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23 (월)

  • 맑음동두천 8.8℃
  • 구름조금강릉 14.9℃
  • 박무서울 11.7℃
  • 맑음대전 9.7℃
  • 맑음대구 11.1℃
  • 맑음울산 13.4℃
  • 맑음광주 10.8℃
  • 맑음부산 16.4℃
  • 맑음고창 8.9℃
  • 맑음제주 14.5℃
  • 구름조금강화 10.5℃
  • 구름조금보은 7.5℃
  • 구름조금금산 6.9℃
  • 맑음강진군 8.5℃
  • 맑음경주시 9.6℃
  • 맑음거제 11.6℃
기상청 제공

[뷰티 컬럼] 여진식 워터테라피, 머리와 얼굴피부 호흡 열기

여진식 워터테라피 1단계 5~8코스 머리와 얼굴피부 호흡, 경추 호흡 열기

[진여수워터테라피 김여진 대표] 여진식 워터테라피는 3단계 36코스로 나뉜다. 1단계 12코스는 몸통과 머리피부 호흡을 여는 것이다. 이 가운데 5코스부터 8코스까지를 소개한다.

 

5코스 경추 4~5번을 중심축으로 삼아 좌우 방광경 피부 호흡 열기

 

 

경추 4~5번에 손을 대고 가벼운 경압법으로 피부를 밀어 내린다. 경추 1~2번에 손을 대고 가벼운 경압법으로 피부를 끌어올린다. 경추 좌우에 방광경 피부근막을 부드러운 경압법으로 뒷목 피부호흡을 도와 준다. 경추마다 얼굴로 연결되는 부위가 달라 뒷목의 경직과 막힘을 소통시키지만 경추의 역할은 머리와 얼굴피부미용에 중요하므로 간략하게나마 설명을 추가한다.

 

경추가 얼굴에 미치는 효과

 

 

경추 7번은 양경락 교회혈을 소통시켜 주면 좌우 소장경의 견중유는 원형탈모, 갑상선, 얼굴로는 앞턱과 소통하면서 일자목이나 거북목이 가벼워진다. 감기는 이곳을 따뜻하게 도와주면 도움이 된다.

 

경추 6번은 얼굴 윗입술과 인중으로 소통하고 편도와 기관지, 어깨, 팔, 손으로 소통된다. 경추 5~4번은 성상신경절, 임맥과 독맥으로 소통되고 얼굴로는 광대뼈와 소통하며 무거운 물건을 드는데 필요한 힘을 만드는 곳이라 팔이 안 올라가는 상지불거의 개선에 사용한다.

 

경추 4번은 횡격막과 소통하고 얼굴의 이목구비와 삼차신경, 양미간, 약지로 소통된다. 경추 3번은 요추 3번과 소통하면서 경추 전체를 조절하고 얼굴로는 관자 부위와 안면, 안골로 소통된다. 목과 어깨를 연결하는 견갑거근과 함께 좌우로 도리도리하는 회전을 담당한다.

 

경추 2번의 아문은 혀와 코로 소통되면서 소뇌와 소통하므로 좌우에 의문핵이 표기돼 있다. 목의 사각근과 흉쇄유돌근과 함께 목을 옆으로 넘기는 운동을 담당하면서 검지와 소통한다. 경추 1번인 풍부는 얼굴로는 악관절과 소통하고 머리로는 대천문과 소통하며, 목을 뒤로 넘기거나 앞으로 숙이는 운동을 담당하면서 엄지와 소통한다.

 

6코스 후두하근 풍부, 아문, 풍지를 중심으로 경추 호흡 열기

 

 

경추 1~2번의 좌우 천주에 손을 받치고 천주와 풍지를 가볍게 위로 끌어올린다. 귀 뒤의 유양돌기와 광대뼈를 조절하는 완골피부를 가볍게 진동시켜 위로 끌어올린다. 앞이마와 소통하는 후두골 피부를 3등분으로 나누어 가벼운 경압법으로 이완시켜 준다. 이 과정을 통해 뒷목과 후두골의 경직과 막힘을 소통시켜 줄 때 다음과 같은 근육들이 이완된다.

 

 

후두하근 풍부, 아문, 풍지, 완골 호흡의 중요성

 

후두하근(뒤통수 밑근), 소후두직근(작은머리 곧은근), 상두사근(위머리빗근), 두반극근(머리반가시근), 두장근(머리긴근), 하두사근(아랫머리빗근), 대후두직근(근뒤머리곧은근), 두판상근(머리널판근)이 경직되면 두개골과 골반, 그리고 얼굴 각 부위의 소통이 제한되므로 얼굴관리 이전에 후두하근과 경추 호흡을 필수적으로 열어 주어야 한다.

 

 

해부학에서 경추 1번과 2번 좌우에 의문핵이라는 표기가 있는데 이곳은 상두사근 선상에 시상과 시상하부가 호흡하는 문이다. 경추 2번과 1번 경추극돌기 함요처의 아문혈은 혀와 악관절로 소통하면서 뇌척수막의 긴장을 풀어 주는 곳이라 눈과 귀, 측두근, 소뇌의 균형, 목이 좌우로 안 넘어 갈 때 워터진동을 시켜준다. 좌우 천주는 선골과 소통하고 담경의 완골은 골반의 균형과 광대뼈의 균형을 조절하는 곳이다.

 

7코스 백회를 중심으로 대천문과 모상근막 호흡 열기

 

 

독맥의 백회를 중심으로 전정, 신회, 신정피부를 가벼운 경압법으로 이완시켜 준다. 방광경의 미충을 중심으로 오처, 승광, 통천피부를 가벼운 경압법으로 이완시켜 준다. 좌우의 방광경피부를 독맥으로 끌어 모아 모상근막의 피부호흡을 도와준다. 두피 근막이완은 두피에서 분포된 전신 반사구와 두피 혈행을 도와준다.

