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20 (금)

  • 구름많음동두천 10.4℃
  • 흐림강릉 16.3℃
  • 맑음서울 12.5℃
  • 대전 10.8℃
  • 대구 12.9℃
  • 울산 13.3℃
  • 광주 12.3℃
  • 흐림부산 14.4℃
  • 구름많음고창 11.2℃
  • 흐림제주 17.1℃
  • 맑음강화 11.9℃
  • 흐림보은 11.5℃
  • 흐림금산 11.3℃
  • 흐림강진군 14.0℃
  • 흐림경주시 13.2℃
  • 흐림거제 14.8℃
기상청 제공

트렌드

모바일쇼핑 전성시대, 94% '스마트폰'으로 구매한다

오픈서베이 조사, 20명 중 19명 스마트폰 쇼핑 경험 20대부터 40대까지 이용률 높아

 

[코스인코리아닷컴 이수진 기자] '모바일 쇼핑 전성시대'다. 이젠 스마트폰으로 쇼핑을 경험하지 않은 사람이 거의 없다고 해도 과장이 아니다. 올해 들어 20명 가운데 19명은 스마트폰으로 쇼핑을 한 경험이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모바일 리서치 오픈서베이가 지난 5일 발표한 '모바일 쇼핑 트렌드 리포트 2019'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94%가 올해 들어 모바일로 쇼핑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전체 91.3%의 응답자는 최근 3개월 내 구매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오프라인 쇼핑 품목                            온라인/모바일 쇼핑 품목               온라인/모바일 구입 증가 품목

 

 

온라인/모바일 쇼핑에서 패션의류/잡화, 티켓/쿠폰 구입율이 전년 대비 증가했다. 가정용 생활용품, 패션잡화, 패션의류 등은 오프라인 대비 온라인 구입이 증가하는 품목이다. 오프라인 구매에서 상품 직접 확인, 상품 즉시 수령의 긍정적 인식이 전년 대비 증가했다. 가격 측면의 불만족 때문에 오프라인을 이용하지 않는다는 인식이 전년 대비 증가했다.

 

# 상품 즉시 수령 '긍정적 인식' 가격 불만족 오프라인 이용하지 않는다 '증가'

 

온라인/모바일 채널의 편리성과 가격/가치의 장점은 온라인/모바일 이용이 주된 이유이다. 특히 가격/가치 측면의 중요도가 전년 대비 증가했다. 친숙하지 않고 느린 배송이 불편하고 고객서비스 불만 등은 온라인/모바일 쇼핑의 장애 요소로 나타났다.

 

2017년~2019년 개인/가정용 물품 구매 방법

 


 

이는 지난해 하반기와 비교했을 때 스마트폰을 이용한 온라인 구매 인구가 급증했음을 보여준다. 지난해 하반기에 모바일 쇼핑을 경험한 응답자는 89.1%였고 최근 3개월 내 경험자는 84.2%였다. 불과 몇 개월 만에 4% 이상 오른 것이다.

 

# 20대, 30대, 40대 연령대별 이용률 차이 없고 여성이 더 많이 구매 이용

 

모바일 쇼핑 경험 연령층도 큰 격차를 보이지 않았다. 20대는 91.8%, 30대는 91.2%, 40대는 90.9%가 3개월 내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연령별로 이용률 차이가 사실상 사라졌다고 볼 수 있다. 반면 여성은 94.6%, 남성은 88.0%가 최근 3개월 구매 경험이 있다고 응답해 성별로는 다소 차이가 있음을 보여줬다.

 

    온라인/모바일 구매 이유                                                                       온라인/모바일 비구매 이유

 

 

그렇다면 이처럼 모바일 쇼핑을 경험한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오픈서베이는 편리성과 가성비를 이유로 들었다. 복수응답으로 진행된 `온라인/모바일 구매 이유` 질문에서 전체 56.4%와 55.7% 응답자들이 각각 `편리해서`와 `가격, 가치가 좋아서`라고 답했다. 언제 어디서나 구매할 수 있는 편리함과 가성비가 좋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 가운데 30대 소비자들의 61.1%가 가성비를 이유로 들었다.

