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22 (일)

  • 구름많음동두천 13.4℃
  • 흐림강릉 17.1℃
  • 구름많음서울 15.8℃
  • 구름많음대전 14.5℃
  • 구름많음대구 16.2℃
  • 구름많음울산 15.7℃
  • 구름많음광주 15.9℃
  • 구름많음부산 15.8℃
  • 구름많음고창 13.7℃
  • 구름많음제주 17.9℃
  • 구름많음강화 12.8℃
  • 구름많음보은 11.8℃
  • 구름많음금산 12.4℃
  • -강진군 14.1℃
  • 구름많음경주시 13.7℃
  • 구름많음거제 16.0℃
기상청 제공

트렌드

2018년 아름다운 얼굴 만드는 13가지 트렌드는?

CB Insights ‘2018년 최고의 뷰티 산업 동향’ 분석 보고서 연재 (4)

[코스인코리아닷컴 캐나다 통신원 소피아 길] 본지는 CB Insights가 발표한 ‘2018년 최고의 뷰티 산업 동향 : 2018년 아름다운 얼굴 만드는 13가지 트렌드'를 번역해 5회에 거쳐 연재한다. 글로벌 뷰티 시장의 흐름을 세밀하게 분석적으로 정리한 이 보고서는 국내 화장품 업계에 시사해 주는 바가 매우 크다. CB Insights의 기술 시장 인텔리전스 플랫폼은 벤처 캐피탈, 스타트업, 특허, 파트너십과 뉴스 멘션에 대한 수백만 개의 데이터 포인트를 분석해 제공하는 전문 기관이다. <편집자>

 

‘2018년 최고의 뷰티 산업 동향 : 2018년 아름다운 얼굴 만드는 13가지 트렌드' 목차는 아래와 같다.

 

1 . 제품 개발(Product Development)

1) 거울, 거울 : 스마트 화장품 기기는 가정과 뷰티를 끊임없이 혁신적으로 변화시킨다(Mirror, mirror : smart cosmetics devices revolutionize the home and beauty on-the-go)
2) 뷰티 산업은 소비자 군중 주도형 혁신을 수용한다(Beauty industry embraces crowd-led innovation)

3) 대형 뷰티 브랜드 자체 변화를 모색한다(Big beauty brands try to incubate their own disruptors)

4) 남성 개인관리 & 성 중립적인 메이크업 빠르게 증가한다(The fast rise of male personal care & gender neutral makeup)

5) J-beauty, 차세대 동남아시아 뷰티 주도한다(J-Beauty is the next-gen East Asia beauty boom)

 

2 . 제조(Manufacturing)

1) 화장품 단품(Cosmetics à la carte)

2) 뷰티는 실험실에서 시작된다. 그리고 농장(Beauty starts at the lab…and the farm)

 

3 . 가격과 유통(Pricing & Distribution)

1) 미용가격이 투명해진다(Beauty pricing becomes transparent)
2) 뷰티 전문가는 직접 소비자에게 간다(Beauty incumbents go direct-to-consumer)

 

4 . 마케팅과 머천다이징(Marketing & Merchandising)

1) 뷰티는 바이럴 머천다이징을 배운다(Beauty learns viral merchandising)
2) 뷰티는 피트니스, 웰니스 산업과 더욱 통합된다(Beauty further integrates with fitness & wellness industries)

 

5 . 고객경험(Customer Experience)
1) 첨단기술 : 새로운 메이크업 통로(High-tech : the new makeup aisle)
2) 스파와 살롱의 번들링은 계속된다(Unbundling of the spa & salon continues)

 

6 . 결론(Conclusion)

 

(지난호 이어서)

 

4 . 마케팅과 머천다이징(Marketing & Merchandising)

 

1) 뷰티는 바이럴 머천다이징을 배운다(Beauty learns viral merchandising)

 

메리케이와 에이본과 같은 회사들은 P2P(peer-to-peer) 판매 모델을 개척했지만 그 이후로 현대적인 소비자들을 잡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하지만, 소셜 판매 모델들이 부활하고 있다. 예를 들어 약 500명 정도의 영업사원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글로시에(Glossier)의 온라인 전용 대표 프로그램은 글로시에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하기 위해 각 영업사원의 랜딩 페이지를 제공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전통적인 광고에 예산을 사용하지 않는 뷰티카운터(BeautyCounter)는 독립 컨설턴트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10억 달러 규모의 뷰티 브랜드들은 판매전략의 핵심 부분으로 사회적 판매를 활용하고 있다. Younique(2017년 1월 Coty에 인수됨)는 판매자를 위한 개인 전자상거래 사이트, 온라인 판매 ‘파티스’(parties) 등을 포함한 디지털 판매 모델을 사용하고 있다. 반면 Rodan+Fields는 전후 셀카와 소셜미디어를 사용해 판매를 유도하고 있다.

 

뷰티 유통 소매업체들도 판매 촉진을 위해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다. 세포라는 사용자가 쇼핑 가능한 게시물로 바꾸고 몇 번의 클릭으로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볼 수 있는 인스타그램 쇼핑을 실험해 구매할 수 있는 원래 사이트로 리디렉션했다. 소규모 뷰티 브랜드들도 인스타그램 쇼핑을 통해 제품을 판매함으로써 강력한 소셜미디어 커뮤니티를 활용하고 있다.