 

 

백회와 대천문과 모상근막 호흡의 중요성

 

 

백회를 포함한 대천문과 모상근막은 횡격막과 함께 호흡하므로 백회는 전신의 막힌 에너지를 소통시켜 주는 곳이다. 특히 임맥의 회음과 발바닥 용천, 그리고 발목에 힘을 조절하는 방광경의 곤륜과 소통하면서 몸의 균형을 잡아 주고 있다.

 

8코스 측두근(관자근) 호흡 열기

 

 

좌측 측두근의 귀 위에서부터 삼등분으로 나누어 가벼운 분분법으로 진동시켜 준다. 우측 측두근의 귀 위에서부터 삼등분으로 나누어 가벼운 분분법으로 진동시켜 준다. 좌우의 측두근을 측두근과 전두근의 봉합선인 이마의 고정지대로 끌어올린다. 턱 운동을 담당하는 측두근의 경직과 막힘이 소통되면 얼굴 턱 라인이 갸름해진다.

 

 

측두근 호흡의 중요성

 

측두근의 하부는 삼초경이 기운을 받쳐 주고 전체 측두근의 탄력은 담경의 영역이다. 귀 위에 있는 담경의 천충은 접형골을 조절해 뇌명(뇌울림)을 조절하고 솔곡은 뇌하수체와 삼차신경, 그리고 측두근의 긴장을 이완시키는 곳이다.

 

담경의 곡빈 피부는 12 뇌신경 중에 제 7 뇌신경의 영향을 받는 안면신경 조절점이다. 얼굴신경은 대부분의 표정근을 지배하지만 일부는 미각에 관여하는 지각섬유도 섞인 혼합신경이다. 즉 얼굴의 모든 표정을 지배하는 운동섬유와 미각을 감지하는 지각섬유가 있으며 혀와 턱이 있고 눈물을 분비하는 부교감신경이 있다. 안면신경의 손상은 얼굴이 어긋나고 눈이 감기지 않는 구완와사로 나타나는데 그럼에도 음식을 씹을 수 있는 것은 씹는 작용을 담당하는 저작근의 지배를 받기 때문이다. 곡빈혈의 주치는 편두통과 삼차신경통, 그리고 안면근 경련을 주치하므로 얼굴 비대칭 개선에 많이 활용된다.

 

뇌하수체 조절점(담경의 솔곡)

 

호르몬 조절 스위치라 호르몬 교향곡으로 불리는 뇌하수체는 뇌의 가운데에 위치하면서 9종류의 호르몬을 총괄 하는 내분비기관으로서 시상하부의 지배를 받는다. 혈관을 통해 뇌하수체에 도달한 시상하부 호르몬은 9종류의 호르몬을 분비해 내분비계에 속해있는 다른 기관들에 연계 자극이 이루어진다.

 

뇌하수체는 앞엽(전엽)과 뒤엽(후엽)으로 구성돼 여러 가지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뇌에서 발생하는 전엽은 프로락틴, 성장 호르몬, 갑상샘 자극 호르몬, 부신피질 자극 호르몬, 난포 자극 호르몬, 황체 자극 호르몬을 분비하고 소화기계에서 발생하는 후엽은 항이뇨 호르몬인 바소프레신과 옥시토신을 분비한다.

 

얼굴 피부미용과 균형 잡힌 체형을 만들고 유지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뇌하수체 호르몬의 역할을 하는 좀 더 살펴보자.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되는 프로락틴 호르몬은 여성이 임신을 했을 때 유방에서 젖을 만들도록 도와주고 성적 욕구를 감소시킨다. 갑상샘 자극 호르몬은 비만과 야윔에 관련 있는 갑상샘 호르몬을 만들도록 자극한다. 성장 호르몬은 몸의 성장을 촉진하면서 단백질을 합성하고 지방은 분해시킨다.

 

부신피질 자극 호르몬은 부신에서 글루코코르티코이드(스트레스나 자극에 대한 인체의 대사와 면역반응을 조절하는 호르몬)를 만들도록 자극한다. 난포 자극 호르몬과 황체 자극 호르몬은 남성에는 정자의 형성을 자극하고 남성 호르몬 분비에 관여하는 반면, 여성에는 난자의 형성을 자극하고 여성호르몬 분비에 관여하며, 월경을 조절한다. 뇌하수체 후엽에서 분비되는 항이뇨 호르몬(바소프레신)은 몸 안에 수분이 부족할 때 신장에 작용해 소변을 농축시키고 소변의 양을 감소시킨다. 옥시토신은 여성의 자궁과 질 수축을 자극한다.

 

김여진 진여수워터테라피 대표

 

프로필 : 김여진 핸드경락성형미용센터 설립, 원광대학교 동양학대학원(기공학)전문가과정 수료, 국민대학교 미용아카데미 초빙교수(핸드경락), 원광대학교 동양학대학원 동양철학과 전문가과정 수료, 원광대학교 동양학대학원 요가학 명예석사 수료, 진여워터테라피 중앙연구소 설립, 대한민국 신지식인 선정 * 저서 : ‘손으로 미인을 만들 수 있다’, ‘김여진의 핸드경락 마사지’, ‘김여진의 발 경락 마사지’, ‘코리안 경락 마사지’, ‘굿바이! 팔뚝살’, ‘피부호흡을 위한 워터테라피’

 

관련태그

뷰티 컬럼  여진식 워터테라피  김여진  진여수  피부호흡을 위한 워터테라피



배너

배너