 

 

오프라인으로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상품을 직접 확인하고 상품을 즉시 수령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이유로 들었다. 가격 측면의 불만족 때문에 오프라인을 이용하지 않는다는 인식이 전년 대비 증가했다. 오프라인 구매 이유의 질문에서 전체 76.3%와 32.2% 응답자들이 각각 상품을 직접 착용, 확인할 수 있어서와 배송, 운반이 빨라서/편리해서라고 답했다. 오프라인은 상품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착용해 볼 수 있는 점이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 가운데 20대 소비자들의 76.3%가 오프라인은 상품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착용해 볼 수 있는 점이 주된 구매 이유였다.

 

                      1인 당 설치 쇼핑 앱 개수                                                 쇼핑 앱 이용 상황

 

 

이처럼 모바일 쇼핑이 대세가 되자 스마트폰에 설치한 쇼핑 앱 숫자도 늘어났다. 지난해 하반기에 평균 5.5개였던 쇼핑 앱 숫자는 이번 조사에서 5.8개로 늘었다. 특히 4~6개(37.2%), 7~10개(21.4%)라고 답한 사람이 지난해 하반기보다 늘어난 반면 1~3개(29.0%)라고 답한 사람은 오히려 2.9% 포인트 감소했다.

 

# 쇼핑앱 이용숫자 5.8개 증가 '새벽배송' 서비스 보통수준 평가

 

이와 함께 최근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른 새벽 배송 서비스에 대해 경험이 있다는 응답자가 37.0%로 나타났고 새벽 배송 서비스 때문에 해당 쇼핑몰을 이용한다는 응답자는 59.6%로 보통 수준의 영향력을 보이는 것으로 드러났다.

 

2017년~2019년 개인/가정용 물품 구매 방법

 

 

물론 오프라인을 통한 구매도 모바일 쇼핑 못지않았다. 전체 90.9%가 올해 들어 매장에서 구매한 경험이 있으며 전체 81.7%는 3개월 내 쇼핑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그러나 PC를 이용한 온라인 구매의 경우 올해 들어 경험한 사람이 78.8%, 최근 3개월 내 경험이 50.6%에 머물렀고 홈쇼핑 등 전화 주문 구매는 각각 37.1%와 13.5%에 머물렀다. 이제는 모바일 쇼핑이 대세가 됐음을 알 수 있다.

 

오프라인 쇼핑은 대형마트 중심으로 이용이 활발했다. 전년 대비 편의점, 백화점, H&B스토어 등의 이용률이 증가했다. 편의점은 연령이 낮을수록 이용률이 활발했다. 여성층과 20대는 H&B스토어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1인 당 설치 쇼핑 앱 개수                                                   쇼핑 앱 이용 상황

 

 

모바일 쇼핑 앱 이용 행태 변화를 보면 설치된 쇼핑 앱 개수는 1인당 5.8개로 제품 구매가 필요할 때 또는 심심할 때 앱에 접속해 쇼핑한다고 응답했다. 여성 20대층은 심심할 때 쇼핑 앱을 둘러보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1인당 설치 쇼핑 앱 개수는 2017년 하반기 5.2개에서 2018년도 하반기 5.5개에서 2019년은 5.8개로 예상된다.

 

1주일 기준으로 약 5회 정도 쇼핑 앱에 접속하고 그중 3번은 구매를 한다. 접속 빈도는 전년 대비 감소했으나 구매하는 빈도는 소폭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주 이용 모바일 쇼핑 앱

 

 