 

 

인플러언서 마케팅은 뷰티 산업에서 큰 역할을 한다. Reelio, Mavrck, Popular Pay와 같은 브랜드를 영향력 있는 브랜드와 연결하는 것은 Clinique, Ulta Beauty, Unilever 등과 같은 회사와 협력해 일을 해왔다.

 

대형 뷰티 브랜드들은 심지어 떠오르는 뷰티 인플러언서를 유치하기 위해 고안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Conde Nast 소유의 뷰티 매거진인 얼루어(Allure)는 Coty 소유의 커버걸(Covergirl)과 제휴해 ‘Allure Incubator’를 출시했다. 기존의 인큐베이터는 스타트업을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지 않았지만 이 프로그램은 커버걸의 영향력 있는 네트워크인 ‘커버걸 컬렉티브’(Covergirl Collective)에 가입하기 위해 인플로언서들이 경쟁하고 있다.

 

 

우리는 앞으로 더 많은 뷰티 브랜드들이 이러한 모델들과 새로운 바이럴 판매 전략을 채택할 것으로 기대한다.

 

2) 뷰티는 피트니스, 웰니스 산업과 더욱 통합된다(Beauty further integrates with fitness & wellness industries)

 

미용 제품과 경험은 점점 더 건강, 휘트니스, 웰빙과 연계되고 있다. 부티크 피트니스 스튜디오의 경우 운동 후에 사용하는 미용 제품이 운동 만큼이나 중요해지고 있다. 많은 스튜디오들이 고급 뷰티 라인과 제휴해 매력적인 편의시설을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을 늘리고 있다. 예를 들어 베리의 부츠캠프(Barry 's Bootcamp)는 라커룸에서 고급 헤어케어 라인 오리베(Oribe) 제품을 제공한다.

 

 

피트니스와 뷰티 융합의 증거는 활동적인 뷰티 카테고리에서 뚜렷하다. 활동적인 미용 카테고리는 원래 운동 중에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땀 방지 메이크업을 제공했으며 이제는 다양한 미용 제품으로 확대되어 클렌징과 진정이라는 사후 운동 효과를 강조하는 미용 제품으로까지 출시되고 있다.

 

이러한 ‘아틀레저 뷰티’(athleisure beauty)의 등장으로 스웨트 코스메틱(Sweat Cosmetics), 버치박스 애로우 라인(Birchbox's Arrow line), 래 코스메틱(Rae Cosmetics) 등과 같은 새로운 뷰티 브랜드가 탄생했다. MAC, Tarte, Clinique와 같은 브랜드들은 드라이 샴푸, 땀 번짐 방지 마스카라, 색조 보습제 등을 제공하도록 발전했다.

 

 

뷰티 브랜드가 소비자의 운동요법에 적합해 지면서 피트니스 브랜드도 뷰티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ClassPass는 최근에 적외선 사우나, 냉동요법, 마사지와 안면 마사지를 포함한 미용 서비스를 포함한 주문형 미용과 웰니스 서비스를 실험하고 있다.

 

 

파트너쉽은 서로의 제품과 경험을 홍보하는 높은 모멘텀 뷰티와 피트니스 브랜드로 큰 관심을 끌었다. 예를 들어 컬트 뷰티 브랜드 글로시에(Glossier)와 럭셔리 피트니스 체인인 에퀴녹스(Equinox)는 에퀴녹스의 앱에서 에퀴녹스 회원들에게 글로시에 제품 구입 할인을 제공하고 에퀴녹스 운동강좌를 실시한 후 글로시에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파트너 관계를 맺었다.

 

아름다움과 건강도 연계되고 있다. 아름다움이 장 건강과 점점 더 연관성이 있게 됨에 따라 우리가 무엇을 먹는가가 몸에 바르는 것만큼 중요해 지고 있다. 그웬티 팰트로의 구프(Gwenyth Paltrow‘s Goop)와 미란다 커(Miranda Kerr)의 코라 오가닉스(Kora Organics)와 같은 유명인사가 출시한 뷰티 라인은 뷰티 제품의 웰빙 이점을 강조한다.

 

미용 보조제는 새로운 개념이 아니지만 신생 기업은 체중 감량, 더 깨끗한 피부, 그리고 더 강한 모발과 같은 미용 혜택을 약속하는 비타민과 보조제를 제공하면서 더욱 강조하고 있다.

 

세포라와 울타뷰티 같은 미용소매업체는 미용에 중점을 둔 비타민과 보조제를 판매하고 있다. 예를 들어 세포라는 개인 영양학으로 만들어진 비타민을 제공하는 Hum Nutrition(7.5만 달러)과 머리카락과 피부에 중점을 맞춘 적응성 미용 파우더를 제공하는 Moon Juice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투자자들은 최근 비이탈 프로틴(Vital Proteins, 필수 비타민)을 비롯한 모발과 피부에 초점을 맞춘 다른 새로운 비타민 스타트업들 뿐 아니라 The Nue Co.와 Welle Co.(2018년 2월 사모펀드 파이낸싱 라운드를 올린)와 같은 고급 비타민과 보충제 스타트업들을 지원하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산업 분야의 주요 기업들이 활동을 강화하면서 아름다움과 건강, 웰빙, 휘트니스 등의 교차영역이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계속)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