는 대학생층에서의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 서비스 이용 이유

 


 

많은 콘텐츠와 편리한 검색 여부가 동영상 서비스 선택에 중요한 요인이다. 유튜브는 많은 콘텐츠와 검색 편리성,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은 편리한 UI와 주변 사람들의 이용, 광고가 없는 점이 선택에 중요하게 작용한다. 넷플릭스는 많은 콘텐츠, 해당 앱만 가능한 특정 콘텐츠이다. 주변 사람들의 이용, 광고가 없는 점이 서비스 선택 이유로 나타난다.


동영상 콘텐츠 유료 이용 서비스

 


 

유료로 이용하는 동영상 서비스는 넷플릭스, 유튜브, 푹티비 순이다. 넷플릭스는 전년 대비 유료 이용률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옥수수와 올레TV모바일, 카카오페이지, 네이버 TV, 페이스북은 감소 양상을 보인다. 유튜브는 남성층의 이용률이 여성 대비 높다. 대학생층의 왓챠플레이, 카카오페이지, 트위치는 유료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용하는 만화 콘텐츠 종류 이용하는 웹툰 서비스

 

 

만화 콘텐츠 이용자 중 95%가 웹툰을 본다. 웹툰 서비스는 네이버 웹툰이 압도적으로 높은 이용률을 보인다. 만화 콘텐츠는 전반적으로 남자 중고생의 이용률이 높은 편이다. 네이버 웹툰은 특히 20~30대 남성층과 여자 중고생 층에서 이용률이 높은 편이다. 레진코믹스는 남녀 중고생 층에서 인기가 높다.


웹툰 서비스 이용 이유

 

 

웹툰 제공 서비스 선택 시, 무료 여부, 희망하는 웹툰 보유, 익숙함이 두루 중요하게 작용한다. 카카오페이지는 무료 이용이 가능해서 선택하는 비중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웹툰 이용 장소

 

 

웹툰은 주로 집에서 보며 그 외 이동 중이거나 학교 직장에서 본다. 집 이외에 남녀 중고생은 학교에서 보는 비중이 높고 대학생은 대중교통에서 이용하는 비중이 높은 편이다.

 

웹툰 서비스 이용 방법과 이용 금액

 

 

웹툰 이용자 중 93%가 무료 콘텐츠를 이용하고 있다. 유료 이용자는 12%이다. 전년 대비 소폭 증가했다. 20~30대 여성층은 유료 웹툰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유료 이용자의 월평균 이용금액은 평균 7,800원으로 전년과 같은 수준이다.

 

웹툰 캐릭터 상품(굿즈) 구매 경험

 


 웹툰 이용자 10명 중 1~2명만이 웹툰 굿즈를 구매해 본 경험이 있다. 20~30대 여성층에서의 웹툰 굿즈 구매 경험률이 상대적으로 높게나타나고 있다.

 

관련태그

오픈서베이  동영상  넷플릭스  유튜브  모바일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