모바일 쇼핑 앱 주 이용률은 쿠팡이 최고로 높았다. 그 다음으로 네이버쇼핑, 11번가, 위메프 등의 순서로 사용했다. 모바일 앱은 오픈마켓 중심으로 이용이 활발했다. 남성은 쿠팡을 주로 사용하고 있고 20대는 네이버 쇼핑, 30대는 11번가와 티몬, 40대는 G마켓과 옥션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주 이용률이 가장 높은 쿠팡은 빠른 배송의 이유로 많이 사용했다. 11번가는 다양한 혜택과 이베트, 위메프와 G마켓은 다양한 혜택과 이벤트 그리고 저렴한 가격을 이유로 많이 사용했다.  티몬과 옥션은 저렴한 가격, 다양한 혜택과 이벤트가 이유였고 인터파크는 브랜드 이미지였다.  카카오쇼핑은 간편한 결제와 앱 편리성이 긍정적으로 작용해 많이 이용했다. 쿠팡, 11번가, G마켓은 생활용품 ⋅ 주방용품이 주 구매 품목이었다. 네이버 쇼핑은 의류 ⋅ 패션 잡화가 가장 구매율이 높았다.

 

# 쿠팡 최다 사용, 네이버쇼핑, 11번가, 위메프 등 가장 큰 이유 '빠른 배송'

 

모바일 쇼핑 앱 이용 브랜드 변화에 종합쇼핑몰이 전반적으로 다양한 혜택과 브랜드 이미지 측면이 강점으로 나타났다. SSG는 빠른 배송, 롯데닷컴은 A/S측면도 긍정적인 특성을 보였다.

 

모바일 쇼핑 앱 이용 브랜드 변화에 네이버쇼핑은 네이버 앱을 통해 이용하는 비중이 약 62%였다. 여성층과 40대층이 앱에서 쇼핑하는 비중이 높은 편이다. 연령이 증가할수록 앱을 통해 접속횟수가 높았다.  마켓컬리는 약 73%가 알고 있으나 실제 이용 경험률은 19% 수준에 불과했다. 그외 무신사, 당근마켓도 각각 18%, 13%의 이용 경험률을 보인다.  
 

 

유료 쇼핑앱 멤버십을 이용하는 비중은 29%이다. 스마일클럽, 로켓와우를 주로 이용한다. 약 72%가 사용에 만족하고 있고 특히 로케와우의 만족도가 81%로 높은편이다. 연령이 높을수록 유료 쇼핑 앱을 이용하는 비중이 증가했다. 스마일클럽은 30대에서 이용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유료 쇼핑앱 멤버쉽 2가지는 제공혜택과 운영 방식에 차이가 있다. 실제 이용자가 느끼는 만족 불만족 포인트에도 차이가 존재한다. 스마일클럽은 가입비용 캐시백과 회원전용 특가제품, 쿠폰혜택 등을 만족했다.

 

                       사전 구매 여부                                                            생필품 저장 태도

 

 

모바일 쇼핑 이용 태도 조사에 전년 대비 필요시, 필요한 만큼만 제품을 구매한다는 비중이 증가하는 양상이다. 남성은 필요할 때 필요한 양 만큼만 구매하는 반면, 여성은 미리, 넉넉하게 구매하는 특성을 보였다.

 

# 모바일 쇼핑앱 이용자 약 72% 제품 구매시 가격비교 사이트 활용

 

모바일 쇼핑 이용 태도에서는 필요한 제품이 있을 때만 모바일 쇼핑 앱을 이용한다는 비중이 전년 대비 증가한 가운데 여성층은 필요한게 없어도 습관적으로 쇼핑 앱을 이용하려는 반면 남성층은 필요한 물품이 있을 때만 이용한다. 다양한 물품 구매 시 20대는 될 수 있으면 한 앱에서 구매하려는 특성이 타 연령대비 높은 편이었다. 30대는 여러 쇼핑 앱에서 검색, 비교해 구매하는 비중이 높은 편이었다.

 

모바일 쇼핑 이용 태도의 가격 비교 사이트 이용 조사 결과 모바일 쇼핑 앱 이용자의 약 72%가 제품 구매 시 가격비교 사이트를 이용하고 있다.  가격 비교 사이트는 20~30대가 40대보다 상대적으로 더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태그

모바일  결제  오픈서베이  구매  트렌드리포트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